콘텐츠 바로가기

어보브반도체

차량용 반도체 재고 바닥...5월 더 큰 위기 온다

■차량용 반도체 재고 바닥...5월 더 큰 위기 온다

2021.4.25


-한국GM 26일부터 부평1·2공장 50% 감산
-5월부턴 창원공장도 첫 감산 돌입
-현대차도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4월 이어 5월도 생산 차질 가능성 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장기화되면서 자동차 업계가 전례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오는 5월에는 더 큰 위기가 닥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동안 쌓아뒀던 재고가 소진되면서 이미 이달 일부 공장 라인이 '셧다운' 되기도 했는데 5월에는 완성차 업체들이 공장 가동을 중단하거나 감산하는 사례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한국GM 사장, 반도체 논의 미국행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지난 19~23일 트레일블레이저, 트랙스, 말리부 등을 생산하는 부평1·2공장 가동을 전면 중단한 데 이어 26일부터는 50% 감산에 돌입키로 확정했다. 특히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심해지면서 5월부터 창원공장도 50% 감산을 실시할 예정이다.

창원공장이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로 감산에 들어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창원공장에선 스파크를 생산하고 있다. 부평1공장과, 부평2공장, 창원공장까지 감산에 돌입하면 한국GM의 전 완성차 라인이 감산에 들어가게 되는 셈이다.

앞서 한국GM은 지난 19~23일 부평1·2공장 가동을 전면 중단하면서 약 6000여대의 생산 차질을 입었다. 특히 3월 한국GM의 생산량이 2만6410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부평1·2공장과 창원공장 모두 50% 감산에 들어갈 경우 매주 약 6600여대의 생산 차질이 예상된다.

이 때문에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도 출국금지가 해제되면서 이달 초 미국 출장길에 올랐다. 카젬 사장은 GM 본사 경영진과 만나 한국GM의 경영정상화와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 등의 현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기아도 반도체 재고 바닥
현대차·기아의 상황도 비슷하다. 반도체 수급난이 예상보다 장기화되면서 그동안 쌓아뒀던 재고가 바닥을 드러냈다.

이에 따라 지난 7~14일 아이오닉5, 코나 등을 생산하는 울산1공장이 휴업에 들어갔고 그랜저와 쏘나타 등을 생산하는 아산공장은 12~13일, 19~20일 가동을 중단했다. 기아도 이달 초 미국 조지아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EB?? 했다. 특히 올해는 현대차·기아가 아이오닉5, EV6 등을 내놓고 전기차 대중화 시대의 원년으로 삼은 해여서 더 부담이 크다. 전기차에는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2~3배 더 많은 반도체가 들어간다. 문제는 당장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을 해소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서강현 현대차 재경본부장(부사장)은 지난주 열린 1·4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반도체 수급 어려움이 예상했던 것보다 장기화 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5월에도 4월과 비슷한 수준 혹은 그 이상의 생산 조정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심해지면서 가격도 천정부지로 뛰고 있어 완성차 뿐만 아니라 부품사들의 어려움도 가중되고 있다.


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워낙 물량이 부족하다 보니 품질이 떨어지는 것도 시장에 나오는데, 이런 반도체도 가격은 비싸게 달라고 하는 형국"이라며 "품질이 보장되지 않으면 그냥 돈만 버리는 셈이다. 부품사들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A부품사 관계자는 "반도체 가격을 높게 불러도 업체들이 제대로 생산이 안 되는 상황이라 공급을 원활하게 받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변동성이 심했던 이번 주 증시 마감 분석

    04.26 20:00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04.26 19:0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