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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씨넥스

■전기차 시대 사라지는 사이드미러...카메라 대체

로스차일드77 조회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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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시대에 사라지는 사이드 미러..미러리스 차량 증가한다
이상훈 기자
승인 2021.01.19 08:00

지난 13일 공개된 아이오닉5 티저 이미지. 국산차로는 처음으로 사이드미러 대신 카메라를 장착할 예정이다. [자료=현대차]
[한국정경신문=이상훈 기자] 지난 13일 현대자동차가 티저 이미지를 공개한 전기차 '아이오닉5'는 사이드미러가 없다.

해외 차량 중에는 바깥쪽에 거울(미러)을 없앤 '미러리스' 차량이 있었지만 국산차로는 아이오닉5가 처음이다.

하지만 이미 지난해 아우디의 'e-트론 55 콰트로'가 사이드미러 대신 카메라를 장착한 채 국내 시장에 출시됐다. 아우디는 이를 '버추얼 사이드미러'라 부른다. 양산차로는 처음 도입된 버추얼 사이드 미러 등 첨단 기능도 구매자들로부터 호평 받고 있다.

버추얼 사이드 미러는 고감도 광각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해 도어에 부착된 OLED 모니터로 보여준다. [자료=아우디코리아]

버추얼 사이드미러는 바깥쪽에 장착된 카메라가 촬영한 영상을 좌우 도어에 장착된 OLED 모니터로 보여준다. 감도가 높아 어두운 밤이나 터널에서도 좌우 측면의 모습이 생생히 보이고 시야각도 훨씬 넓다. 게다가 옆에서 차량이 빠르게 다가오면 측면 모니터에 큼지막한 경고등이 켜져 직관적으로 양 옆 도로 상황을 살필 수 있다.

또 사이드미러 대비 훨씬 얇은 버추얼 사이드미러는 공기와 닿는 면적을 줄여 공기저항 수치가 낮아진다. 이는 약간의 연비 개선 효과 외에도 풍절음을 줄이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세계 최초로 사이드 미러를 없앤 양산 차량 '렉서스 ES'. [자료=렉서스]

세계 최초로 사이드 미러를 없앤 양산 차량 '렉서스 ES'. [자료=렉서스]
세계에서 최초로 사이드미러를 없앤 차량은 렉서스의 2019년형 ES다. 이 차량은 '디지털 아우터 미러(Digital Outer Mirrors)' 시스템이라는 이름의 카메라와 디스플레이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로 미러리스 차량을 양산했다.

혼다의 첫 전기차 '혼다e'도 사이드미러 대신 카메라를 장착했다. [자료=혼다]
렉서스 'ES'와 아우디 'e-트론 55 콰트로' 외에도 혼다의 첫 전기차인 '혼다e'도 미러리스 시스템을 장착했다. 또 상용차 부문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상용 트럭 '뉴 악트로스'가 처음으로 사이드미러 대신 미러캠(Mirror Cam)을 장착했다. 뉴 악트로스는 공기역학적인 구조와 미러캠을 통해 최대 1.3%의 연료 절감 효과를 실현했다고 밝혔다.

'미러캠'이라는 이름의 카메라를 장착한 상용 트럭 '뉴 악트로스'. [자료=다임러]

연비, 특히 전비가 중요한 전기차의 경우 내연기관 차량 대비 부족한 주행거리를 조금이라도 늘리기 위해 사이드미러를 없애는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본격적으로 출시되는 최신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 대비 '첨단' 느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데 '미러리스' 형태가 소비자들에게 첨단 기술로 인식되는 만큼 이 같은 사이드미러 제거 현상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많은 국가에서 자동차의 사이드미러 제거는 불법이다. 심지어 자동차 본고장인 미국에서도 미러를 없애는 것은 금지돼 있다. 그러나 여러 나라들이 빠르게 바뀌는 기술에 맞춰 사이드미러 의무화 규정을 없애고 있는 추세다. 먼저 UN이 2015년 자동차기준세계포럼에서 자동차 안전에 대한 국제 기준을 개정하며 사이드미러 의무 장착 규정을 없앴고 이어 유럽연합(EU)과 일본도 미러리스 차량의 도로 운행을 허용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7년 카메라와 같은 기계장치가 거울을 대체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이 변경됐기에 미국에서는 거울이 장착됐던 'e-트론 55 콰트로'이 버추얼 사이드미러를 단 채 국내에 판매됐다. 아이오닉5도 같은 이유로 사이드미러 대신 카메라를 장착할 수 있게 됐다.

이상훈 기자 laniakea77@kakao.com


아이오닉5는 이르면 2월 늦어도 4월경에는 출시될 예정이다. 아이오닉5의 특이점은 사이드미러를 없애고 카메라를 탑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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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씨넥스는 CES2021에서 인캐빈카메라시스템과 미러리스카메라, 스마트룸미러 등 차량용 부품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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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캐빈 카메라 시스템'은 자율주행 차량 내 운전자 상태를 모니터링한다. 시스템은 동승자의 차량 방치 사고도 예방한다. 회사는 유럽 A업체와 인캐빈 카메라 시스템 상용화를 위해 논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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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미러리스 카메라와 스마트룸 미러 등 차량용 부품도 선보였다. 이들 제품은 삼성전자 계열사인 미국 하만과 공동 개발한 제품이다. 사이더 미러를 대체하고 운전자의 편의성을 개선했다.


아울러 지문인식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키와 안면 홍체 인식 등 운전자 식별로 차량의 보완을 강화한 제품도 대거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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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제네시스 전 차종에는 엠씨넥스 카메라 모듈이 들어간다. 엠씨넥스는 세계최초 이더넷 카메라를 개발하였는데 현대차의 GV80을 시작으로 G80, GV70 등 신규라인업에 적용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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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더넷 카메라는 자율주행 ADAS시스템에 적용되어 고화질의 고속영상 및 음성정보를 안정적으로 전달한다.


자율주행 카메라 시스템은 고화질의 영상정보를 실시간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 속도와 다양한 센서 및 카메라의 데이터가 동시에 전송되기 때문에 전파간섭을 받지 않는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요즘 사이드미러가 없는 차량이 유행이다. 벤츠의 상용트럭 뉴악트로스 동영상을 보면 미러캠이라는 카메라를 사이드미러 대신 사용하는데 컨셉카에서 볼 수 있는 그런 형태를 가진다. 아우디 e-tron에서도 미러리스가 적용된 것을 보고 미래자동차들은 사이드미러가 사라질수도 있겠다 생각하였다.


사이드미러가 없어지는 미러리스는 카메라모듈 회사들에겐 새로운 시장이 생긴것이다.


기존 사이드미러는 시야각이 15도에 불과하지만 카메라가 적용되는 미러리스는 30~80도의 시야각을 갖는다. 시야각이 크기 때문에 사각지대도 상대적으로 적다


사이드미러 대신 미러리스를 적용하면 공기저항을 2~7%줄여준다. 공기저항이 줄어들면 연비 효율이 5~10% 증가한다. 전기차의 숙제 중 하나가 한 번 충전에 얼마나 갈 수 있는지이다. 충전하는데 내연기관차보다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한 번 충전에 오래가야한다. 따라서 연비효율이 좋아지는것은 상당히 메리트이다.


전기차는 엔진 대신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행 중 실내가 굉장히 조용하다. 소음이 적다보니 내연기관차에서 느끼지 못했던 소음들이 들리기 시작한다. 풍절음이 그런 소음 중 하나다. 고속주행하면 밖에서 공기소리가 들리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공기저항으로 발생하는 소음이다. 사이드미러 대신 미러캠을 사용하면 공기저항이 줄고 풍절음 또한 줄일 수 있다


미러리스는 거부 할 수 없는 트렌드가 될 수 밖에 없다. 100년만에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수소차.자율주행차로 전환되면서 거부할 수 없는 트렌드, 필수 아이템이 될것이다.


카메라 모듈 회사들에게는 새로운 시장이 열린것이다. 엠씨넥스는 전장용 카메라 모듈 국내1위, 전세계 5위이다. 그런데 시가총액은 9천억에 불과합니다. 글로벌 동종업계 시가총액 비교하면 조족지혈 수준이고 초특가바겐세일입니다.


북미진출에 유럽A사하고 자율주행 상용화 추진


북미진출은 애플인것 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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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A사는 어딜까? 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크라이슬러? 푸조? 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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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공장을 새로 지은 이유가 있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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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각에선 애플에서 전용라인을 원한다하고 LG이노텍 수준으로 카메라모듈 및 패키칭을 원한다하던데


NH투자증권 리포트에서 북미진출이라고 못박은거보면


북미는 미국 아님 캐나다인데 캐나다는 아닌것 같고


미국이면 애플아닐까? 예전부터 애플 얘기 나왔었는데


유럽A사는 CES에 참가했던 벤츠,BMW, 아우디 중 하나가 아닐까 그 회사들이 자율주행에도 가장 관심이 많고


전기차든 수소차든 자율주행차를 준비하고 있고


자율주행차의 핵심은 전장사업이다.


전장사업에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카메라모듈 등 다양한 부품이 들어가는데 그 중에 핵심은 자율주행의 눈이라 할 수 있는 카메라 모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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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씨넥스 국내 전장 카메라모듈 1위 업체이고 전세계 5위 업체다. 그런데 시가총액은 9천억대 불과하다. 글로벌 동종업계 시가총액 비교해보면 초특가바겐세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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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씨넥스의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은(ADAS) 코어포토닉스와 공동개발했다. 코어포토닉스는 듀얼, 트리플과 같은 멀티카메라와 프리즘을 이용한 광학줌 카메라(폴디드 카메라) 핵심 특허를 보유한 이스라엘 기업이다. 2019년 삼성전자가 코어포토닉스를 인수했다. 엠씨넥스는 프리즘을 이용한 센싱에 코어포토닉스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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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씨넥스는 미러리스 카메라와 스마트룸 미러 등 자동차용 부품도 선보였다. 삼성전자 계열사인 미국 하만과 제품을 공동 개발했다. 후방 카메라를 활용해 사이더 미러를 완전히 대체, 운전자 편의성을 개선했다. 주차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등 주차 보조 시스템으로 활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엠씨넥스 연결고리 보이냐? 삼성전자 계열사 코어포토닉스와 하만. 이게 삼성전자 전장사업의 핵심이다. 그리고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 1차 벤더제~~


전장 카메라모듈 국내1위고 글로벌5위다. 뭐든지 시장 지배하는 1등 독과점기업을 사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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