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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전기차관련주들 조심하라고 했는데...

미래에셋창구매도님과 개인매도님이여 매도하고 있는데 매수해야합니다.팔면 안됩니다.올해 3만원갑니다.
종가보니 메릴린치 등외국인2만주 연기금3천주 순매수,개인2만3천주 순매도 내일 4천원이상에서 시작하여 3연속상한가갑니다.개인이여 매도자제! 지금 팔면 1만원이상에서 매수하게 됩니다.3연속상한가갑니다
*주식시장이 반등하는 건 이익 전망치가 상향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익 턴어라운드 국면에서 반도체 및 유틸리티(가스 전기 등),가치주에 주목해야 한다는 조언이다.최고로 이익성장이 나온다.반도체는 바닥대비 220%상승했고 유틸리니는 이제 시작으로 향후 3배이상 상승함으로 가격이 매력적이다.
도요타자동차가 2027년에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자동차를 투입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13일 보도했다.전고체 배터리는 10분 이하 충전으로 1천200㎞를 달릴 수 있어 주행 거리가 현재 출시된 전기차의 2.4배로 늘어나게 된다.세계 자동차 판매 대수 1위이지만 전기차 분야에서 뒤떨어졌다는 평가를 받는 도요타가 전고체 배터리를 실용화하면 전기차 시장의 판세를 바꿀 가능성도 있다.도요타는 시즈오카현 연구거점에서 연 기술설명회에서 전고체 배터리의 내구성 과제를 극복했다며 실용화 시기로 2027∼2028년 전기차 탑재를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그동안 200배 상승한 에코프로 등 이차전지관련주들이 대폭락할 것이니 혹시 보유한 분들은 조심.옛날에 조선주들이 잘나간다고 증설 확장했다가 망한 기업들이 속출했다,옛날 stx조선 등..이런사태가 벌어진다.일본의 도요타에 의해 한국의 전기차관련 기업들이 무모하게 증설했다가 팔리지도 않고 망하게 된다.

*어제 쓴 글:내일 오늘고점3835원에 시작하여 3연속상한가갑니다.종가보니 외국인,기관 매수,개인만 매도,개인들 12일만에 매도시작했으니 이제 최소3만원 직행합니다.
한진중공업홀딩스는 매년 배당을 준다.자회사 대륜이엔에스는 매년 감가상각을 700억원을 하고도 흑자가 왕창 난다. 올해 4월에 한진중공업관련 지급보증 1900억원이 해소되었는데 반영이 안되었음.이것을 반영시 주당순자산은 25천원임.부채비율은 250%로 감소됨.그래서 최소 3만원이상 상승합니다.
이자발생부채가 2020년 9400억원에서 2022년 7800억원으로 감소했고 2023년은 1900억원 지급보증해소와 900억원 올해부채감소 등으로 2800억원이 감소된다.올해말엔 이자발생부채가 5천억원으로 줄어들 것임.자기자본이 6200억원이 되고 총부채비율은 250%로 감소된다.그래서 올해 3만원을 갑니다.

*천연가스가격 9.9달러에서2.3달러로 폭락하여 이제 도시가스업체들 실적 폭발.또한 원화강세로 1달러당1200원대 진입으로 실적이 폭발하고 원화강세로 수입가격 하락으로 실적폭발.
천연가스 선물 가격은 지난해 우크라이나전쟁으로 작년 8월 MMBtu(100만Btu)당 9.9달러를 넘기며 고점을 형성한 뒤 올해 5월9일 2.3달러를 기록하며 수직 하강했다. 3월 이후로는 2달러 수준에서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천연가스 가격이 2년래 최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2년간 가스소매가격은 25%이상 올랐고 도매천연가스가격이 2년전으로 하락했기에 한진중공업홀딩스의 실적은 대폭증가한다.이제 3만원직행합니다.한진중공업홀딩스는 2500포인트에서 4350원했다.지금 종합지수가 2640p이니 7천원돌파는 당연한 것이다.

1.월봉 년봉차트보니 18만8천원까지 가겠다.신성장사업인 수소연료전지사업을 하고 있다.한진중공업홀딩스는 3만원이상 직행합니다 왜?
*5년전 자회사 한진중공업이 부도나면서 투자자들은 한진중공업홀딩스가 망한다고 생각했다.그래서 지금까지 그만큼 엄청난 저평가 상태로 남아있었다.그런데 5년전으로 가서 따져보면 한진중홀딩스의 조회장은 미래가 없는 한진중공업을 포기했다.그리고 그전에 돈되는 사업들은 한진중홀딩스로 이전해버렸다. 그리고 미래의 주도산업인 에너지그룹으로 가는 길을 선택했다 수소연료전지사업을 신사업으로 키우고 있고 이제 가시적인 실적이 나오고있다.:결론은 이렇게 한진중공업홀딩스처럼 숨은주식이 역대급 잿팍주가 되는 것이다.2년내 18만원가니 모아가세요
*주가는 실적에 선행한다.즉 실적이 나오기전에 주가는 미리 상승한다는 것이다.2026년에 18만원의 실적이 나오니 주가는 보통 1년을 선행하니 내년 2025년에 18만원을 간다는 것이다.이점을 꼭 명심하세요.
*한진중공업실적
2019년:매출액9천460억원,영업이익384억원,순이익304억원,주당순자산10천원
2020년:매출액 7천952억원,영업이익504억원,순손실36억원,주당순자산11천원(대륜발전.별내에너지 합병에 따른 리파이낸싱관련 금융비용으로 400억원 상각)
2021년:매출액 8천880억원,영업이익446억원,순손실75억원,주당순자산11천원(대륜발전.별내에너지 합병에 따른 리파이낸싱관련 금융비용으로 400억원 상각,900억원 부채면제로 BPS증가)
2022년:매출액1조4천400억원,영업이익370억원,순이익150억원,주당순자산13천원:실적호전
2023(E)년:매출액1조8천억원,영업이익920억원,순이익2750억원,주당순자산3만5천원:대륜발전과 별내에너지 합병효과,리파이싱 급융이익,지급보증1900억원 해소,적정주가66천원.수소연료전지사업 가시화
2024년(E):매출2조6천억원 영업이익1200억원 순이익1150억원,주당순자산6만3천원:에너지솔류션사업의 실적폭발,대륜이엔에스의 자산재평가,적정주가12만원
2025년(E):매출3조8천억원 영업이익2800억원 순이익2650억원,주당순자산10만8천원:실적호전,에너지솔류션사업의 실적폭발,적정주가18만원,대륜이엔에스 흡수합병.

*연천군,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업무협약(도시가스업체로 최초)
경기 연천군은 한진중공업홀딩스가 100%지분 보유한 ㈜대륜이엔에스와 '스마트팜 연계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협약에 따라 연천BIX(은통일반산업단지) 인근에 9㎿ 용량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설치된다.이들 기관은 또 스마트팜 조성과 연천읍 통현2리를 비롯한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에 도시가스 공급을 확대하는 데 협력한다.김덕현 연천군수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유치를 통해 도시가스 공급을 확대하고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으로 농가 소득 증대 및 청년농 유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기차시대에 대륜발전에서 생산한 전기를 시용하니 전기차관련주이고 수소연료발전을 하니 수소관련주이다.그래서 2만원대를 바로 갑니다.같은 업체 E1은 최근 바닥대비 90%이상 상승하여 신고점행진을 보세요.한진중공업홀딩스도 E1처럼 갑니다.즉 한진중공업홀딩스는 최근고점4350원이상가서 7500원에 있어야합니다

*세계최초 수소입찰시장열렸다.수소연료발전을 국내 처음 적용하고 있는 한진중공업홀딩스가 주도주! "로 상한가가고 3연속상한가갑니다.
"수소발전 입찰시장이 열렸다.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전력거래소 홈페이지에 올해 상반기 수소발전 입찰 계획을 공고하면서 수소발전 입찰시장을 세계 최초로 시행한다고 밝혔다.수소발전 입찰시장은 수소 또는 수소화합물(암모니아 등)을 연료로 생산된 전기를 구매·공급하는 제도다. 연료전지 등 수소발전사업자는 전력거래소의 수소발전 입찰시장을 통해 한전이나 구역전기사업자, RE100 기업 등에게 전력을 공급하게 된다.상반기 입찰물량은 올해 총 입찰물량(1.3 TWh)의 절반인 650 GWh이다. 올해는 제도 첫 해임을 고려해 상·하반기로 나눠서 입찰을 진행한다. 최종 낙찰자는 발전단가, 전력계통 영향, 산업·경제 기여도 등을 종합 평가해 8월 중순에 선정할 계획이다. 올해 입찰물량은 2025년도 구매분이다.수소발전 입찰시장은 지난해 수소법 개정으로 올해부터 새로 시행되는 제도다. 그동안 수소발전(연료전지)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RPS) 내에서 공급됐다. 하지만 연료전지는 태양광, 풍력과 달리 연료비가 소요되는 특성이 있다는 이유로 RPS와는 별도의 수소발전 입찰시장이 도입됐다.또한 연료전지 외에도 수소터빈, 암모니아 혼소 등 다양한 수소발전 기술들이 등장했다.수소발전 입찰시장은 일반수소 발전시장과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 발전시장으로 구분되며 올해는 일반수소 발전에만 입찰이 시행된다."산업부는 지난 3월 고시를 통해 2025년부터 2027년까지 매년 1.3TWh(설비규모 200MW)의 일반수소(개질수소/부생수소 참여 가능, 연료전지 중심) 발전량을 구매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청정수소 발전의 경우 올해 청정수소 인증제를 마련한 뒤 내년부터 입찰을 시행해 2030년까지 누적기준 총 13 TWh 규모의 발전량을 구매할 계획이다."
이제는 수소시대로 수소주가 주도주!.미국증시 급상승했다. 한진중공업홀딩스의 이런실적이면 주가는 최소 2만원대에서 매매되고 있어야 합니다.그래서 가는 것입니다.아래의 가스주들보면 2만원이하는 오직 한진중공업홀딩스 뿐입니다.모두 2만원이상합니다.거래량이 터지면서 바로 상한가! 품절주라써 매수가 힘들것이다.

"서울시 버스, 2026년까지 수소차로 바뀐다
서울시가 2026년까지 약 300대의 공항버스를 포함해 대중교통 약 1300대를 수소 버스로 전환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버스 전용 충전소 5개소를 구축하고 환경부는 수소버스 전환을 위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서울시청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수소 모빌리티 선도도시 서울 조성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액화수소는 기체수소보다 운송 용량이 12배 크고, 충전 시간은 절반 수준으로 버스나 트럭 같은 수소 상용차 연료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는다.수소버스는 충전시간이 30분 이내로 전기버스보다 짧고, 주행거리는 600㎞ 이상이어서 대중교통 버스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것을 보면 지금 전기차의 양극재 등에 흥분을 하는데 실제로 전기차는 수소차가 나오면 다 사라진다.즉 전기차는 10년내에 없어 질것이다.수소차의 시대가 최종답이다.철도 비행기,배,우주선도 다 수소로 가는 시대가 오는 것이다
*탈 석유,석탄시대인 탄소중립시대가 오면서 대체에너지로 "전기차의 이차전지, 풍력, 태양광, 수소"가 대박나는 업종이다.이차전지주들은 벌써 에코프로가 200배이상 상승했듯이 대부분이 30배이상 상승했다. 이수스페셜티케미칼이 후발로 가고있다.또한 풍력주인 유니슨이 오늘 상한가 갔고 기타관련주들도 5배이상 상승했다.태양광주들도 3배이상 상승했다. 대체에너지로 최종은 수소가 될 것이다.수소시대가 미래의 에너지의 종점이다.그런데 수소주들은 전혀 상승하지 못했고 도리어 하락했다.이제 수소주들이 이제 10배,50배 상승하는 장세가 시작된다.내일부터 상한가행진을 할것이다.수소시대에 수소연료발전를 처음으로 연천군에 짓는 한진중공업홀딩스가 주도주이다.따라서 최소 50배이상 상승한다
한진중공업홀딩스는 항상 6월,7월까지 2배상승했다.월봉차트보세요.환율이 1300원이하 하락으로 한진중공업홀딩스 대호재! 가스구입가격 하락으로 실적폭발이 예상된다.알다시피 한진중공업홀딩스가 흡수합병할 자회사 대륜이엔에스는 공용버스에 CVC천연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2.지역독점이 있는 가스업체(전기발전)들의 작년실적과 시총을 비교하여 어느기업이 저평가인지 분석해본다(일봉,주봉차트는 속임수가 있기에 무시하고 월봉 연봉차트만 참조,정부의 일시적상한제제도 도입으로 올해1분기는 모두 실적감소했다.향후 감소분은 보상하기로 했기에 향후 실적은 증가한다).알다시피 투자자문사 라00씨 주가댕기기로 3년간 비상식적으로 상승한 서울가스 대성홀딩스,삼천리의 폭락으로 가스소매업체들은 같이 하락하는 사태가 벌어졌다.하지만 구체적으로 따져보면 이런 상황에서 10배이상 상승하는 진짜로 저평가주가 있기마련이다.이런주식을 매수해야한다.
*한진중공업홀딩스는 실적이 매년 좋아지고 있다. 2021년에 7350원갔고 2022년에 종합지수 2400p할때도 6160원했다.지금 종합지수 2600p이니 1만원이상 있어야 한다.
한진중공업홀딩스가 3만원이상에서 바로 매매되어야하는 이유? 미국증시가 778p폭발상승했기에 한진중공업홀딩스는 수요일에 상한가가가고 3연속상한가갑니다.
*비교(2022년 매출기준):지역독점이 없는 도매업체들은 제외.투자회사 무역업 등이 기타사업이 많은 삼천리 제외
-한진중공업홀딩스 액면가5천원:주가3875원,시총1,088억원,매출액14,401억원,영업이익371 ,순이익150,PBR0.25배
-대성에너지 액면가1천원:주가8,580,시총2,360억원,매출액10,209억원,영업이익9억원,순손실 8억원,PBR0.81배
-인천도시가스 액면가5천원:주가26,050원,시총1,140억원,매출액7,285억원,영업이익81억원,순이익122억원,PBR0.54배
-경동도시가스 액면가2천500원:주가21,200원,시총1,250,매출액23,049억원,영업이익253억원,순이익242억원,PBR0.35배
-예스코홀딩스 액면가5천원:주가33,200원,시총1,218억원,매출액14,715억원,영업이익3억원,순손실25억원,PBR0.33배
-지에스이 액면가500원:주가4050원,시총1,180억원,매출액1,726억원,영업이익46억원,순이익59억원,PBR0.1.5배
-대성홀딩스 액면가1천원:주가18,620원,시총2,996억원,매출액12,532억원,영업이익70억원,순이익 49억원,PBR0.46배
-서울가스 액면가5천원:주가81,100원,시총4,055억원,매출액17,245억원,영업이익33억원,순이익179억원.PBR0.33배
--->결론적으로 주가 시총 영업이익 순이익,pbr를 비교했을때 한진중공업홀딩스는 2만원대에서 매매되어야함.특히 한진중공업홀딩스는 가스업체들 중 전기발전을 하고 최초로 수소연료사업을 실제로 함으로 성장성을 갖추었기에 프리미엄을 주어야한다.

*대기업도 강등.. 살벌한 신용평가, 살아남은 곳은?
넥센타이어(002350),한진중공업홀딩스(003480),신세계(004170),태영건설(009410),태영건설우(009415),신세계인터내셔날(031430),한국기업평가(034950),에스엠(041510),LX하우시스(108670),LX하우시스우(108675),넷마블(251270)
최악의 경기전망 속 '등급 상향'된 기업들,"높은 수익성·낮은 채무부담 두가지 공통점"
내년 경기침체 전망 속에서 신용평가업계가 건설, 철강, 유통, 게임 등 기업들에 대한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하는 가운데
[파이낸셜뉴스] 신용평가사들이 건설을 시작으로 다양한 업종에 포진한 기업들 신용등급과 전망을 내려 잡고 있다. 대기업들도 예외는 아니다. 내년에도 금리 인상이 이어지는데다 고물가 고환율 등도 꾸준히 악재로 작용할 전망이기 때문이다.다만 이 같은 살얼음판에서도 몇몇 기업들은 사업다각화, 수익성 제고 등을 통해 ‘등급 상향’이라는 메달을 획득하고 있다. 같은 업종 내에서도 ‘옥석 가리기’가 이뤄지는 셈이다.
"핵심은 수익성, 낮은 채무부담"
12월 신용등급 및 전망 상향 기업
기업명 신용평가사 등급 및 전망 변동
신세계인터내셔날 나이스신평 단기신용등급 A2+→ A1
오리온 한신평 무보증사채 신용등급 AA→ AA+
한진중공업홀딩가 100%지분을 가진 대륜이엔에스 나이스신평 단기신용등급 A3+→ A2-
기아 나이스신평 등급전망 안정적→ 긍정적
엘에스엠트론 한신평등급전망 부정적→ 안정적
SK엔무브 한기평등급전망 부정적→ 안정적
(신용평가업계)
31일 신용평가 업계에 따르면 지난 29일 나이스신용평가는 신세계인터내셔날 단기신용등급을 기존 ‘A2+’에서 ‘A1’으로 상향 조정했다. 같은 날 대륜이엔에스 단기신용등급 역시 ‘A3+’에서 ‘A2’로 한 단계 올렸다.양호한 수익성, 채무 부담 개선 등이 공통적 근거다.김창수 나이스신평 기업평가2실 선임연구원은 신세계인터내셔날에 대해 “사업다각화 및 부문별 양호한 경쟁지위를 바탕으로 우수한 사업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패션 부문은 비교적 낮은 경기민감도를 보이는 명품 브랜드 등으로 구성돼 있어 의류사업 전반을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다.김 연구원은 이어 “지난 2016년 이후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창출능력 개선을 바탕으로 투자 및 운전자금 부담에 대응해 차입금을 점진 감축하고 있다”며 “2019년 이후에도 리스부채를 제외한 실질적 차입금 순상환 기조를 유지 중”이라고 덧붙였다.
박종일 나이스신평 기업평가본부 선임연구원은 대륜이엔에스에 대해 “2018년 하반기 상환전환우선주(RCPS), 한진중공업홀딩스 유상증자를 토대로 자금을 조달해 집단에너지 자회사 관련 지분 및 채권 양수, 우발채무 해소, 출자를 진행했다”며 “지난해엔 자회사 리파이낸싱 과정에서 채무 이자비용 부담이 상당 부분 경감됐고 지급 보증 의무도 소멸됐다”고 짚었다.
김응관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 오리온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올려 잡고 “지역다각화와 우수한 제품경쟁력에 힘입어 영업기반이 공고해졌다”며 “외형성장과 업계 최고 수익성을 바탕으로 향상된 이익창출력을 유지 중”이라고 분석했다.
기아, 렝에스엠트론, SK엔무브 등도 등급 자체는 유지됐으나, 전망이 안정적 혹은 긍정적으로 한 단계씩 높아졌다. 등급전망은 1년 정도 기간을 두고 신용등급 변경을 결정하겠다는 사전 지표다.
-'부동산PF 후폭풍' 건설·증권 암울-

*주주여 가스업종은 수소시대에 성장산업으로 실적폭발나온다.에너지주식들은 다가오는 수소시대엔 100배 상승한다.한진중공업홀딩스 현금배당 100원준다:배당주는 주식의 주가가 액면가 1만원이하는 보지 못했다.보통 2만원이상하더라.배당을 준다는 의미는 기업이 정상화되었다는 증거이다.그리고 실적이 매우 좋아진다는 것이다.과거 몇백억원 영업적자나는 한진중공업홀딩스가 아니다

*한진중공업홀딩스 등 도시가스주들의 폭발상승이 테마가 아니라 수소와 관련된 수소산업으로의 전환으로 가스업종 자체가 도약하는 것이다.즉 5년전의 바이오기업들이 작년까지 10배 50배,100배 상승한 것과 같은 모습으로 가는 것이다.지금은 막 시작한 것에 불과하다.
도시가스주들은 지역독점이고 안정적인 수익이 나온다.지역분할 독점으로 경쟁이 없다.그래서 독점이윤을 가진다.다른도시가스주들은 지역확장이 한계에 있지만 한진중공업홀딩스의 90%자회사 대륜이엔에스는 서울북부와 경기도 북부인 남양주,양주시 등 신도시가 늘고 포천시 등으로 도시가스공급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지역확장세가 1위이다.그리고 이제 수소와 관련된 배관,한진중공업홀딩스의 세계최초모바일시스템 등 여러신사업을 하면서 폭발성장하고 있다.

*2020년 영업이익500억원났고 2021년 영업이익446억원났는데 순이익 적자와 2021년 2,3분기 적자는 대륜발전.별내에너지 합병에 따른 리파이낸싱관련 금융비용때문(리파이낸싱 수수료 + 리파이낸싱른 현재가치할인차금)이라고 합니다.(리파이낸싱 관련 금융비용을 재작년, 작년1분기,2분기, 3분기에 70억원씩나눠 반영했고 작년으로 끝났기에 2023년부터 800억원이상의 이익이 나온다.특히 지급보증900억원이 해소되어 900억원 발생했는데 아직 미반영함.또한 우리사주는 본전이 5만원대라고 합니다.2007년 6만5천원갈때 증자때 우리사주 주식임)
***한진중공업홀딩스는 에너지전문그룹으로 재탄생하여 2007년의 7만5천원을 내년에 돌파하고 내후년 18만원간다.왜? 내후년에 한진중공업홀딩스가 90%지분 보유한 대륜E&S를 흡수합병(주당순자산7만5천원 부채비율150%)되고 사명은 "한진에너지솔루션"로 변경한다.
***한진에너지솔루션은 대한항공을 보유한 한진그룹과 아시아나의 모든에너지관련 사업을 하게된다.(이미 작은 아버지조회장과 대한한공의 회장인 조카와 이미 약속:도시가스 통합 모바일 플랫폼 ‘가스앱(PATH)’ 서비스를 오픈과 ㈜대륜이엔에스는 나아가서 서울도시가스 및 가스앱 운영사 SCG LAB과 연계하여 도시가스 업계 최초로 양사가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도시가스 통합 ‘모바일 현장 관리 시스템 FMS(Field Mobile System)’을 개발 및 판매
가스업종은 수소관련주로 성장산업되어 이제 폭발성장한다:탄소중립이 세계 각국의 정책목표가 된 만큼 탄소중립 이슈를 외면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유럽연합(EU)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55% 이상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도입하는 등 국제사회에서 탄소중립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는 판단이다.이에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것이 글로벌대세이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순도 99.99%의 수소를 저렴하게(기존보다 1/3 가격) 생산할 수 있는 '고순도 수소생산유닛' 기술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기술은 물이 아닌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분리해 생산하는 것으로, 도시가스 파이프라인에 연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도심지 인근에도 설치가 가능하다.향후 수소경제시대로 바뀌면 일반가정에 기존도시가스공급망으로 수소를 공급하게 된다:가스업종은 이제 성장산업이니 가스관련기업은 성장한다
가스,전기,열온방사업을 하는 에너지업종엔 13개 기업이 있는데 이업종은 지역독점으로 한국가스공사가 도매급으로 팔면 사서 일정이윤을 붙여서 소비자에게 파는 것이다.한마디로 대외변수에 큰 영향없이 안정적인 수익을 거둔다.그리고 지역독점이니 망할 이유가 없고 넓은지역을 확보한 곳이 더 많은 수익을 거둔다.(가스가격이 급등하면 한국가스공사가 손해보는 것이니 가스공급업체는 아무런 영향이 없고 가격급등시 전년에 약속한 가격으로 사오니 대호재이다)서울북부와 경기도 북부를 담당하는 한진중홀딩스는 최근 다산신도시와 남양주에 아파트가 집중들어서면서 공급세대가 2배이상 늘어났고 신도시가 입주함으로 공급세대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난다.4년전 한진중공업 부도로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금은 완전히 해소되어 에너지그룹으로 재도약을 하고 있다.올해는 강추위로 가스소비가 늘어나서 올해1분기는 사상최대의 실적이 나올 전망이다.

3.한중공업홀딩스의 종속회사는 도시가스공급업(대륜E&S), 골프장사업(한일레저), 발전전기업(대륜발전, 별내에너지)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매출은 도시가스공급업 51.19%, 발전전기업 46.23%, 골프장사업 3.08%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한진중공업홀딩스 계열사 대륜E&S가 A급 회사채 신용등급을 확보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한국기업평가가 회사채 신용등급에 '긍정적' 아웃룩을 달았다.
그간 두 발전 자회사의 실적 악화와 금융비용 등이 리스크로 작용했다. 최근 두 자회사의 실적이 점차적으로 개선되고 있고, 리파이낸싱으로 지급보증 의무가 소멸되면서 우발채무 리스크도 완화되며 일부 등급 상향 트리거를 충족했다.
◇한진중공업 발전 자회사 떠안으며 우발채무 리스크 증가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한국기업평가는 대륜E&S의 무보증 선순위 회사채 신용등급(BBB+)에 '긍정적' 아웃룩을 부여했다. 단기신용등급은 A3+를 유지했다.
대륜E&S는 서울과 경기 지역을 주요 공급권역으로 하는 도시가스 회사다. 최대주주는 작년 3분기말 기준 지분 88.58%를 보유한 한진중공업홀딩스다. 도시가스 사업은 지역에서 독점적인 시장지위를 법적으로 인정받는 만큼 사업기반이 안정적이다.이자 부담 등으로 우발채무 위험이 있었지만 최근 해소됐다. 작년 6월 대륜발전과 별내에너지는 리파이낸싱을 통해 자금조달 구조를 변경했다. 정확한 구조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대륜E&S가 제공해 온 900억원에 대한 지급보증 의무가 소멸된 것으로 알려졌다.지급보증 의무가 소멸되면서 그간 부담으로 작용한 금융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륜E&S는 연결기준으로 2019년 이후 매년 100억원에 가까운 금융비용을 지급해왔다. 과중한 금융비용으로 두 자회사는 그간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한때 270억원을 넘겼던 대륜E&S의 순이익도 재작년에 30억원으로 떨어졌다.그런데 두 자회사 실적도 개선되고 있다. 국내외 경기 회복에 따른 전력수요 증가로 매출이 확대되고 개선되고 있다.양사의 합산 영업이익률은 지난 2016년 (-)에서 현재는 17.5%까지 상승했다.또 리파이낸싱을 통해 자금조달 구조를 변경함에 따라, 900억원 규모의 지급보증 의무가 소멸되며 이자부담도 줄어들 예정이다.
한기평은 "국내외 경기 회복에 따른 전력수요 증가와 계통한계가격(SMP) 상승, 지속적인 수용가 확충을 통한 열매출 확대 등을 감안할 때, 발전자회사들의 매출은 회복세를 나타낼 것이다"고 전망했다.
이어 "환경급전 도입으로 탄소배출권 판매수익은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안정적인 용량요금 수입, 열판매 기여도 확대, 합병을 통한 운영효율성 제고 등으로 우수한 이익창출력이 유지될 것이다"고 예상했다.
한기평은 올해부터 오는 2023년까지 발전자회사들의 합산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이 연평균 942억원 정도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재무안정성에 대해선, "2021넌 작년은 리파이낸싱 전 발생한 금융비용과 조기상환 수수료 부담 등으로 리파이낸싱 효과가 크지 않았다"면서도 "올해 2022부터는 금융비용 절감에 힘입어 점진적인 재무안정성 개선이 가능할 것이다"고 진단했다.
4.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대륜이엔에스(대표이사 전동수)는 비대면이 재차 강조되는 시대에 맞춰 IT 서비스 강화로 고객들의 만족도와 서비스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도시가스 통합 모바일 플랫폼 ‘가스앱(PATH)’ 서비스를 이달 오픈했다.가스요금을 할인받아 어려운 시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륜이엔에스는 나아가서 서울도시가스 및 가스앱 운영사 SCG LAB과 연계하여 도시가스 업계 최초로 양사가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도시가스 통합 ‘모바일 현장 관리 시스템 FMS(Field Mobile System)’을 개발 중에 있다. FMS는 도시가스 점검 및 검침 업무 효율을 위해 스마트폰 앱을 지원하며, 결제 편의성 강화를 위해 근거리 무선통신(NFC) 결제, 모바일 서류 전송, AI 계량기 인식, GPS 기반 매니저 최적 경로 안내, 방문 예약 자동 배정 알림 등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각종 편의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대륜이엔에스 전동수 대표이사는 “가스앱을 통해 고객 만족과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 개선을 이루는 동시에 종이 고지서 이용률을 낮춰 기업 목표와 같이 ‘사람과 자연을 먼저 생각하는’ ㈜대륜이엔에스가 되겠다. 또한 출시 예정인 FMS를 통해서 현장 근무자와 고객들의 편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5.몸집 키운 대륜발전…나래에너지와 경기동북부 시장 놓고 경쟁
별내에너지 흡수합병 완료…양주·별내 등 신도시 15만 세대 열 공급,열공급 세대수 7번?, 열설비용량 9번째 각각 많은 업체로 거듭나
[에너지경제신문 이원희 기자] 집단에너지업체인 대륜발전이 별내에너지를 흡수합병해 올해부터 경기동북부 신도시에 거주하는 약 15만세대에 열을 공급한다.대륜발전은 이번 합병 결과 열공급 세대 수로는 7번째, 열공급 설비용량으로는 9번째로 많은 집단에너지 업체로 거듭났다.대륜발전은 앞으로 3기 신도시인 경기 남양주 왕숙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자로 지정된 나래에너지서비스와 경기 동북부 신도시 집단에너지 공급시장을 두고 경쟁하게 됐다.
25일 대륜발전에 따르면 지난달 31일까지 별내에너지 흡수합병 절차를 완료하고 올해부터 경기도 의정부 민락2지구와 양주신도시, 남양주 별내신도시 등 경기동북부 신도시에 거주하는 총 14만9601세대에 열을 공급한다. 대륜발전은 총 8만2307세대에 별내에너지는 6만7294세대에 열을 공급 중이었다.
두 집단에너지 업체의 합병으로 대륜발전이 보유한 열공급설비의 총 설비용량은 513.8기가칼로리아워(Gcal/h·시간당 열생산량)로 늘어났다. 열병합발전소 등 발전설비의 총 설비용량은 654.7메가와트(MW)다.
이번 합병으로 지난해 11월 발표한 2022 집단에너지사업 편람(지난 2021년 기준) 자료 기준으로 국내 총 29개 집단에너지 사업자 중 9번째로 가장 많은 열공급 설비용량을 확보했다. 열공급 세대수로는 7번째로 많다. 10만세대를 넘어선 사업자는 △한국지역난방공사(경기 일산 등 지역 공급) △서울에너지공사(서울 목동 등 지역 공급) △GS파워(경기 안양·부천 지역 공급) △안산도시개발(경기 안산·화성 지역 공급) △나래에너지서비스(SK E&S, 서울 강동 및 경기 하남·위례 지역 공급) △청라에너지(한국서부발전·GS에너지 합자회사, 인천 및 경기 김포 지역 공급) △대륜발전으로 총 7개로 늘어났다.별내에너지는 이전에 허가를 받은 열공급설비 설치용량이 319.0Gcal/h에 이른다. 별내에너지서 보유한 열공급 설비용량 163.7Gcal/h의 1.9배는 더 늘릴 수 있는 것이다.

6.양주시가 기후 위기를 극복하고 탈탄소 사회로 대전환을 이루기 위한 선도적 역할 수행에 두 팔을 걷고 나섰다.
이에 따라 각 협약 당사자는 탄소중립을 위한 국민적 합의와 공감대 확산에 상호 소통하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사업발굴·지원을 최우선으로 추진할 예정이다.또한, 재생에너지와 탄소중립 등 친환경 관련 신사업 추진과 환경 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제반사항을 협의·조정할 방침이다.양주시는 지난달 경동대·대진대·신한대 등 지역대학, 한국전력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민간기업인 ㈜대륜발전과 탄소배출 저감 노력을 위한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손잡으며 지속가능한 탄소중립을 위한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지역사회의 에너지·발전 분야의 친환경 전환을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경기북부 대표 집단에너지 전문기업인 ㈜대륜발전의 수준높은 기술력과 지자체의 행·재정적 지원을 점진적으로 통합해 정부의 그린에너지 정책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양주시·(주)대륜발전, 탄소중립 이행 위해‘맞손’|작성자 국장 김여원

7.(주)대륜이엔에스(대표 전동수)는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고 에너지 산업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2022년부터 ‘디지털 전환연구회(Dex Lab)’를 운영하고 있다.디지털 전환 연구회에서는 업무협업 강화를 위한 협업툴 도입, 신규사업을 위한 소규모 사업 아이템 발굴 및 시행 등 미래 변화에 대한 통찰력을 키워 구성원들이 일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연구회를 위해 ㈜대륜이엔에스에서는 교육훈련 및 근무시간 중 외부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특히 지난 4월 말 인공지능 교육·기술 스타트업 BC유니버스(대표 박일정)를 통해 인공지능 교육 소프트웨어 ‘이지딥’을 기반으로 직원들의 AI기술과 노코드 기술 활용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또한 AI역량 확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주관하는 AI-900 자격인증 시험을 진행했다.
전동수 대륜이엔에스 대표는 “AI는 현재와 미래의 비즈니스에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우리 직원들이 AI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구성원들이 자기주도적 역량과 스킬을 갖출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고객 서비스 향상과 기업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지난 5월25일 분산에너지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수도권 열병합발전소 매출비중으로 볼 때, 상장사 중에서 한홀이 가장 큰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국내수입 LNG가격이 작년 8월25일 9.955달러까지 상승했지만,2.35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2년전의 가격까지 하락.
그동안 한홀을 짓누르든 가장 큰 악재가 사라졌습니다.도매가스가격이 이제 하락했고 소매가격은 25%상승하여 이제 마진율이 매우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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