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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리진

¤뉴패러다임 디지털치료제/코로나극복 인간의 정신.육체근본치료 해답을 찾다!

차트이미지머니S리포트 - 내 건강 ‘디지털’로 챙긴다②] 부작용 위험 줄여주는 IT 기반 치료제 연구개발 활발

[편집자주]아프고 싶은 사람은 없다. 모든 이에게 있어 가장 큰 자산은 자기 자신이다. 병에 걸리면 그 소중하고도 유한한 삶을 크든 작든 갉아 먹힌다. 이에 시대와 지역을 막론하고 건강은 만사의 기반을 이루는 가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한복판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겐 더욱 와닿는 가치기도 하다. 재택근무·원격학습 등 비대면 방식을 가능케 한 정보기술(IT)은 우리 스스로 돌보는 것에도 도움의 손길을 내민다. 웨어러블 기기로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한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 새로운 전자약과 디지털 치료제는 만성질환과 정신건강 개선에 한 걸음 더 다가간다.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관심과 함께 바야흐로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가 도래했다




정부, 디지털 치료제 290억 투자…네오리진 '주목


정부가 게임과 VR 등으로 우울증과 치매 치료에 29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히면서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 중인 게임 업체 네오리진이 주목 받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정부와 민간이 총 290억원을 투자해 정서 장애 예방 및 관리 플랫폼 기술개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연구개발 주관 기관으로는 김형숙 한양대 인텔리전스컴퓨팅학부 교수팀이 선정됐다. 여기서 개발되는 디지털 치료제는 게임과 VR/AR, 챗봇, 인공지능 등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과잉행동장애(ADHD)와 치매, 뇌전증 등을 예방, 치료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게임을 통해 과잉행동장애(ADHD) 등을 치료하는 디지털 치료제는 현재 게임개발 업체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지난 5월 네오리진은 게임으로 게임중독을 치료하는 디지털치료제 개발을 시작했다. 이 회사는 중국 게임사와 디지털헬스케어 전문기업 등과 공동으로 디지털 치료제 개발을 추진중이다.

ADHD 치료용 게임은 모니터를 보면서 사용자가 직접 신체를 움직이이면서 주의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게임중독 치료용 게임은 우울성과 공격성을 낮추고 자기조절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전 세계 디지털치료제 시장은 연평균 26.7% 성장률을 보이며 오는 2025년에는 약 7조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디지털 치료제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월든디티 대표이사 겸 연세의대 디지털치료 김선현 임상센터장은 "오랫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치료적 프로그램을 개발중이며 한국과 중국 기업이 공동으로 디지털헬스케어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은 이번이 첫 사례다"라고 설명했다.
유현석(guspow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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