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일진파워

정부 "올가을 소형원전 개발"

한미정상회담 이후 문재인정부의 원전 정책에 미묘한 변화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국내 신규 원전 건설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정적이지만 정부 투자와 정책이 '원전 해체'에서 '차세대 원전기술 확보'로 무게중심이 이동하는 모양새다.

한미 동반 수출 방안이 논의된 후 탈탄소 핵심기술로 꼽히는 원전 소형화 및 차세대 원전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한국도 기술 확보에 뒤처지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문승욱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8일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가을에 소형 원전 개발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것"이라면서 "글로벌 경쟁자들에게 뒤처지지 않도록 원전 기술 경쟁력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장관은 "국내 원전 증설은 안전성을 확보한 이후에 논의할 수 있는 것"이라면서 "그런 차원에서 긴 시간이 걸리겠지만 차세대 원전 개발에도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빌 게이츠가 소듐(액화 나트륨)을 냉각재로 사용하는 소형 모듈 원전(SMR)을 건설하겠다고 밝히며 차세대 소형 원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한국도 기술 확보에 뒤처지지 않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SMR란 원자로와 증기발생기 등을 하나의 용기에 담은 규모가 300㎿(메가와트) 이하인 소규모 원전을 말한다. 지금까지는 경제성 문제로 상용화가 이뤄지지 않았으나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이란 공동 목표가 생기며 부상하고 있다. 석탄화력발전소를 대체할 수 있는 사실상 유일한 청정 에너지원으로 평가되고 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美 엔비디아 반도체 폭락에도 한국 증시 상승한 이유

    04.22 19:00

  • 진검승부

    전쟁의 포성이 들리면 주식을 사라

    04.19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3 15:0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