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이수앱지스

■이수앱지스,신약개발 본격화

대치동나르샤 조회740

3660ff3c-ce0b-404f-9ef6-820da259adea.PNG


□ 이수앱지스, 유럽종양학회서 항암신약 1상 최종 결과 발표

                       ErbB3 타깃 항암신약 ISU104 기술수출 등 상업화 본격화


-세계최초 항체치료제 항암신약" ISU104"개발중

-중국,유럽 특허출원 완료-기술수출등 사업 본격화

-알츠하이머 치료제 내년 미국 임상 추진중

-새로운 2종의 면역 항암치료제도 개발중

-러시아 코로나백신 스푸트니크  위탁 생산임박


이수앱지스가 ErbB3 타깃 항암신약 ISU104'의 임상 1상 결과를 유럽학회에 발표하면서 기술수출 등의 사업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업계에 따르면 이수앱지스는 오는 16일부터 21일까지 열리는 유럽종양학회 연례회의(ESMO)에서 ErbB3 타깃의 항암 신약으로 개발 중인 'ISU104'(성분명 바레세타맙)의 임상 1상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


올해로 3년 연속 ESMO에 참가한 이수앱지스는 이번에 'ISU104' 임상 1상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수앱지스는 지난 2019년 포스터 디스커션 세션에서 'ISU104'의 임상 1상 파트 1 결과 발표를 시작으로 작년 파트 2 중간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수앱지스는 이번 발표에서 'ISU104'와 관련된 환자 상태의 장기 데이터 및 바이오마커에 대한 분석 등을 추가로 공개한다. 지난해 ESMO에서는 기존 항암제와 병용 투여해 환자 11명 중 4명이 보인 객관적 약물 반응(OR)과 이 중 1명에서 나타난 완전 관해(CR) 데이터를 공개한 바 있다.


'ISU104'는 기존 항암제에 약물 내성을 갖게 하는 주요 원인의 하나로 알려진 ErbB3를 억제하는 항체치료제로, 세계 최초 신약으로 개발 중에 있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ESMO에 3년 연속 참가해 ISU104가 전세계 시장에서 항암 신약으로 한층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 이라며, "향후 기술수출 등 본격적인 사업화 전략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알츠하이머 신약 개발 본격화..내년 美 임상 신청 추진도


이수앱지스가 알츠하이머병 및 면역항암 신약후보물질(파이프라인)의 본격적인 개발을 위한 자금 조달에 나선다. 알츠하이머병 파이프라인은 내년 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임상 1상을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30일 이수앱지스에 따르면 8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발행을 통해 조달한 자금 중 절반은 현재 연구 중인 파이프라인 개발을 본격화하기 위해 사용한다. 임상 1상을 마친 표적항암제 'ISU104'가 아닌, 전임상 또는 발굴 단계의 새로운 파이프라인들을 다수 개발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수앱지스는 2019년부터 경북대와 함께 정부 과제를 수행하며 알츠하이머병 항체치료제를 개발해왔다. 아밀로이드베타 증가의 원인 중 하나로 알려진 'ASM' 효소를 저해하는 혁신 신약(First in Class)이다.

동물 실험에서 효능도 확인했다. 하반기에는 공정 개발 및 독성을 확인하는 비임상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내년 말에 미국 임상 1상을 위한 시험계획서(IND)를 FDA에 제출한다는 목표다. 

알츠하이머병 항체치료제 외에도 면역항암 파이프라인 2개도 추가로 개발 중이다. 각각 ‘키메릭항원수용체-자연살해세포(CAR-NK)' 치료제와 ‘인터페론 베타’를 활용한 신약이다. 

인터페론베타는 사이토카인 중 하나로 기존에 잘 알려진 물질이지만 과면역 반응(사이토카인 폭풍) 우려가 있다. 회사는 고유의 항체 기술을 활용해 암 주변에서만 활성화되도록 개발 중이다.

두 면역항암 파이프라인은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보다 12~18개월 정도 늦은 일정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정수현 이수앱지스 상무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제와 CAR-NK 관련한 내용은 특허 출원을 마쳤으며 내달부터 구체적인 내용을 외부에 공개할 예정”이라며 “세 물질 모두 초기 단계지만 새로운 기전의 혁신신약이므로 조기 사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달 금액 중 나머지 400억원은 또다른 신규 파이프라인을 발굴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다.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관련 생산설비 증설 계획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자체 보유자금으로도 충분하다고 했다. 
 
이수앱지스는 현재 1000ℓ 규모의 백신 생산 설비를 가지고 있다. 이를 먼저 가동하면서 향후 설비 추가를 검토할 예정이다. 

정 상무는 "기존 공장에 설비만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10억원 가량의 비용만 필요하다"며 "현재 보유한 자금으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했다.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기술진, 이수앱지스 용인 백신공장 방문


이수앱지스는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앞두고 러시아국부펀드(RDIF) 기술진이 용인공장을 방문했다고 최근 밝혔다.


RDIF의 계약담당 책임자인 블라디미르 스빈초프 이사와 스베틀라나 바에바 수석전문위원 등은 이날 오전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이수앱지스의 백신 생산 시설을 방문해 제조 라인에 대한 면밀한 검사를 진행했으며, 주요 관계자들과 향후 생산일정 등을 협의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러시아 기술진 방문 목적은 백신 원액 위탁생산 본계약 체결 이전 사전 점검"이라며 "지난 4월 이미 시생산을 개시한 만큼 생산 시설에 대한 러시아 기술진들의 만족도가 높았다"고 전했다.


이수앱지스는 국내 컨소시엄 중 가장 먼저 RDIF 및 한국컨소시엄 주관인 지엘라파와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위탁생산을 위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수앱지스는 백신 원액의 상업용 대량 생산을 위한 충분한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환율 급락/지수 급반등/외국인 대량 순매수 재개

    04.18 19:00

  • 진검승부

    주식시장이 환율 변동에 민감한 이유

    04.17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19 23:0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