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차바이오텍

◆◆불붙는 행동주의펀드, 다음 타깃 '관심'◆◆



   
한진칼에 SM까지…불붙는 행동주의펀드, 다음 타깃 '관심'

등록 2019-06-07 13:29:34

KCGI, 한진칼에 연이어 압박…2라운드 돌입
KB운용, 에스엠에 "라이크기획과 합병하라"

"다음 타깃을 선별하게 될 때 여론과 배당보다도 대주주의 비정상적인 액션 및 주주가치 훼손을 더욱 고려하게 될 것"

【서울=뉴시스】류병화 기자
행동주의 펀드 KCGI는 한진칼과, KB자산운용은 에스엠과 맞붙고 있다. 적극적 주주권 행사 움직임이 이어짐에 따라 다음 행동주의 펀드의 타깃이 누가 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KCGI·한진칼 공방 2라운드 돌입

한진칼은 KCGI 산하 투자목적회사인 그레이스홀딩스는 서울중앙지법에 장부 등 열람 허용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고 지난 5일 공시했다. 그레이스홀딩스는 3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규 차입금 총 600억원 사용내용 명세서와 이에 대한 증빙서류 그리고 7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신규 차입금 총 1000억원에 대한 사용내용 명세서를 요구했다.

이에 앞서 그레이스홀딩스는 고(故) 조양호 회장에 대한 퇴직금 및 위로금 지급, 조원태 대표이사의 회장 선임과 관련해 조사를 위한 검사인 선임 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제기했다.

◇KB운용, 에스엠 향해 "라이크기획과 합병하라"

KB자산운용은 에스엠을 향해 라이크기획을 합병하고 배당성향을 30%로 높이라는 내용의 주주서한을 보냈다. KB자산운용은 지분을 1% 가까이 사들이며 라이크기획과 관련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등 국내 자산운용사도 압박을 검토하고 있는 상태다.

KB자산운용은 에스엠을 상대로 이수만 회장의 개인회사인 라이크기획과의 인세를 문제삼았다. 운용은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의 개인회사 라이크기획이 에스엠에게 수취하는 인세는 소액주주와 이해상충에 있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라이크기획과 에스엠간 합병, 30%의 배당성향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라이크기획은 음악 자문 등의 명목을 내세워 에스엠으로부터 연간 100억원 이상을 받아가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받았다. 이수만 회장이 1997년 설립한 라이크기획은 에스엠 소속 가수의 음악자문과 프로듀싱 업무 대행 등을 하는 업체다. 라이크기획은 에스엠의 최대 6%를 인세로 지급받는다.

아울러 자산운용 측은 "SM USA 산하의 자회사들과 에스엠에프앤비는 본업과 관련성이 없고 현재까지 발생한 적자규모를 감안할 때 역량이 부족하다"며 "에스엠을 퇴사한 이수만 총괄의 개인적인 취향을 반영한 사업으로, 구태적인 기업문화"라고 지적했다.


◇행동주의 펀드, 다음 타깃은 '누구'

KB운용은 국내 자산운용사 가운데 스튜어드십 코드를 가장 활발하게 이행하는 곳으로 꼽힌다. KB자산운용 밸류운용본부는 'KB주주가치포커스' 펀드를 운용하며, 지배구조 개선이나 주주가치 제고 등을 통한 수익 창출을 목표로 주주서한을 보내고 있다.

전경대 맥쿼리투자신탁운용 주식운용본부장은 "다음 타깃을 선별하게 될 때 여론과 배당보다도 대주주의 비정상적인 액션을 더욱 고려하게 될 것"이라며 "이전에도 논란이 됐었던 대림산업, 현대그린푸드 등처럼 주주가치 훼손 가능성에 대해 주주들이 감시하는 상황이 늘어나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5 11:0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