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젬백스

조심햐! "순사기 닷컴" 수준 시총이여!

퇴행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 치매 발병 원인을 밝힌 ‘아밀로이드 가설’과 관련한 논문 하나가 조작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치매약을 개발하는 국내·외 바이오벤처에 파장이 일고 있다. 전문가들은 해당 논문에 대해 제기된 의혹에 어느 정도 개연성이 있다고 봤다. 아밀로이드를 제거해 치매를 치료한다는 신약들이 번번이 실패하면서, 해당 가설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던 터였다.

다만 업계는 해당 연구가 조작됐다고 하더라도 지금까지 쌓아온 알츠하이머 치매 연구의 근간을 무너뜨릴 정도는 아니라고 보고 있다. 알츠하이머의 발병 원인을 두고 여러 가설이 있고, 또 최근 진행되고 있는 신약 연구는 아밀로이드만 타겟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 전략에도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이 업체의 주장이다.

◇ 알츠하이머 연구 이끈 미 논문 조작 의혹

알츠하이머 치매는 정확한 발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과학계에서는 ‘아밀로이드 가설’이 오랫동안 신봉돼 왔다. 뇌에 아밀로이드 베타라는 단백질이 비정상적으로 쌓이고 뇌 신경세포가 파괴, 뇌 크기가 줄어들면서 발생한다는 것이 그 내용이다.

그런데 최근 지난 16년 동안 알츠하이머 발병 원리로 알려졌던 주요 연구 중 하나가 조작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의혹이 제기된 논문은 지난 2006년 미국 미네소타대학 연구팀이 세계적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발표된 논문이다.

이 연구는 건강한 어린 쥐에게 특정 단백질, Aβ*56 (아밀로이드 베타 스타 56)를 투약했더니 기억 손상 인지 기능 저하가 확인됐다는 가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5 12: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