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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가격인상에 중국은 넷플릭스 안되서 영화관 매출 폭발중 OTT 도미

넷플릭스 가격인상에 중국은 넷플릭스 안되서 영화관 매출 폭발중


OTT 도미노 인상…현실화된 넷플릭스발 ‘스트림플레이션’
입력2023.11.07.


[앵커]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같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OTT 업체들이 일제히 구독료 인상에 나서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국내 OTT 업체들이 상대적으로 어려워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조정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김상엽 씨는 넷플릭스 등 5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OTT를 이용 중입니다.

모두 구독하려면 매달 6만 원 가까이 내야 하지만, 친구나 가족과 가입자 계정을 공유해 한 달에 만 2천 원만 부담하고 모든 서비스를 이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이 달 들어 구독료는 만 원 넘게 늘었습니다.

디즈니플러스가 월 구독료를 4천 원 올렸고, 넷플릭스 역시 계정 공유를 제한하면서, 주소가 다르면 계정 당 월 5,000원씩 더 내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김상엽/OTT 사용자 : "(계정 공유하던) 제 지인들이랑도 계속 논의 중인 부분은 '아, 이거를 굳이 우리가 이렇게 부담하면서까지 봐야 할까?'"]

토종 OTT 티빙도 다음 달부터 구독료를 20% 올리기로 했고 웨이브도 요금제 개편을 검토 중입니다.

잇단 요금 인상에 '스트림플레이션'이란 말까지 등장했습니다.

국민 한 사람이 평균 2.7개의 동영상 서비스를 구독하는 상황에서, OTT 구독료가 뛰면 IPTV 등과 결합한 상품의 요금까지 올라 통신비 부담이 더 커질 수도 있습니다.

국내 시장을 40% 넘게 차지하는 글로벌 OTT로의 쏠림을 심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상대적으로 콘텐츠가 부족한 토종 OTT부터 해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OTT간 과열 경쟁 속에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천문학적 비용이 투입돼 수익성이 악화되자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한 것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성동규/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 "결국 모든 피해는 OTT를 이용하는 국민들한테 부담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요, 장기적인 측면에서 해외 글로벌 사업자와의 경쟁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지..."]

잇단 OTT 구독료 인상에 소비자 지출은 늘고 있지만, 통계청이나 담당 부처인 과기정통부에는 별도의 이용료 통계가 없어 정확한 현황 파악이 어렵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6/0011597608?sid=292



中 세계 최대 영화시장 ‘목전’
CSF 2023-07-20


올여름 중국 박스오피스(흥행수입)가 88억 위안, 한화로 1조 5,430억 원을 돌파하며 내년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영화시장으로 부상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음.

여름 성수기(6월 1일~8월 31일)는 영화시장의 수익이 집중적으로 창출되는 시기임. 6월 1일~7월 16일, 중국 박스오피스가 87억 8,700만 위안(약 1조 5,450억 원)에 달하며, 같은 기간 기준 역대 최대 수익을 올림.
- 이는 2018년의 약 73억 위안(약 1조 2,830억 원)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임.

해당 기간 중국 영화시장은 역대 흥행 성적도 갈아치웠음.
-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사라진 그녀’가 2018년 흥행몰이에 성공한 ‘나는 약신이 아니다)’의 수익(25억 4,300만 위안, 약 4,470억 원)을 한참 웃도는 33억 6,300만 위안(약 5,910억 원)의 수익을 올리며, 하계 기간 중 가장 흥행한 중국 영화로 자리매김함.

중국의 영화 관련 데이터 분석 플랫폼 덩타?예반()에 따르면, 2021년과 2022년 여름 박스오피스는 각각 73억 8,100만 위안(약 1조 2,970억 원), 91억 3,500만 위안(약 1조 6,060억 원)으로 집계됨.
- 전문가들은 올해 하계 기간이 아직 절반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박스오피스가 이미 90억 위안(약 1조 5,820억 원)에 육박한 점을 감안하면 올 하계 전체 박스오피스가 100억 위안(약 1조 7,580억 원)대로 재진입하거나 2019년의 177억 7,800만 위안(약 3조 1,240억 원)을 뛰어넘어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함.

6월 1일~7월 16일 상영작은 114편으로, 지난해 하계 전체 기간의 91편보다 약 25% 증가함.

업계에서는 올여름 중국 영화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는 원인을 블록버스터 영화가 다수 상영되었고, 다양한 소재의 작품이 관객의 관심을 끌었기 때문이라고 보았음.
- 영화의 전반적인 수준이 향상된 것도 영화시장의 흥행을 이끌었다는 분석임. 영화 평론 사이트 먀오옌(猫眼)에 따르면, 현재 기준 올여름 관객 평점이 9점 이상인 작품(박스오피스 1,000만 위안, 약 17억 5,600만 원 이상 기준)은 12편으로 역대 최다임.

이 외에도 국가영화산업발전특별자금, 이하 ‘특별자금’)의 면제 조치도 올여름 박스오피스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남.
- 특별자금은 박스오피스 수익의 5%를 영화특별자금으로 납부하도록 하는 조치임.
- 5월 23일 재정부(와 국가영화국)은《국가영화산업발전특별자금의 단계적 면제에 관한 공고를 통해 영화산업의 발전을 위해 2023년 5월 1일부터 2023년 10월 31일까지 특별자금을 면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음.
- 전문가들은 다수 영화가 상영 시기를 특별자금 면제기간에 맞추면서 하계 박스오피스 흥행에 기여했다고 보았음. 또, 특별자금 면제기간이 10월 국경절까지 이어진 만큼 향후 박스오피스 수익 창출에 적지 않은 호재로 작용할 전망임.

올여름을 비롯해 상반기 중국 국산 영화의 활약이 돋보였음.
- 중국 국가영화국 통계에 따르면, 6월 30일 기준 올해 중국 박스오피스는 262억 7,100만 위안(약 4조 6,07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52.9% 급증함. 그중 국산 영화 박스오피스가 199억 4,400만 위안(약 3조 4,980억 원)으로 무려 약 76%의 비중을 차지함.

; 박스오피스의 흥행은 업계 실적으로도 이어졌음.
- 7월 16일 기준 극장 체인사 12곳을 포함한 영화 관련 상장사가 올 상반기 실적을 공개함. 중국 광고 미디어사 중 처음으로 미국 나스닥에 상장한 포커스미디어(分众传媒·Focus Media)의 올 상반기 순이익은 21억 5,000만~22억 8,000만 위안(약 3,770억~4,0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50% 넘게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30대 문화 기업’으로 선정된 차이나필름(中国电影·CHINA FILM)을 비롯한 4개 상장사도 호실적을 기록함.
- △ 완다그룹의 자회사 완다시네마(万达电影·WANDA CINEMAS) △ 헝뎬 엔터테인먼트(横店影;·Hengdian Entertainment) 등 5개 상장사의 실적은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전환됨.

글로벌 회계 및 컨설팅 업체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riceWaterhouse Coopers, PwC)는 2024~2025년에는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영화시장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내다봄.
- PwC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중국 영화시장은 연간 약 23%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며, 2027년에는 영화 수익이 132억 달러(약 16조 7,020억 원)에 달할 전망임.

; 지난 2021년 11월 발표된《‘14차 5개년’ 중국 영화 발전 계획에서는 14차 5개년(2021~2025년) 기간 중 매년 박스오피스 1억 위안(약 175억 6,200만 원) 이상인 국산 영화를 50편 제작하고, 국산 영화의 연간 박스오피스 비중을 55%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힘.
- 하지만 국가영화산업발전특별자금관리위원회판공실에 따르면 6월 30일 기준 박스오피스가 1억 위안을 돌파한 영화 31편 중 국산 영화는 19편으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지만, 아직 목표치(50편)의 절반도 못 채운 상황임.
- 영화 제작자이자 프로듀서인 류카이뤄는 “현재 중국 박스오피스는 상위에 오른 몇 편에만 집중되어 있으며, 규모가 큰 블록버스터와 저예산 영화를 제외한 허리급 영화는 찾기 어렵다. 건강한 영화시장이라면 허리급 영화가 안정적인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라며 “중소형 회사라도 양질의 콘텐츠를 창출해 낼 능력이 있다면 허리급 영화시장을 공략할 수 있다. 블록버스터 영화뿐 아니라 허리급 영화가 함께 발전할 때 1억 위안 이상의 국산 영화 50편 창출이라는 목표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음.


●중국은 넷플릭스 안된다.

넷플릭스의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 가토스에 위치해 있으며, 중국과 러시아, 러시아의 크림과 북한 그리고 시리아를 제외한 전 세계 모든 국가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2024년 중국이 전세계 최대 영화시장이 된다 기사 직접 찾아바

내가 주식투자 알려주는 사람도 아니고

매일 다 링크내용 걸어주니 편하지

2024년 중국영화시장 링크는 안갈켜 준다.

한한령마져 완전해지되서 한국영화도 인기가 폭발할것이다.

중국이 오염수 방류로 일본은 불매 한국은 환영하면서 유커들의 한국방문이 폭발하고 있다.

반면에 중국의 일식집 사장은 자기가계에 병들을 깨부시고 폐업처리하고 있다.





●9월 중국CGV 매출 폭발 뉴스시 상한가 직행

이미 9월달 지났다 해외 최대 스크린 보유국이 중국이다.

중국 CGV 매출 폭발중


중국 영화관엔 관객 북적" CGV중국, 역대 7월 최고 실적 기염
파이낸셜뉴스입력 2023.08.10



中경제 바닥쳤다"…성장률 전망치 올린 투자은행 나왔다
입력2023.10.05

글로벌투자은행 씨티그룹이 중국 경제가 바닥을 쳤다며 올해 중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4.7%에서 5%로 상향했다고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지난 9월 29일 중국 상하이 홍챠오 기차역/AFPBBNews=뉴스1
씨티그룹은 올해 중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0.3%포인트 상향하면서 경제지표 호전으로 중국이 정부 성장률 목표치(약 5%)를 달성할 수 있다는 컨센서스가 강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샹롱 씨티그룹 이코노미스트는 소매판매와 산업생산이 호전될 수 있을 것이며 9월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6개월 만에 50을 넘어서며 확장국면에 진입했기 때문에 수출 둔화추세도 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달 30일 나온 9월 중국 제조업 PMI는 전달 대비 0.5포인트 오른 50.2로 집계됐다. 여기에 이에 앞서 공개된 8월 공업이익은 전년 동월 대비 17.2% 증가해 올해 첫 플러스 성장을 보이기도 했다.

위 이코노미스트는 "지금 경기주기의 바닥을 지나고 있으며 정책적 모멘텀이 집중되면서 수요개선 여부에 시선이 집중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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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한령마져 완전해지되서 한국영화도 인기가 폭발할것이다.

중국이 오염수 방류로 일본은 불매 한국은 환영하면서 유커들의 한국방문이 폭발하고 있다.

반면에 중국의 일식집 사장은 자기가계에 병들을 깨부시고 폐업처리하고 있다.


국가별 CGV 상영관수

ㅇ국내 194(스크린 1,357)

ㅇ중국 144

ㅇ튀르키예 88

ㅇ베트남 83

ㅇ인도네시아 71

ㅇ미국 3

ㅇ미얀마 8

# 해외 합계 397(스크린 2,844)



23.1분기 기준입니다.

해외 CGV가 국내보다 상영관수, 스크린수 모두 2배가 넘습니다.

얼마 전 국내 영화매니아의 최소 2백만~3백만 정도가 OTT로 이탈된 것 같다고 글 올렸는데요.

제가 상당한 손해를 감수하고도 손절매를 못한 이유가 바로 해외 CGV의 기대감 때문입니다.



얼마전 성수기(6월~8월)의 중국은 2019년보다

매출, 관객수 모두 앞섰다고 합니다. 이는 역대 최고치이고 박스오피스 1위~5위는 모두 자국영화라고 하구요.

제 개인적인 판단입니다만, 미국을 제외하고 타국가는 OTT로의 이탈이 훨씬 덜한 듯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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