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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엔터테인먼트

■팬엔터,돌풍-넷플릭스와 콘텐츠제작 공급계약-올해 역대급 대작드라마 다수 라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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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조정,가격조정 마무리 본격 턴어라운드 시작한 팬엔터 주간차트-올해 역대급 대작드라마 다수제작과 넷플릭스 계약체결로

  창사이래 사상최대실적 기록할것>



□팬엔터테인먼트, 올해 역대급 대작 드라마 수편 만든다


   -미국의 글로벌 1위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OTT기업인 넷플릭스와 콘텐츠제작 공급계약 체결

   -'꽃선비열애사''국민사형투표''돌풍''폭싹 속았수다''반짝이는 워터멜론'등 역대급 대작들 줄이어

   -설경구,김희애,박해진,박성웅,임지연,아이유,박보검 등등 유명스타.작가군단 총출동된 작품들 대거포진

   -탄탄한 제작 인프라 구축과 넷플릭스를 비롯한 글로벌 거대 유통 플랫폼을 이용한 독보적 경쟁력 강화

   -드라마 '국민사형투표' 153억원에 공급계약체결, SBS방송예정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넷플릭스를 통해 190개국에 방영, 조만간 본격 촬영예정

   -올해 창사이래 최대매출과 수익창출 예고, 종합미디어콘텐츠 제작사로 확고히 자리매김의 해

   -IP비지니스사로 변모,앞으로 제작하는 작품들 IP확보로,드라마 종영후 해외진출로 추가적인 수익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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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엔터테인먼트는 넷플릭스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콘텐츠 '폭싹속았수다' 제작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계약금액은 비밀유지에 따라 공개하지 않았으며 계약기간은 이날부터 오는 2025년 10월31일까지다.

지난달에는 "돌풍'의 계약도 체결한바 있다.

이에따라 팬엔터테인먼트의 올해 완성될 역대급 대작 드라마 라인업에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팬엔터테인먼트는 먼저 드라마 ‘국민사형투표’ 편성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제작에 돌입했다.

올해 첫 신호탄이 된 ‘꽃선비 열애사’에 이어 ‘국민사형투표’ 등 최고의 히트작이 될 탄탄한 콘텐츠 라인업을 공개했다.

풍성한 콘텐츠를 위해 올해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투자를 단행, 최다 라인업을 선보여 드라마 명가로서 재차 발돋움

하겠다는 취지다.


팬엔터테인먼트는 스튜디오S와 150억원 규모의 드라마 ‘국민사형투표’의 제작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최근 공시했다.

팬엔터테인먼트는 앞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서비스로 방영될 ‘돌풍’의 계약 체결 소식을 지난 30일 알려 기대를 모았다.

새로운 작품 소식을 추가적으로 공개하면서 올해 완성될 역대급 드라마 라인업에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조윤영 작가의 ‘국민사형투표’는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 동명 인기 웹툰 IP를 확보해 드라마로 새롭게 스토리텔링

한 작품이다. 박해진, 박성웅, 임지연 등 연기파 출연진 캐스팅을 확정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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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메이드 명작’의 대가 박경수 작가는 5년 만에 귀환해 신작 ‘돌풍’을 집필 중이다.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

비스 넷플릭스(Netflix) 오리지널 시리즈로 전 세계에 공개된다. 설경구, 김희애 등 탄탄한 배우들로 구축된 주조연 캐

스팅을 완성한 가운데 사회의 권력 구조를 예리하게 풍자하며 묵직한 메시지를 전달해온 박경수 작가의 새로운 ‘명품

드라마’ 탄생에 벌써 관심이 쏠린다.


팬엔터테인먼트는 먼저 올해 첫 작품으로 이달 20일부터 방영 중인 권음미 작가의 ‘꽃선비 열애사’를 선보이고 있다.

배우 신예은, 려운, 강훈, 정건주 등 라이징 청춘스타들이 열연을 펼치고 있는 작품이다. 모든 고정관념을 타파한 하숙

집 ‘객주 이화원’의 주인 윤단오와 비밀을 품은 하숙생 꽃선비 3인방, 네 명의 청춘이 만들어내는 ‘상큼 발칙한 미스터리

밀착 로맨스’로 2049 시청률 월화극 1위를 지키고 있다.


이와 함께 ‘드라마 명가’ 팬엔터테인먼트는 올해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로 기획하고 있는 히트 콘텐츠 제작 라인업을 대

거 공개했다.


팬엔터테인먼트는 “2023년은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투자를 단행할 최다 라인업을 준비하는 재도약의 원년”이라며

“임상춘, 박경수, 진수완, 조윤영, 권음미 작가 등 스타 작가들의 작품 제작을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K-콘텐츠가 글로벌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는 가운데 '겨울연가'를 시작으로 일찍이 한류의 시초를 이끌었던 팬엔터테인

먼트는 글로벌 OTT를 비롯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다시 한번 고품격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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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임상춘 작가의 ‘폭싹 속았수다’는 기획부터 제작까지 모든 소식마다 업계의 스포트라이트를 한몸에 받고 있는 기

대작이다. 배우 이지은(아이유) 박보검 캐스팅을 확정하고 올 상반기 사전제작에 착수할 계획이다.


‘폭싹 속았수다’는 당초 ‘인생’이라는 가제로 알려진 작품으로, ‘나의 아저씨’ ‘호텔 델루나’를 비롯해 영화 ‘페르소나’ ‘브

로커’ 등의 이지은과 ‘응답하라 1988’ ‘구르미 그린 달빛’ ‘남자친구’ ‘청춘기록’ ‘서복’ 등의 박보검이 주연을 맡았다.

여기에 ‘미생’ ‘시그널’ ‘나의 아저씨’ 등을 통해 섬세한 연출력을 인정받은 김원석 감독이 합류한 것만으로도 단숨에

화제작으로 떠올랐다.


다음으로 진수완 작가의 신작 ‘반짝이는 워터멜론’은 기획 단계부터 업계의 관심을 받아온 작품이다. 올 하반기 방영을

목표로 본격적인 제작에 돌입했다. ‘해를 품은 달’, ‘킬미힐미’, ‘시카고 타자기’ 등 입체적인 캐릭터와 거침없는 전개로

매 작품 열혈 시청층을 확보해온 진수완 작가가 판타지 청춘물을 통해 선보일 ‘진수완 매직’이 큰 기대를 모은다.


유명 스타 작가 군단과 탄탄한 제작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팬엔터테인먼트는 글로벌 거대 유통 플랫폼을 비롯한 여

러 채널과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양질의 뉴미디어 콘텐츠를 생산하고 독보적인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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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준비된 신작들의 라인업 뿐만 아니라 당사가 확보한 다양한 IP를 기반으로 콘텐츠 기획 개발과 제작에 속도를 내

는 움직임이 지속되고 있다. 콘텐츠로 탄생시킬 인기 IP 확보를 위해 전폭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글로벌 OTT와 지상

파 및 케이블 채널 등 폭넓은 채널과 협업이 구체화되고 있어 기존 행보와는 차별화된 사업 구조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

된다.


팬엔터테인먼트 측은 “최대 규모의 투자로 최다 라인업을 구성해 창사 이래 최대 매출 및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

로 기대감이 높다”며 “종합미디어콘텐츠 제작사로서 확고히 자리매김하는 도약의 해를 모색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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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보검X아이유, '넷플릭스' 간다'폭싹속았수다', 190개국 오픈


배우 박보검과 아이유 주연의 '폭싹속았수다'가 넷플릭스행을 확정했다. 

'팬엔터테인먼트'는 4일 홈페이지에 '단일판매·공급계약 체결' 공시를 올렸다. 넷플릭스 측과 '폭싹속았수다' 제작 공

급 계약을 맺었다. 

'폭싹속았수다'는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 190개국에 방영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

았다.


'폭싹속았수다'는 박보검, 아이유 캐스팅으로 화제를 모은 작품. '나의 아저씨' 김원석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동백꽃

필 무렵' 임상춘 작가가 극본을 썼다. 1950년대 제주도를 배경으로 한다. '요망진 반항아' 애순(아이유 분)이와 '팔불

출 무쇠' 관식(박보검 분)이의 사계절을 드라마에 녹였다. 


'폭싹속았수다'는 '텐트폴'(흥행이 보장된 프로그램) 콘텐츠다. 톱스타 캐스팅, 흥행 작가와 감독의 만남 등으로 기획

단계부터 화제를 모았다. 

'폭싹속았수다'는 현재 기획 마무리 단계. 조만간 본격적인 촬영에 들어간다



□팬엔터, 드라마 제작사 더불어 IP 비즈니스사로 도약


   -이제까지 방송사들의 까다로운 계약조건 횡포로 어려움, 팬엔터 IP보유의 중요성 깨달아

   -K-콘텐츠 인기와 해외로부터 각광으로 글로벌 바이어들이 방송국아닌 제작사들 직접컨텍

   -앞으로 제작하는 작품들 모두 IP확보로 본격 적인 수익창출 시작

   -미래에는 IP콘텐츠 보유가 엄청난 자산될것,드라마 종영후 IP가 있어야 해외진출,지속 수익창출 가능

   -IP확보한 현재 방영중인 '꽃선비 열애사'북미,유럽,아시아시장 수출확정

   -넷플릭스를 비롯한 월트디즈니,워너미디어등 글로벌 OTT업체들 한류 K-콘텐츠 확보 앞다퉈 경쟁 치열할듯


국내 콘텐츠 시장은 코로나19 사태로 기회를 잡았다. '오징어 게임'과 '방탄소년단(BTS)'의 세계적인 성공 사례는 새

로운 시장의 개화를 예고했다. 원천 지식재산권(IP)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물밑에서는 중소 콘텐츠 기업 간의 제작 사업

(CP) 역량 강화 경쟁이 치열하다. 더벨은 콘텐츠 기업의 경쟁력과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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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엔터테인먼트 상암동사옥-현재 500억원대 가치>


'겨울연가', '해를 품은 달' 등 드라마 제작 명가(名家)인 팬엔터테인먼트가 올해 IP(지식재산권) 비즈니스사로 도약한

다. 최근 흥행 기대작인 드라마의 IP를 우선순위로 확보하고 해외 선판매 작업에 열중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콘텐츠 시장의 헤게모니가 변한 가운데 주도권을 쥔 모습이다. 드라마 종영 후에도 지속적인 수익 창출

이 가능하단 점에서 매출 규모가 추가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팬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회사의 드라마 사업부는  '꽃선비 열애사'의 전 IP를 확보하는 계약을 마쳤다. 팬엔터테인먼

트 관계자는 "꽃선비 열애사는 현재 방영중이며 올해 tvN 공개 예정인 드라마 '돌풍'과 '반짝이는 워터멜론'도 IP를 확

보했다"고 말했다. 회사는 앞으로 제작하는 작품들도 IP를 확보해 글로벌 콘텐츠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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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엔터테인먼트는 일찌감치 IP의 중요성을 알아본 드라마 제작사다. 1998년 음반 제작사로 출발한 팬엔터테인먼트는

음악 저작 인접권의 중요성을 알기에 '겨울연가' 제작 단계에서부터 방송사에 IP를 요구했다. 이에 최초 제작한 겨울연

가의 빅히트로 제작비 20억원의 10배인 200억원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당시엔 IP의 개념 자체가 생소해 확보가 어

렵지 않았단 후문이다.

하지만 60여편의 제작 드라마 중 IP를 보유하고 있는 건 (공개된 작품 기준) 여섯 작품에 불과하다. 겨울연가를 포함해

'킬미힐미', '동백꽃 필 무렵', '청춘기록', '라켓소년단'과 KT의 OTT 시즌 및 ENA에서 방영 중인 '가우스 전자' 등이

다. 물론 IP 확보 대상 드라마는 대부분 일일연속극이 아닌 미니시리즈이나, 제작 편수 대비 IP를 소유하고 있는 드라마

수가 적은 건 의아한 일이다


제작사가 IP를 확보하기엔 드라마 시장 환경이 녹록치 않았던 탓이다. 드라마 제작사는 제작 편수가 매출액을 좌우하

기에 시장에 자리매김하기 위해선 최대한 많은 작품을 공급해야 한다. 방송사로부터 편성을 받아야 하는 '을'의 입장에

서 IP 등 까다로운 요구를 하기엔 무리가 따랐다. 방송사도 저마다 유통 자회사를 두고 있으므로 제작사가 별도 유통업

을 진행하는 걸 달가워하지 않은 셈이다.

코로나19 확대 이후 분위기는 역전됐다. OTT 채널이 시장을 주도하고 K-콘텐츠가 각광받으면서 글로벌 바이어들이

제작사를 직접 컨택하기 시작했다. 방송사를 거치지 않아도 자체 네트워크 통해 작품을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이 열린 것

이다. 제작사가 직접 작품을 해외 선판매하거나, 사전 구매 조건으로 글로벌 OTT로부터 제작비 일부를 지급받는 등의

계약이 속출한 배경이다.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유통 절차도 간소화됐다. 과거엔 제작사가 드라마를 해외에 판매하려면 국가별로 파일 형식이

달라 전문 대행사를 쓸 수밖에 없었다. 이에 수반된 유통 수수료가 최대 제작비의 15% 수준에 달했다. 최근엔 FTTP

파일을 인터넷으로 전송하는 것만으로 손쉽게 외부 유통이 가능하다. 유통 수수료를 들이지 않고서도 직접 수출이 가

능해진 것이다.

방송사의 경영 악화도 한 몫했다. 영상 채널이 늘어나면서 이전처럼 200억~300억원 규모 제작비 대부분을 방송사가

부담하긴 어려운 상태다. 이에 최근엔 방송사가 자체 제작해 IP를 확보하는 비중은 줄고, 드라마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식으로 IP 권한을 제작사에 넘기는 분위기다. 제작사가 OTT와 함께 제작비 대부분을 소화한 뒤 국내 방영 채널을 마

지막 절차로 선택하고 있는 셈이다.

팬엔터테인먼트가 신규 제작 드라마 IP를 우선순위로 확보하게 된 것은 드라마 시장의 헤게모니 변화를 방증한다.

팬엔터테인먼트가 '꽃선비 열애사'의 국내 방영 채널로 SBS를 택한 건 일본 시장에 선판매를 마무리한 뒤였다. SBS는

국내 방영 및 해외 수출 대행업만 맡으며 IP 전체는 팬엔터테인먼트가 확보했다. 이 드라마는 이미 북미와 유럽, 아시아

시장에 지역별 수출이 확정됐다.

IP 비즈니스의 개화는 팬엔터테인먼트가 제작비 수입에만 의존하지 않는단 점에서 중요하다. 통상 외주제작 사업은 방

송사에서 제작비를 80%가량 보존하는 조건으로 IP를 가져가고 제작사가 5% 수준 마진을 갖는 게 일반적이다. 편성

이 확정되면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는 게 가능하지만, 추가 판권 판매로 높은 수익을 올리긴 어려웠다.

김희열 팬엔터테인먼트 부사장(드라마사업 부문장)은 "'오징어 게임' 이후 K-컬쳐가 흥행하면서 해외 수급에 혈안이

된 곳이 많다보니 IP를 제작사가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 호시절이란 생각이 든다"며 "공급처 다각화가 이뤄진 상황

에서 IP의 퍼포먼스로 앞으로 수익창출에 블루오션 캐시카우 역할을 할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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