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이랜텍

시외 단일가 상한가종목

차트이미지스마트폰 다음은 AR글라스? 1800조원 ‘XR(실감경제)’ 시대 열린다 


입력2020.08.28. 오후 3:07 


신찬옥 기자 


좋아요 좋아요 


“언택트(비대면) 시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넘어 ‘실감경제(Extended Reality·XR)’가 열린다.” 


코로나19가 바꾸는 세상은 어디까지일까. ‘미래 10년의 혁신이 6개월 만에 이뤄졌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전 세계가 급속히 ‘언택트 시대’로 빨려 들어가는 요즘, XR 생태계도 조용하지만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XR 경제란 VR·AR·혼합현실(MR)·홀로그램(HR) 등 다양한 용어를 통칭하는 개념이다. XR 시대가 되면 현실과 비슷한 가상공간에서 시공간 제약 없이 소통하고 생활할 수 있다. 네이버에 접속해 메일을 확인하고 쇼핑하고 뉴스와 콘텐츠를 즐기는 것처럼, 카카오톡으로 대화를 나누고 기프티콘 선물을 보내고 펀드에 투자하는 것처럼, 앞으로는 가상공간에 만들어진 ‘실감 생태계’에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날이 온다는 것이다.  


이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통째로 바꾸는 중요한 변화다. 컴퓨터와 ICT네트워크가 발전하면서 오프라인 일색에서 벗어나 ‘온라인 세상’이 열렸듯이, 실감기술의 발전은 지금의 온·오프라인 세계를 넘어 가상과 실제가 공존하는 ‘융합 현실’로 확장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기업 생산 현장은 물론 개인의 일상과 관계 맺는 방식, 생활하는 주요 공간까지 송두리째 바꿀 수 있는 변화가 이미 시작됐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톰 크루즈가 현란한 손동작으로 가상화면을 넘겨보던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나 홀로그램 회의장면으로 유명한 <킹스맨>의 기술은 이미 상용화 단계에 들어섰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이나 <발레리안, 천 개의 행성>에 나오는 것처럼 실제와 구분하기 힘든 생생한 가상현실도 예상보다 훨씬 빨리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생각보다 빨리 올지 모르는 미래 ‘XR 월드’를 미리 들여다본다.  




▶ ‘1인 1글라스 시대’ 언제쯤? 스마트폰 대체재로 주목 


스마트글라스는 XR월드로 들어가는 문(門)이다. 그동안 VR·AR 생태계가 확산되지 못했던 가장 큰 이유는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웨어러블 제품이 나오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업계에서는 ‘웨어러블 기기(글라스)의 더딘 발전이 실감경제의 발목을 잡는다’ ‘할리우드 SF영화의 뛰어난 완성도가 고객 눈높이를 너무 높여 놓았다’는 자조 섞인 비관론이 나올 정도였다.  


스마트글라스는 이미 성장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의 대체재로 꼽힌다. ‘1인 1PC 시대’에 이어 ‘1인 1스마트폰 시대’가 열린 것처럼 ‘1인 1글라스 시대’도 머지않아 열릴 수 있다. 삼성이 폴더블폰, 롤러블폰, 스트레처블폰 등 다양한 폼팩터를 개발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언젠가 스마트폰이 글라스로 대체될 것으로 본다. 1차로 스마트 워치처럼 일부 얼리어답터들이 사용하면서 시장을 열고, 종국에는 스마트폰을 아예 대체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다. 지금은 키보드나 마우스, 스마트폰으로 디지털 정보에 접근한다면, 앞으로는 글라스를 쓰고 두 손이 자유로워진 채로 걸어 다니면서 정보에 접근하고 활용하게 된다. 폼팩터가 바뀌면 사용자 경험이 달라지고 정보를 접근·활용 ·공유하는 방식이 송두리째 바뀌면서 관련 산업과 생태계도 새롭게 리뉴얼된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6 23: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