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대동스틸

★박원순 때 중단된 ‘강남 빗물터널’ 다시 뚫는다… 尹 “건설 검토하라”

대동스틸 적극매수


박원순 때 중단된 ‘강남 빗물터널’ 다시 뚫는다… 尹 “건설 검토하라”

“수해 국민께 죄송한 마음” 첫 사과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후 집중호우로 옹벽이 무너진 서울 동작구 극동아파트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찾아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관련 대책회의’를 열었다. 윤 대통령은 2011년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했지만 후임 박원순 시장 때 중단·축소된 ‘대심도 빗물터널’ 건설을 재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또 “수해 국민께 정부를 대표해 죄송한 마음”이라며 이번 사태에 대해 첫 사과를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연이틀 정부서울청사를 찾아 집중호우 관련 회의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오세훈 시장이 과거에 준비하다가 시 행정권이 바뀌면서 추진 못한 침수조·배수조에 대해 광범위하게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서울 내 상습 침수지역에 대한 구조적·근본적 해결책이 될 지하 저류조와 방수터널 확충을 지시한 것이다.

오 시장은 2011년 7월 광화문과 강남역 등 7곳에 17조원을 들여 빗물 터널을 짓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지하 40~50m 깊이에 지름 10m 정도의 대형 배수관을 만들겠다는 것인데 이 대형 배수관은 빗물을 저장했다가 내보낼 수 있는 저류 기능도 겸한다. 그런데 2011 10월 박원순 시장이 취임하며 계획이 대폭 수정됐다. 정치권 등에서 “오 시장이 벌이려는 과도한 토목공사를 멈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고 이를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은 또 “인공지능(AI) 기반 홍수 예보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지시하라”고 했다. AI 기술을 활용해 더 빠른 시간에 많은 지점을 대상으로 홍수 예보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스마트 기술 기반의 물 재해 대응·예보 체계 구축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이기도 하다. 특히 발달 장애 가족 3명이 참변을 당한 신림동 피해가 도림천 범람에서 비롯된 만큼 “국가 하천 뿐만 아니라 지방 하천, 본류와 지류를 아우르는 통합적 홍수 경보 체계를 갖게하라”고 당부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수해 국민께 정부를 대표해 죄송한 마음”이라며 이번 사태 관련 첫 사과를 했다. 또 오후에는 집중호우로 옹벽이 무너진 주민들이 대피한 동작구 사당동 극동아파트 현장을 방문해 “국민 안전은 국가가 책임진다”며 “불편하고 힘들더라도 안전하다는 확실한 진단이 나올때까지 조금만 더 기다려달라”고 했다.

김은중 기자 emailme@chosun.com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5 09:0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