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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틴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남북관계에서 러시아의 역할에 대해 “3자 계획(남ㆍ북ㆍ러 경제 협력)을 실현하는 것”이라며 “한국ㆍ북한ㆍ러시아를 관통하는 철도를 만들거나 가스관을 연결하고 합작 기업을 세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경제 측면에서 주목받는 남ㆍ북ㆍ러 경협 프로젝트는 크게 3가지다.
[북러 정상회담]철도ㆍ가스관… ‘경협 돌파구’ 주목받는 러시아
따데우쉬쇼즈다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의장은 지난 1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사장단 회의에서 남북 철도 연결 프로젝트에 대해 “한국에서 유럽까지 뱃길로 화물을 운송하면 40~45일 걸리지만, 철도를 이용하면 14~16일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경의선 연결 시에만 경제효과가 30년간 140조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다.
남ㆍ북ㆍ러 가스관 연결도 주요 이슈다. 철도 연결의 경우 북한 구간에 노후 선로가 많고 인구 왕래에 따른 개방 문제도 있어 가스관 건설이 더 현실성 있는 경협이란 얘기도 나온다.
가스관 연결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4년 러시아를 방문해서 천연가스 협력에 합의한 뒤 추진 기반을 닦았다. 이후 남북관계가 경색되며 논의를 중단했다가 현 정부가 출범하면서 다시 추진하는 상황이다.
같은 맥락에서 전력 공급도 3자가 원하는 경협 이슈로 거론된다. 북한 지역에 전력을 공급하는 건 인도적 차원에서 명분이 있는 데다 한 번 공급을 시작하면 끊기 어려워 정치 상황이 급변하더라도 북한이 함부로 폐쇄할 수 없는 ‘보험’ 성격도 있다. 이상준 국민대 유라시아학과 교수는 “옛 소련 시절 기술 지원을 받아 건설한 발전소에서 북한 전력의 70% 이상을 생산하고 있다”며 “노후화한 북한 전력 시설의 현대화, 남한과 기술 협력을 통해 전력을 공급하는 프로젝트에서 러시아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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