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유니온머티리얼

미, 중국산에 환율 조작 이유 첫 보복관세…철끈 예비판정 ... 희토류 보복카드 꺼내나?

야 이거 중국이 희토류 수출 제재 카드 꺼내들겠는데..... 유니온 머티리얼 상한가 가즈아~~!!!!


미, 중국산에 환율 조작 이유 첫 보복관세…철끈 예비판정


송고시간2020-11-26 10:19

(서울=연합뉴스) 구정모 기자 = 미 상무부가 중국산 상품에 대해 처음으로 환율을 이유로 보복 관세 부과를 잠정 결정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빵 봉지 등을 묶을 때 쓰여 '빵 끈'으로도 불리는 철끈을 제조하는 미국 업체 '베드포드 인더스트리스'가 중국산에 대해 반덤핑 제소를 한 데 따른 것으로, 상무부는 24일 예비판정에서 관세율을 122.5%로 정했다.


특히 상무부는 중국산 철끈에 대한 관세 부과 이유로 중국 정부에 의한 위안화 가치 평가 절하를 들었다.


미국 정부가 환율 조작을 이유로 특정 상품에 보복 관세를 결정한 것은 베트남산 승용차용 타이어에 이어 이번이 두번째이고, 중국산 제품에 대해서는 첫 사례라고 신문은 전했다.


그러면서 이는 중국산 제품과 경쟁하는 미국 업체들에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상대국 정부가 통화 가치를 의도적으로 낮추는 것도 일종의 보조금을 준 행위로 보고 이에 보복 관세를 물리는 규정을 지난 2월 마련했다.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은 "통화가치의 평가절하와 다른 불공정한 보조금에 적극 대응해 미국 기업과 노동자들이 평평한 운동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상무부의 이번 결정은 예비 판정으로 상무부의 최종 판정은 내년 2월 중순 내려지고 이에 따른 미 무역대표부(USTR)의 후속 판정은 4월에 이뤄질 예정이어서 실제로 강행될지 여부는 조 바이든 차기 행정부가 출범한 뒤에야 판가름이 난다.


아직 바이든 행정부의 초대 상무부 장관이나 USTR 대표 내정자는 발표되지 않았다.


바이든 인수위원회는 이번 상무부 결정에 대해 별도의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중국 정부는 철끈 시장을 장악하려고 환율을 조작한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얘기라면서 이번 보복관세는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고 항의의 뜻을 밝혔다.


미중 무역(CG)
미중 무역(CG)

[연합뉴스TV 제공]

pseudojm@yna.co.kr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7 02:0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