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대우건설

■호반 기업공개시 대한전선 상한가 직행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다. ■호반건설 대주주 일가의 I

■호반 기업공개시 대한전선 상한가 직행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다.

■호반건설 대주주 일가의 IPO 의지는 매우 강하다.

■대한전선은 대기업이다. 호반이 재개 37위로 올라왔다.

■호반이 지분 40% 유지위해 유증 1억 5천만주 청약완료 자체 보호예수..

■극도로 보수적인 호반이 대한전선에 투자 결정했다는 사실에 주목하자.

■2020년 5월 현재 자산 9조원으로 재계순위 44위에 위치하고 있다 22년에 37위로 자산은 10조원을 넘겼다

■대한전선 최대주주 호반이 코스피에 상장하면 대한전선은 상한가 직행이다. 지금은 편하게 대한전선 주식 매수할수 있을찌 몰라도 호반이 코스피 상장하면 사고싶어도 살수 없는 주식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호반건설은 광주광역시의 한 건설회사에서 일하던 김상열 회장이 1989년 3월 직원 5명과 자본금 1억으로 설립한 ㈜호반에서 출발했으며 90년대에는 광주 안에서 아파트 건설사업을 했고 2000년대에 들어서 '호반리젠시빌'이라는 브랜드로 민간임대아파트를 광주·전남권에 엄청나게 공급해서 몸집을 키웠다.

2005년에는 본사를 광주 쌍촌동에서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으로 이전하고 호반베르디움이라는 신규 브랜드를 런칭해서 현재까지도 사용 중이다. 호반건설은 설립때부터 늘 보수적 경영기조를 유지해왔다. 분양률이 90%가 되지 않으면 다음 사업을 진행하지 않고, 협력업체와 거래 시 어음 없이 현금으로만 결제하는 것 등이 그 일례다.

평시에는 이러한 경영기조로 큰 성장을 이루기 어렵지만 경제위기시에는 상황이 달라진다.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의 여파로 국내 건설업 경기가 얼어붙자, 대기업 건설사들은 국내사업을 축소하고 해외 플랜트 사업으로 대거 진출한다. 공급되는 주택이 현격히 감소한 상황에서 2기 신도시의 공공택지등이 풀렸는데, 호반건설은 이 부지를 대량으로 매입하고 시행과 시공을 직접하는 자체사업방식으로 큰 이윤을 남겨 성장한 것이다.

무차입 경영으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대량의 부지를 무리 없이 매입할 수 있었다. 2018년 기준 대형 건설사들 평균 부채비율이 200%인데 비해, 호반건설은 부채비율이 10%대로 사실상 빚이 없는 무차입경영을 유지하고 있다.

2008년 이후 엄청난 물량으로 공격적인 영업을 펼치면서 2009년, 2010년, 2014년 전국 주택 공급 실적 1위에 오르는등 2000년대 후반부터 사세를 크게 확장했다. 다수의 신도시 및 택지지구 개발에 참여했다. 광교신도시, 판교신도시, 동탄신도시, 송도국제도시, 청라국제도시, 배곧신도시, 세교신도시, 한강신도시, 전북혁신도시, 행정중심복합도시, 경북도청신도시, 도안신도시 등에 진출하였으며, 그 외에도 수원 호매실지구, 평택 소사벌지구, 의정부 민락2지구, 부천 옥길지구, 고양 원흥지구, 청주 성화지구, 오송지구, 강서지구, 용인 흥덕지구, 춘천 거두지구, 부산 명지지구, 대구테크노폴리스, 경산 임당 역세권 도시개발지구 등에도 진출했다.

2010년대 들어서 사업확장의 일환으로 스트리트 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브뉴프랑이라는 상가 브랜드를 사용하며 국내 최초의 100% 임대형 스트리트상가이다.링크 아브뉴프랑 이후 건설사에서 직영하는 스트리트몰이 여럿 생겨났다. 아브뉴프랑은 현재 판교, 광교, 광명, 배곧점이 운영중이다.2017년 대기업집단에 편입되었으며 2020년 5월 현재 자산 9조원으로 재계순위 44위에 위치하고 있다.#

호반건설은 그룹 차원에서 지주사를 따로 두고 있지 않으며 3개의 주력 기업으로 이루어져있다. 호반건설, 호반산업,[7] 호반프라퍼티 3개의 회사이며, 각각 산하 계열사들을 두고 있다. 2017년 호반건설그룹의 매출은 5조 1530억, 영업이익은 1조 3500억을 기록했다.링크 영업이익률이 26.2%에 이를 정도로 높은데 자체분양사업의 비중이 높다는게 하나의 이유이고, 협력업체와 거래시 어음없이 현금결제를 하여 원가율을 낮추는 것이 또 하나의 이유이다.2018년 KB증권과 미래에셋대우를 상장주관사로 선정하는 등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다.

■호반건설 대주주 일가의 IPO 의지는 매우 강하다.

주식시장에 호반건설을 상장시켜서 시장의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사 추후 호반건설의 다른 계열사들도 상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2020년 2분기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IPO를 위해 금 유통업계 마켓리더인 삼성금거래소를 인수하고, 강남3구 재건축 사업에 뛰어드는 등 몸집 불리기에 나섰다. 기사 그러나 IPO는 코로나로 인해 연기되었다.2021년 5월 18일 호반건설 관계사 호반산업이 대한전선을 인수하여 최대 주주가 되었다.


호반그룹 본격 사업확장, 김상열 우리금융도 목록에 넣나

박혜린 기자 phl@businesspost.co.kr | 2021-11-19 16:41:24
김상열 호반그룹 회장이 우리금융지주 지분 인수에 성공해 사업 다각화를 위한 자금 동원력에 힘을 더 얻을 수 있을까?
호반그룹은 최근 첫 그룹광고를 내놓으면서 건설을 넘어 제조, 레저, 유통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 확장을 더욱 본격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이고 있다.
김 회장이 올해 인수한 대한전선도 해저케이블, 광케이블 등 신사업 투자에 힘을 싣고 미국 현지 생산법인 설립도 검토하는 등 적극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대한전선 최대주주 호반이 코스피에 상장하면 대한전선은 상한가 직행이다. 지금은 편하게 대한전선 주식 매수할수 있을찌 몰라도 호반이 코스피 상장하면 사고싶어도 살수 없는 주식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무료 전문가 방송

  • 김희천대표

    위클리,폐지를 해야,개쓰레기장을 만드는 악랄한 주체와 대응전략

    06.30 19:00 녹화방송
  • 진검승부

    답답해 보이는 증시를 이겨내는 심리 투자전략

    06.30 19:00 녹화방송
  • 진검승부

    낙폭과대의 정의와 반등 패턴

    06.29 19:00 녹화방송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07.04 06: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