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우리로

양자기술 SK찐관련주 시총400억


차트이미지


파이낸셜뉴스] 최근 SK텔레콤이 제안한 양자암호통신망의 관리와 연동 기술이 국제표준화 과제로 채택되면서 관련 시장의 성장성에 투자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가운데 코스닥 상장사 우리로가 양자암호통신에 사용되는 기본 단위소자를 이용, 라이다 등 잇따라 기술 개발에 성공하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일 금융투자업계와 우리로 관계자에 따르면 우리로는 최근 단일광자 라이다 수신소자(SSPM)의 국산화에 성공했다. 국내 기업으로는 첫 성과다. 라이다는 '자율주행차의 눈'으로 불리는 미래 성장 기술로 자율주행차 외에도 드론, 국방, 탐지 영역에서 크게 쓰인다.


우리로가 개발한 SSPM은 3D 영상 구현의 핵심인 가시거리가 길어 항공기를 통한 지형 관측 및 방산 사업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장 참여자들은 우리로의 SSPM이 양자암호통신에 사용하는 단일광조 포토 다이오드(SPAD)를 기본 단위소자로 한다는 점에 주목한다. 이 회사의 단일광자 검출 기술이 양자암호통신을 넘어 라이다 등 여러 사업에 응용 가능해 실적 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우리로는 앞서 양자암호통신의 핵심 부품으로 빛의 최소 단위인 광자를 검출할 수 있는 초고감도 광학센서를 칩에 구현한 SPAD의 상용화에 성공한 바 있다. 또 SK텔레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과 '양자암호통신망 구축을 통한 신뢰성 검증기술 및 양자암호키분배기(QKD) 고도화를 위한 핵심요소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양자암호통신은 최근 대중화 과정이 한창이다. SK텔레콤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부문(ITU-T) '연구반(SG) 13'에서 이 회사가 제안한 양자암호통신망의 관리 및 연동 기술 2건이 국제표준화 과제로 채택됐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국립암센터도 차세대 보안 기술인 양자암호통신 시범사업 수행자로 선정됐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JWST)이 인류가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태초의 별까지 관측하는 시대에 양자암호는 항공, 우주 등 미래 성장 산업의 여러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면서 "자율주행 및 우주 산업의 발전 상황에서 관련 기업의 기술력을 다시 체크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전쟁 관련 이슈가 발생할 때 대처 방법

    04.15 19:00

  • 진검승부

    중동 전쟁 우려와 관련주 분석

    04.15 08: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17 07: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