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이글벳

(속보) 코로나바이러스가 13개, 충북과 경북, 광주에서는 박쥐 돼지 길고양이

힐링라이프22 조회126

국내 야생박쥐서 코로나바이러스 검출…한국 인수공통감염병 안전지대 아니다


출처 : 경향신문 | 네이버 뉴스

국내 야생박쥐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가 검출되는 등 한국도 동물과 인간의 공통전염병 감염에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연구 결과들이 나왔다. 야생동물로부터 질병 감염원을 차단하기 위해 밀렵과 불법거래 등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무분별한 체험동물원과 동물카페 등의 영업을 시급히 중단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6일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연구진이 지난해 5월 대한인수공통전염병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한 ‘국내 야생박쥐 코로나바이러스 감시 현황 및 결과’를 보면 국내에도 인수공통전염병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국내에 서식하는 야생박쥐의 사체와 배설물, 구강 내 샘플 등을 조사한 결과 전남에서는 샘플 189개 중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 바이러스와 유사한 코로나바이러스가 13개, 충북과 경북, 광주에서는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바이러스와 유사한 코로나바이러스가 각각 1개씩 검출됐다.

종별로는 관박쥐에서 양성으로 나타난 개체가 13마리로 가장 많았다. 문둥이박쥐, 집박쥐, 안주애기박쥐 등에서도 1마리씩 양성을 보였다. 국내 박쥐에서 검출된 코로나바이러스는 인체 감염 가능성은 희박했다. 다만 바이러스는 언제든 변이가 일어날 수 있다. 이 때문에 한국 역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발생에 있어 안심할 수 없고 야생박쥐에 대한 꾸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내에 존재하는 인수공통전염병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소는 박쥐만이 아니다. 흔히 살인진드기로 알려진 참진드기 매개의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이미 국내에서도 매년 여러 명의 피해자가 발생하고 있는 대표적인 감염병이다. 채준석 서울대 수의대 교수가 지난해 발표한 ‘국내 동물의 SFTS 바이러스 검출 현황’에 따르면 멧돼지, 고라니, 길고양이, 군견, 재래식 농장의 돼지, 소, 흑염소 등 다양한 동물에서 이 바이러스의 항원이 검출됐다.


http://naver.me/GuNSe4X7
차트이미지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무료 전문가 방송

  • 김희천대표

    1600 다시갈것인가 반등할 것인가! 장세 진단과 매매전략!

    04.05 19:20 방송예정
  • 백경일

    진원, 씨젠, 수젠, 파미 4월 대장주 잡아라!

    04.10 08:30 방송예정
  • 스터디

    핵심주로 선별대응 구간 !/ 물량 잠긴 종목분석 !

    04.04 09:50 녹화방송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05 05: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