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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

대우조선해양 주인찾기

  •  LNG 추진선, 과거 이중선체 탱커선 수요 상회할  전망


  •  - 8년에 걸쳐 단읷선체 탱커선은 모두 이중선체 탱커로 교체
     - LNG추짂선은 이중선체탱커보다 더욱 강력한 효과 가져올 전망



1989년 알래스카 앞바다에서 Exxon Valdez호가 좌초되면서 미국은 모든 단일선체 탱커선
의 입항을 금지하게 된다. IMO는 1992년 MARPOL 92를 통해 1993년 7월 계약부터 5천
톤급 이상의 모든 탱커선의 이중선체 의무화를 강제화했으며 2005년에는 운항중인 모든 단
일선체 탱커선이 2010년까지 퇴출되는 규정을 명문화 했었다. 그리스 선주들은 이에 즉각
반발하는 입장을 보였지만 세계 최대 석유수입시장인 미국의 단일선체 탱커선의 입항금지와
IMO규제가 맞물리면서 5천척에 달하는 단일선체 탱커선은 8년의 시간동안 모두 이중선체
탱커선으로 교체가 되었고 2000년대 초 한국 조선소들은 이에 대한 엄청난 수혜를 가져갔
었다.
지금의 SOx규제와 각 항구들의 벌금 및 벌칙 규정은 과거 이중선체 탱커선으로의 교체수요
와 매우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스크러버 장비에 대한 입항 금지가 확산되는 움직
임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도 그러하다. 이중선체 탱커선 수요는 기술적인 선체의 변화만을
불러온 것이지만 이번 SOx 규제는 선박 연료에 대한 규제라는 점 그리고 스크러버장비와
저유황유는 선박에 치명적인 결함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더욱 강력한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
상된다. 특히 추진엔진계통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설계능력이 없는 일본과 중국 조
선업은 이번 LNG추진선 경쟁에서 이탈해가는 속도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 하나금융투자   박무현 애널("추진엔진 변화와 조선업의 기술경쟁" : 2018.12.4 리포트중에서)



   우리나라 조선업은 역사적 변곡점에 서있다 판단된다.  상기 인용된 리포트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2000년대 이중선체 탱커선으로 교체되는 시기에 한국 조선소는 엄청난 호황을 구가했다.  이제 세계적으로 경쟁자가 거의 없다시피한 상황에서 LNG선으로의 대대적인  교체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전망도 무척 고무적이라 판단된다. 어찌보면 2000년대보다도 더 크고 장기적인 호황국면이 다가오고 있다 판단된다.


   이러한 시점에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매각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국민의 혈세가 투입된 대우조선을 이렇게 서둘러서 매각할 필요가 있을까 의문이다.  대우조선의 실적호황이 지속된다면 현대중공업과 체결한 조건보다도 훨씬 유리한 조건으로 공적자금을 회수 할 수 있지않을까 생각해본다.


   또한 인수대상자를 일부 조선소로 국한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 조치인가도 의문이다.  한국 조선업이 한단계 도약이 예상되고 있는 현국면에서   성급한 산업은행의 지분매각은 아쉬움이 남는다.


   한국 조선산업의 발전과 성공적인  공적자금의  회수라는 목적에 합당한  보다 신중하고 장기적인 시각에서의 현명한 조치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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