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에프에스티

반도체 소재 한일전: EUV 펠리클에 주목

차트이미지

반도체 소재 한일전: EUV 펠리클에 주목 :에프에스티... 한화증권_최준영.

 

 2019. 7. 18. 10:09

에프에스티는 1987 년 설립된 반도체 펠리클 및 칠러를 공급하는 업체 입니다. 최근 반도체 핵심소재 국산화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은 상황 에서 펠리클에 대한 관심도 가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EUV 펠리 클의 경우 일본 Mitsui Chemicals 가 ASML 과 기술협약을 맺은 상황에서 소재 공급망 ‘탈일본화’에 기여할 수 있는 업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과 경쟁중인 펠리클 시장

펠리클은 반도체 노광장비에서 Photomask를 이물질로부터 보호하는 소재로, 광원에 따라 ArF, KrF 펠리클이 있다. 주요 생산업체는 에프에 스티, Shin-Etsu(일본), Asahi(일본), Mitsui(일본)다. 당사는 이번 일본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 이슈로 국내 반도체 업체들의 소재 국산화 점유율을 상승시켜줄 수 있는 변화라고 생각한다.

EUV 펠리클 경쟁상황

EUV는 반도체 공정이 지속적으로 미세화되면서 필수적으로 도입될 수 밖에 없는 차세대 노광기술이다. 이 공정에 필요한 EUV 펠리클에 대한 연구개발은 현재 일본 Mitsui Chemicals, 에프에스티, 에스앤에스 텍이 진행중이다. 지난 5월, Mitsui Chemicals는 EUV 노광장비 업체 ASML과 EUV 펠리클 관련 기술협약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 계약을 토대로 Mitsui Chemicals는 2Q21 매출을 목표로 연구개발을 진행중이다.

에프에스티 역시 기존의 펠리클 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공정 에 적용할 EUV 펠리클을 개발중에 있다. EUV 펠리클의 국산화를 배 제했을 시에 일본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문제될 수 있다. 따라서, 최근 소재 공급망의 ‘탈일본화’를 위한 국내 반도체 업체 움직임의 일환으로 에프에스티의 EUV 펠리클 개발 및 채택 여부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어려워진 영업환경에도 펠리클 성장성은 유효

에프에스티는 일본의 반도체 핵심소재 규제로 인해 고객사의 설비투자 에 대한 가시성이 떨어지면서 주가가 하락하였다. 이에 따라 칠러 매출 액 감소의 가능성이 있지만, 펠리클 사업의 성장성과 EUV 시대에 기 대되는 잠재력을 감안하면, 현 주가는 올해 예상 실적 기준(순이익 200억 원 수준: PER 8배) 밸류에이션 매력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

칠러는 조금 매출 감소 예상하고

펠리클 반도체 Krf용 점유율이 원래 높으니 별 상관없음.

펠리클 반도체 Arf용 점유율Krf대비해선 낮음... 소재 국산화 시 이 쪽에서 수혜가 있을수도 있고... 별 수혜가 없을수도 있을 듯... 왜냐면... 반도체용 펠리클은 FST가 우위를 점하고 있어서 굳이 더 늘릴까? 라는 생각은 함... 또한 펠리클 매출은 양산에 연동되고 가격은 반도체가격에 조금 연동되려나...

EUV 펠리클은 아직 뭐 되 봐야 아는 거라... 기대는 함....fst는 이번 spie 확회 감.. 간만에 가는듯..

자회사 오로스 테크놀로지.이솔의 기여가 얼마나 빨리 일어나느냐의 문제...

기술에 많은 투자를 해온 기업이고 펠리클은 진짜..노광에서 우위를 점하는 거의 유일한 분야다.

 

EUV 마스크 제작장비 개발  /  EUV 레이저 어닐딩 S/T  / EUV 페리클 검사장비 사업전개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전쟁의 포성이 들리면 주식을 사라

    04.19 19:31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환율 급락/지수 급반등/외국인 대량 순매수 재개

    04.18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19 20: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