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KT&G

배당주로 월세 받기 프로젝트코멘트1

차트이미지


요즘 배당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저의 주력이었던 시세차익형 투자는 시간을 두고 투자하면 큰 수익이 나긴 하지만 현금이 오랜 시간 묶인다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나이가 들어갈수록 안정적인 현금흐름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더라고요.

최근 금리 인상 기조로 인해 배당주 투자에 대한 우려가 있긴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경제도 성숙단계라 예전처럼 큰 폭으로 금리가 인상되긴 쉽지 않을 것이기에 이 시기가 오히려 저가 매수기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또한 우리나라 기업들도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주주환원에 점점 더 신경을 쓰고 있어 배당투자 자체가 하나의 메가 트렌드가 될 수 있을거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삼성화재나 KT&G같은 기업들은 향후 배당성향을 어느정도 수준에서 고정해서 가져가겠다는 발표를 하기도 했습니다.

일단 상장 주식 중에서 배당 수익률 기준으로 1차 스크리닝을 해봤습니다. 이중에서 현대중공업지주, KT&G, 한국전력, 삼성카드는 2020년 기준으로 주주들에게 무려 6%가 넘는 배당을 주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본격적인 분석 대상을 선별하기 위해 2차 스크리닝을 했습니다. 선별 기준으로는 먼저 과거 5년 실적 추이를 보고 매출 및 이익이 우상향하고 있는지를 파악했고 애널리스트 consensus 예측치를 참고하여 2021년, 2022년 실적 예측치도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실제로 Consensus수치를 달성 할 수 있을지는 추가 분석을 통해 검증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이익이 아무리 증가한다고해도 주주들한테 이익 증가에 맞춰 배당을 하지 않는다면 매력이 떨어지겠죠? 그래서 이익 증가에 비례해 배당하는 기업을 선별하기 위해 과거 배당성향 (총배당금/순이익)이 일정한지 여부도 살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대규모 설비투자가 필요한 기업들은 잉여현금흐름까지 추가적으로 고려하였습니다.

이 결과 아쉽게도 2차 스크리닝에서 현대중공업지주, 한국전력, 한국쉘석유, 풍산홀딩스는 제외되었습니다. 여기는 표 삽입하기가 잘 안되네요. 아래 블로그로 들어오시면 표를 포함해서 좀 더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namsandosa81/222639379639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주식시장이 환율 변동에 민감한 이유

    04.17 19:00

  • 진검승부

    상승 추세 전환 후에 나오는 하락은 매집 기회입니다

    04.16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19 01: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