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Noise를 감소하여 다른 전자기기의 동작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 한편, 다른 전자기기에서의 Noise 영향도 차단하도록 설계하여 기기로서의 기능을 발휘하는 능력. LSI, 인쇄회로, 기기의 각종 방면에서 검토되고 있다. 전자적 양립성이라고도 함.
전기차는 모터나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로부터 탑승자와 기기를 보호해야 할 장치가 필요하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전자파가 급발진 등을 일으킬 수도 있어 더욱 관련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과거 코나EV 등 현대차의 모든 전기차를 리콜해서 전자파(노이즈) 차단 처리를 해줘야 한다는 주장도 이 때문에 생겼다.
특히 현재 반도체 관련 부품은 내연기관차에 1000여개, 전기차에 2000여개가 들어간다. 자율주행차는 저항, 인덕터 등 전자 소자들까지 합치면 3만개가 넘는다. 이처럼 향후 반도체가 더 많이 쓰일수록 전자파 간섭 문제가 심화할 수 밖에 없다.
이처럼 전기차 주율주행의 핵심이 전자파 차단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테슬라와 같은 경우는 향후 다양한 전자차 차폐에 대한 기술력을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테슬라는 희토류 대신 페라이트를 사용하겠다고 전면 선포한 가운데 향후 페라이트의 전자파 차례에 대한 사용 여부도 주목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기차 자율주행의 향후 사업영역은 무궁무진하다”며 “전자파 차폐는 충전 쪽에서도 계속해서 문제가 될 수 밖에 없어 중요한 사업부문”이라고 설명했다.
동사가 개발한 EMI필터는 각종 전자, 전기기기에서 발생하는 유해전자파를 제거 또는 감쇄하는 전자 부품.
동일기연은 1986년 창립 이래 전자부품 및 제품을 개발해 우수한 품질과 경쟁력을 갖춘 코스닥 상장 우량기업이다. 전체 직원 1/3이 연구인력으로 R&D 전문성을 확보했으며, 30년 이상의 시장 경력과 기술 노하우로 경력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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