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 class="nbd_im_w _LAZY_LOADING_WRAP " style="clear: both;"></div>독일 프랑크푸르트 도이치방크 파크에서 열린 2022 코리아 페스티벌 모습. /연합뉴스지난해 한류 관련 수출액이
15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조사됐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장기화에도 증가세를 유지했다.
26일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의 ‘
2021 한류 파급효과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류 관련 총수출액은
116억
9600만달러(약
14조
7861억원)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1.5% 증가한 규모다.
한류 관련 소비재 수출이
19.2% 증가하면서 전체 수출 증가를 견인했다. 문화 콘텐츠 수출은
7.2% 줄었다. 다만 전년도 수출 급증에 따른 기저효과로 분석된다.
해당 보고서는 전 세계
18개국 한류 콘텐츠 소비자
8500명의 설문 조사와 문화 콘텐츠, 소비재, 관광 산업 수출 자료를 분석해 작성했다. 그룹 방탄소년단과 드라마 ‘오징어게임’ 등 영향으로 한류에 관심이 없었던 미국과 영국, 호주 등에서도 한국 관련 상품과 콘텐츠가 인기를 끈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미국, 영국,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과거 한류 인기가 중하위권에 머문 국가들마저 한류 대중화가 크게 일어났다”라며 “오징어게임과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신드롬 영향이 컸기 때문이다”라고 썼다.
한편 지난해 한류의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0조
8725억원으로 조사됐다. 취업유발효과는
12만
9879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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