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유비케어

........다음주초 정부 디지털뉴딜 발표

비대면 ,,유비케어

인공지능  오픈베이스  

5g   전파기지국


단독] 디지털 뉴딜 5대 키워드...'D.N.A·비대면·SOC·인재·양극화'


  • 백연식 기자
  • 승인 2020.05.28 07:30

           

 


   
    
다음주 디지털 뉴딜 정책 발표...그린 뉴딜 분야 일부 전략도 포함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 지시로 추진 중인 범정부 사업인 한국형 디지털 뉴딜의 핵심 전략이 확인됐다. ▲D.N.A(데이터·네트워크·AI) ▲비대면(언택트) 산업 ▲디지털 SOC(사회간접자본) 인프라 ▲AI 등 디지털 분야 인재 양성 ▲양극화 해소를 5대 키워드로 ▲스마트 에너지 등 그린 뉴딜의 일부 전략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관계 당국에 따르면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이같은 내용을 담은 디지털 뉴딜 전략을 다음달 2일 청와대에 업무보고 할 예정이다. 이어 다음 주 내로 디지털 뉴딜 전략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기획재정부와 함께 디지털 뉴딜 전략을 마련 중인 과기정통부 한 관계자는 “다음주 디지털 뉴딜 전략이 공개될 예정이다"며 "자세한 내용은 밝힐 수 없지만 데이터 및 AI, 클라우드, 디지털 포용, 5G, 그리고 그린 뉴딜 전략의 일부 내용 등이 담길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지난 7일 발족한 디지털 뉴딜 태스크포스(TF) 팀장을 맡았다. TF는 ▲디지털 인프라팀 ▲비대면 산업팀 ▲디지털 SOC팀이 구성됐으며 디지털 인프라팀은 과기정통부, 비대면 산업팀은 기재부, 디지털 SOC팀은 국토교통부가 각각 맡고 있다. 

디지털 뉴딜의 5대 키워드는 ▲D.N.A(데이터·네트워크·AI) ▲비대면 산업 ▲디지털 SOC(사회간접자본) 인프라 ▲AI 등 디지털 분야 인재 양성 ▲양극화 해소다. 양극화 해소에는 과기정통부가 추진 중인 디지털포용 전략도 담기는데, 디지털 뉴딜 5가지 키워드 중 가장 핵심이라는 설명이다. 

D.N.A의 경우 이미 과기정통부가 추진 중인 사업이다. 정부는 5G 플러스 및 AI 국가전략, 데이터 바우처 사업(데이터 구매 및 가공서비스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다. AI는 데이터와 밀접한 관계일 수밖에 없는데 과기정통부는 데이터 산업에 우선 집중할 계획이다. 데이터 인프라를 통해 ▲금융 ▲의료 ▲공공 ▲산업 등 여러 분야를 활성화하는 것이 목표다.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데이터3법(개인정보 보호법·신용정보 보호법·정보통신망법) 개정을 기반으로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을 본격화한다. 또 AI 데이터를 위해 학습용 데이터에 집중 투자한다. 여기에 5G 인프라를 조기 구축하고 공공와이파이를 통해 가계통신비를 인하할 방침이다. 스마트시티와 교통 안전 강화를 통해 융복합 산업도 추진한다. 

비대면 산업은 현재 코로나19로 개학 등에 지장을 겪고 있는 교육에 집중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교육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 이를 지원하는 전략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의료(원격 의료) 및 방역 분야도 포함된다. 인재 양성의 경우 AI 대학원 확대 등 디지털 경제 및 AI 인력을 전문적으로 양성할 것을 목표로 둔다. 

디지털 SOC의 핵심은 클라우드다. 클라우드에서 중요한 것은 안전과 보안인데 이를 활성화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디지털 SOC를 통해 모든 분야를 스마트화하는데 집중하고 국민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것이 목표다. 디지털 물류 등이 한 예다. 

디지털 뉴딜의 하이라이트로 꼽히는 게 양극화 해소다. 수도권과 지역의 경제적 격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벌어지고 있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영업이익이나 R&D(연구개발) 투자 규모 격차는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디지털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만들고 스마트 팩토리 등을 통해 지역 맞춤 인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중소기업의 매출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하는데 역점을 둔다. 

디지털 뉴딜에는 그린 뉴딜 전략의 일부도 포함된다. 스마트 에너지의 경우 IT 기술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그린 뉴딜이 아닌 디지털 뉴딜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인 노규성 선문대 경영학과 교수는 “과거의 뉴딜과 달리 우리나라가 추진해야 하는 뉴딜은 디지털 뉴딜이다. 4차산업혁명 기술이 모두 디지털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라며 “디지털 뉴딜은 혁신성장과 포용성장의 결합이다. 디지털 뉴딜은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 ‘성장의 과실이 골고루 들어가는 경제’”라고 전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급등매매

    ♥매수후 단기 30%이상수익 최다추천 전문가♥

    04.25 07:30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5 07: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