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IB투자


'IPO' 엑셀 밟는 야놀자, '시총 10조' 잭팟 터질까
17일 서울거래소 비상장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1만2500원에 거래되던 야놀자 장외주식 가격은 이날 7만6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야놀자의 경우 증권플러스 비상장과 39커뮤니케이션 등 주요 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에서도 평균 7만 원대 후반에 시세를 형성했다.
야놀자는 연내 상장을 목표로 IPO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말 미래에셋대우를 대표 주관사, 삼성증권을 공동주관사로 선정했고 올 상반기 중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쿠팡의 뉴욕증시 상장으로 잘 나가는 비상장 스타트업의 내재가치가 주목받으며 야놀자 몸값도 최근 더 부풀어 올랐다.
2007년 설립된 야놀자는 쿠팡, 크래프톤, 마켓컬리, 토스 등에 이어 기업가치 1조 원을 만들어 낸 '유니콘 기업'으로 평가받는다. 금융투자업계에선 야놀자의 상장 후 기업가치가 5조 원에서 10조 원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현재 장외시장에서 야놀자의 기업가치는 6조 원 수준이다.
지분 구조를 보면 이수진 대표를 비롯한 특수 관계인들이 41.62%를 보유해 최대주주 지위를 갖고 있다. 재작년 부킹홀딩스와 함께 야놀자에 1억8000만 달러(약 2140억 원)를 투자한 싱가포르투자청(GIC)이 2대 주주다. GIC를 포함해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와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 아주IB투자, SBI인베스트먼트, 뮤렉스파트너스 등도 주요 주주로 이름을 올렸다.

■아주IB투자
?
신기술사업금융회사이자 사모집합투자기구(PEF) 운용회사로서
벤처캐피탈(VC) 사업과 사모투자(PE)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IT융·복합, 바이오/헬스케어, 소비재 및 Secondary펀드 등
다양한 분야의 펀드결성으로 벤처캐피탈로서의 투자실적과
경쟁력을 인정받음.
?
미국법인의 설립 및 지점 확장을 통해 미국 내 투자분야를 기존 바이오 산업에서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로봇, 자율주행 등
4차 산업으로 넓혀가고 있다
?
시리즈C를 통해 야놀자에 약2백억원 투자.
아주IB투자 야놀자 지분 16%보유중. 야놀자 현재 장외시장에서 시가총액 7조원~향후 상장시 시가총액 10조원 예상. 그럼 아주 IB투자 지분가치만 1조6천억에 달한다. 현재 시가총액 6천억대

크래프톤 상장이 올해 5~6월 예상됩니다.
크래프톤 상장시 시장에서는 시가총액 30조원 예상합니다.
아주IB투자는 크래프톤 장외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래프톤 외에도 영림원소프트랩, 박셀바이오 등의 지분을 보유했으며, 코스닥 상장 후 투자금을 회수하며 높은 차익을 남겨 3분기 호실적을 견인하였습니다.
※향후 고바이오랩 및 포인트모바일(아마존 주 거래처 및 주요주주)- 아마존 국내 시장 진출이라는 이슈까지 함께 있음.
야놀자, 크래프톤, 상장에 향후 고바이오랩 및 포인트모바일 상장도 기대되는데 시가총액은 6천억대 저렴합니다
전문가방송
연관검색종목 12.20 06:30 기준
0/1000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