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전자
문재인 대통령이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을 세계 1위 수준으로 늘리고, 2027년까지 자율주행을 세계최초로 상용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아직 수소충전을 위한 저장기술이나 무선 충전시스템, 인프라, 제도정비 등 뒷받침돼야 할 과제가 있는데도 이같이 서두르는 배경을 두고 자동차산업이 국가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커서라고 설명했다. 자칫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구축하지 못하면 국가경제 전체가 성장동력의 침체를 맞을 수 있다는 의미다.
문 대통령은 경기도 화성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우리나라가 2030년 미래차 경쟁력에서 1등 국가로 도약하는 것이 정부의 목표라며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전기차와 수소차의 신차 판매 비중을 2030년까지 33%로, 세계 1위 수준으로 늘려 세계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하고 △세계에서 가장 먼저 자율주행을 상용화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왜 이같이 세계최초를 이루겠다며 서두르고 나선 것일까. 청와대는 ‘미래차 산업 신속전환을 위한 3대 전략’라는 자료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자동차 생산 7위(지난해 403만대)이자 자동차 산업이 제조업 생산의 13%, 고용의 11%, 수출의 11%를 차지할 정도로 국가 경제의 큰 축이라고 설명했다. 뒤집어 말하면, 이런 산업이 전기·수소차와 자율주행차와 같은 형태의 미래차 전환에 대비하지 못할 경우 산업 침체가 국가 경제의 큰 성장동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미다. 청와대는 “동시에, 세계 미래차 시장은 기존 자동차 시장과 달리 아직은 확실한 강자가 없다”며 “우리 자동차 산업이 크게 도약할 기회”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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