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영화금속

[6.1 지선]박형준 부산시장 후보, 가덕도신공항 조기건설 방안 제시"

차트이미지제목 : [6.1 지선]박형준 부산시장 후보, 가덕도신공항 조기건설 방안 제시"

UN 해비타트 플로팅 아일랜드, 더불어 플로팅 공항 추진"

[머니S 부산=이채열 기자] -기존 국토부 안 기초 조기 건설 로드맵 이행-부산시(안) 사업시행자 지정, 총괄사업방식(PMC) 도입-신공법에 대한 다각도 검토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17일 오전 9시50분, 북항 컨벤션센터 5층 회의실에서 제2차 정책발표회를 열고, 가덕도 신공항 조기 완공을 위한 방안 가운데 유력한 대안 중 하나인 플로팅 공항 추진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플로팅 공항 추진은 UN 해비타트와 추진하고 있는 지속 가능한 인공섬 계획과 더불어 부산을 '해상 스마트시티 선도 도시'로 만드는 웅대한 정책이라고 밝혔다.박형준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국토부가 지난 3월에 밝힌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는 엑스포 개최 등 긴급한 상황 및 지역 여건 등이 고려되지 않은, 기존의 관행과 상투적 인식에 머문 계획"이라고 비판하고, "이미 사전타당성 용역 발표 두 달 전부터 가덕도 신공항 조기 완공 방안을 검토해왔고, 윤석열 새정부의 가덕도신공항 조기개항 의지 또한 확고한 만큼 가덕도 신공항 조기 완공 플랜으로 국토부안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덕도 신공항을 조기 완공하기 위한 세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기존의 국토부 안을 기초로 조기 건설 로드맵을 이행하는 방안이다. 5월 중에 국토부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해 조속히 고시한 후, 안전성, 경제성, 접근성이 높은 안을 기본 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협의와 설득을 병행하는 것으로, 원희룡 국토부 신임장관이 언급한 패스트 트랙을 가동하면 2029년 개항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두 번째 방안은 부산시(안) 사업시행자 지정과 총괄 사업 방식 즉 PMC를 도입하는 안이다. 총괄사업방식은 발주처 대신 사업 초기부터 완료 운영까지 사업을 총괄 수행하는 방식으로, 국토부 승인을 얻어서 총괄 사업방식을 도입하고, 부산시가 사업시행자로 지정이 되면 국가재정 지원을 기반으로 민자로 건설을 추진할 수 있다. 이는 최적의 공법을 모색해 공사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업비 절감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어 공감대 확보가 가능하다고 박형준 후보는 설명했다.

세 번째 방안은 신공법을 다각도로 검토하는 안으로, 2029년 조기 건설을 목표로 현행 매립방식에 절단과 매립을 동시에 진행하는 방안과 새로운 침하 방지 기술을 적용하여 기간을 줄이는 방안 등을 검토할 수 있다. 플로팅 방식도 조기건설의 방안이다.박형준 후보는 "가덕도 신공항 조기 건설에 가장 유력한 방안은 부유식 즉 플로팅 공항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전문가들과 기업의 기술적 검토는 어느 정도 이루어진 상황이기 때문에 과학적 기술적 판단을 받기 위한 노력을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수행한다면 얼마든지 추진해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형준 후보는 "지금 부산이 UN 해비타트와 추진하고 있는 세계 최초 플로팅 아일랜드 건설도 앞으로 해상 스마트 시티 시대를 선도한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지만, 가덕도 신공항을 플로팅 공항으로 건설한다면 새로운 미래 분야인 해상스마트시티 분야에서 부산이 선도 도시로 우뚝 설 것"이라고 밝혔다. 해상 스마트 시티 건설 사업은 기후 변화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미래에 대한 준비이자 미래 먹거리사업이다. 스마트시티에 들어가는 모든 디지털 기술과 환경, 해양, 건축, 토목, 에너지, 소재 면에서 최첨단의 기술들이 응집될 것이기 때문이다.

박형준 후보는 해상 스마트시티 건설의 세 가지 추진 전략으로 '추가 방재시설이 없는 정온도 해역을 활용하는 것', '2030 부산세계박람회 및 공항복합도시의 용지난을 해결하는 것', '국제 기술 보유로 관련 산업을 해외로 수출하는 것'을 내세웠다.박형준 후보는 "새로운 도전은 언제나 기존의 질서가 주는 장애물들이 있게 마련이지만 혁신은 도전 없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며, "가덕도 공항은 2030 엑스포에 맞춰 개항돼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비상한 방법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 매립 식으로 하면서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방법도 계속 검토하겠지만, 할 수만 있다면 해상 스마트시티의 모델로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플로팅 공항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그러면서 "이미 인수위에서도 여러 번 토론이 이루어졌고 해양 플랜트 건설 쪽의 세계적 전문가들은 이 방법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만큼, 이를 공론화하여 신공항 신속 추진의 근거를 확립하고 해상 스마트시티를 선도하는 글로벌 허브도시로 더 큰 도약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반드시 잡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환율 급락/지수 급반등/외국인 대량 순매수 재개

    04.18 19:00

  • 진검승부

    주식시장이 환율 변동에 민감한 이유

    04.17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19 13:0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