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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내일 20%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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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조선업 부활' 내년 수주도 ‘파란불’
전망도 밝다. 올해 조선 빅3가 수주를 싹쓸이한 대형 LNG 운반선 발주가 늘어날 전망이어서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7척이 발주된 17만㎥급 대형 LNG 운반선은 올해 말까지 세 배 이상 늘어난 60척이 발주될 전망이다. 내년에도 69척이 추가 발주되는 등 2027년까지 연평균 63척이 발주될 것으로 예상된다.
1.조선 빅4 열심히 뛰었다…선박 수주 목표 초과 달성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빅4가 올해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한 덕분에 선박 수주를 목표 대비 초과 달성했다.이달 하순부터 주요 선주들이 연말 휴가를 떠나기 때문에 사실상 올해 수주영업은 이번주로 마감한다. 하지만 협의중인 계약건이 남아 있어 올해 마지막까지 한 척이라도 더 수주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1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은 이날 방위사업청과 총 6335억원 규모의 2800톤급 호위함 2척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올해 총 153척, 133억달러 규모의 선박을 수주해 연초에 제시했던 조선부문 연간 수주 목표액 132억달러를 초과 달성했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춘 가스선 분야 40척이다.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25척, 액화석유가스(LPG)운반선은 15척이었다. 또한 유조선 56척, 컨테이너선 50척, 벌크선 4척, 호위함 2척, 카페리선 1척 등이다.
업계 관계자는 “가스선, 유조선을 중심으로 논의 중인 게 있어 연내 추가 수주 가능성이 있지만 내년으로 넘어갈 수도 있어 올해 농사는 사실상 마무리했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도 목표액을 10억달러 이상 초과 달성했다. 전체 수주목표액 73억달러 중 조선(상선·특수선) 부문은 55억5000만달러를 책정했는데, 이날 현재 62억2000만달러를 기록 중이다. LNG운반선 15척,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16척, 초대형컨테이너선 7척, 특수선 5척 등 총 43척을 수주했다.
이달 들어 4척을 수주하며 막판 뒷심을 보이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유럽지역 선주와 LNG선 2~4척 협의를 진행중이며 연내 계약 체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들 물량을 계약하면, 해양플랜트 수주 없이 선박만으로 전체 수주 목표액 73억달러에 근접할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중공업은 제시한 올해 수주 목표액 77억달러 가운데 선박 부문은 51억달러로 책정했는데, 이미 목표를 넘어섰다. 삼성중공업은 이날 오세아니아지역 선사로부터 2112억원 규모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1척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지난주에 이어진 수주 소식이다.
이로써 회사는 올해 LNG운반선 14척, 컨테이너선 13척, 유조선 및 셔틀탱커 15척, 특수선 3척 등 총 45척, 55억달러를 기록중이다. 회사측은 확정할 순 없지만 올해 남은 기간 동안 LNG선 위주로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특수선 위주로 수주활동을 진행 중인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도 오랜만에 넉넉한 일감을 확보했다. 한진중공업은 이날 방위사업청과 해군의 680억원 규모의 다목적훈련지원정(MTB) 3~4번함 2척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달 차기고속정(PKX-B) 9~12번함 4척 수주에 이은 성과다. 정부는 중소 조선사 일감 확대를 위해 2025년까지 LNG를 연료로 쓰는 LNG 추진선 40척을 공공 발주할 계획이다.

정부는 조선업 발전전략 차원에서 3000억원의 제원을 마련해 지난 11월부터 조선방산업체의 보증 부담을 낮추겠다는 방안을 내놨다. 구체적으로 방사청이 발주한 함정 사업을 기성제도를 적용해 기존 100% 보증 부담을 앞으로는 50%로 완화하겠다는 내용이다.기성제도는 함정 건조사업에 건조이행 진도에 맞춰 기성대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원래는 조선 방산업체들이 기성대금을 받기 위해선 지급받을 금액만큼(100%)의 보증서를 제출해야 한다.하지만 이번에 기성제도가 적용되면서 건조 진행 단계별로 국방기술품질원의 검사를 받아 50%에 해당하는 보증서만 제출하면 된다. 정부가 지원하는 3000억원 규모의 기성대금 혜택 받을 수 있는 조선방산업체들은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한진중공업·강남조선소 등이다. 대우조선해양과 한진중공업의 경우 이미 1300억원 규모의 지원 혜택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방산부문의 경우 고질적 비리 관행 등으로 정부의 적폐 청산 대상이었으나 최근 지역경제 발전 차원에서 재검토되는 분위기"라며 "보증 확대 등으로 중소 규모를 포함한 더욱 많은 조선방산업체들이 혜택을 받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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