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아로셀로 미탈의 합병과정을 살펴 보지요.
미탈이 아로셀로의 합병을 발표한 것이 2006년 6월 26일 입니다.
이 후로 한국 및 관련 국가에 기업결합 승인 심사 청구 한게 2006년 9월 입니다.
3개월 기간 동안 기업 결합 심사를 위한 재무보고서 작성 및 심사요청서 작성에 시간이 걸린듯 합니다. 현대-대우의 경우 이러한 준비 기간에서 1~2개월 정도 줄어들 듯 합니다. 2018년 사업보고완료 후 정기주총에서 의결하는 관계로 재무보고서 작성 등의 기간이 많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듯 합니다.
2006년 9월 부터 각 국가별 결합심사 결과에 따라 자회사들에 대한 매각 이나 합병등을 처리해 나갑니다. 그러면서 재무, 영업, 기획 등의 업무들에 대한 통합을 완료합니다.
2007년 9월 아로셀로의 브라질 제철 자회사를 통합법인에 합병하며 2007년 11월에 최종적으로 기업합병이 완료 됩니다.
합병발표에서 부터 완료까지 1년 5개월이 걸렸습니다. 현대-대우도 이런 절차들을 거처나간다면 2020년 상반기는 되어야 합병이 완료될 것으로 봅니다. 제가 예상하는 대략적인 타임라인 입니다.
2019. 03. 08 합병결의
2019. 04 결합심사요청
2019. 06 어떤 형태로든 초보적 단계의 경영, 재무, 영업의 통합 조직 또는 통합운영 방안이 만들어 질듯.....
한국의 결합심사 통과하자 마자 하면 이때쯤 중간지주사 설립 완료될 듯...
2019. 10 결합심사 완료
2020. 03 결합심사에서 나온 보완 조건에 대한 처리 완료
2020. 04 중간지주 회사 설립(이건 2019년 6월 경이 될 수 도 있을 듯...)
및 대우조선 유상증자 발표
2020. 05 유상증자 완료
결합심사에서 일본이나 중국에서의 결과를 우려하시는 분이 많은데 저는 오히려 EU에서의 결합심사가 상당한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결합심사란게 전에도 언급하였듯이 시장에서의 독점여부에 대한 심사이기에 때문에 주요 선박 발주처들이 있는 EU측에서 오히려 독점에 대한 우려를 더 나타낼 것 으로 봅니다.
전문가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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