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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풍제지

종이 제지 펄프산업은 친환경소재산업으로 변신했기에 재평가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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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제지 펄프산업은 친환경시대가 오면서 성장산업으로 변신했다.기존의 구닥다리산업이 아니다.친환경소재에서 국내1위,아시아1위,세계1위인 무림페이퍼를 다시 분석해야한다.그러니 1차 11천원,2차 88천원,3차 17만원까지 상승한다.내년에 77%지분 보유중인 무림p&p를 흡수합병한다:그럼 합병된 무림페이퍼는 2023년(E)매출액28,698억원 영업이익8,860 억원 순이익8,680억원;bps8만6850원:목표주가 17만8천원(친환경제품의 본격출시로 매출증가 및 고부가가치 제품의 영업이익 폭발,무림p&p흡수합병으로 원가절감,용인골프장,토지,건물 자산재평가 및 비상장회사 싯가평가로 bps 8만원으로 상향)
유럽증시 상승,오늘 일본증시 급등,내일 미국증시 급등하니 내일 한국증시 급등예상:동일업종 페이퍼코리아,영풍제지의 연일신고점행진보니 무림페이퍼는 내일 상한가 등 5연속상한가"갑니다.일봉차트 확인!
무림페이퍼가 11천원을 직행하는 이유? 1994년의 고점 11천을 다시 갑니다.28년만에(1994년이후 자본금 증가 없었다)
주주여 무림페이퍼의 시총은 1024억원이다.무림P&P의 시총은 3천억원이니 무림페이퍼는 무림P&P를 77%보유했으니 지분가치만 계산해도 시총2400억원이다.그럼 무림페이퍼의 시총은 무림페이퍼의 사업을 0원으로 쳐도 최소 2400억원이상되어야한다.그런데 무림페이퍼의 사업도 친환경시대에 성장하니 이것의 가치도 현재는 최소 2천억원이상 되어야하니 무림페이퍼의 시총은 최소 4500억원이상되어야하니 현시총1024억원의 4.5배이다.고로 주가는 2460원의 4.5배인 11천원을 바로 직행한다.
* 77%지분 보유 자회사 무림p&p 실적은 무림페이퍼 11천원 직행한다.무림페이퍼(009200)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298억966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했다고 7일 공시했다.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552억7326만원으로, 전년보다 11.1% 늘어났다. 당기순손실은 2억6930만원으로 99.3% 적자폭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기술적분석
일봉차트를 보면 무림P&P의 120일선은 4250원,60일선은 4170원인데 이것들보다 위인 4350원이다.무림페이퍼의 120일선은 2650원,60일선 2630원이니 무림페이퍼는 최소 2800원이상에서 주가가 형성되고 있어야한다.그러니 지금2460원은 한마디로 무위험수익구간이라고 말할수가 있다.
오늘 6만주 매도한 단타키움아,무림p&p는 4355원이다.무림페이퍼는 2460원에 끝났다.키움의 패댕이로 하락..하지만 목요일부터 5연속상한가가고 5천원 직행한다.그리고 11천원 직행한다.
단타키움아,유가폭발상승해도 무림은 흑액을 자체 생산하기에 원가절감으로 실적폭발하니 주가는 상한가행진한다
무림P&P,무림페이퍼,무림sp는 이미 흑액을 활용해 공장에서 사용하는 전기의 절반을 자가발전하고 있고, 증기는 100% 자체적으로 충당하고 있다.유가가 상승할수록 경쟁력이 높아진다.그러니 5연속상한가간다.
손해보고 오늘까지 다 팔면서 억지로 크게 하락시킨 단타키움아 목요일부터 5연속상한가가는 이유?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유가,가스가격이 급등한다.사실 일반가스업체와 석유업체는 석유공사,가스공사에서 사서 소비자에게 판매하기에 오른가격에 사기에 가격급등에 따른 이익은 없다.그런데 이렇게 상한가 혹은 급등하고 개인만 매수,외인 기관 몽땅 다 팔았다.내일 폭락은 뻔한 것이다.유가상승에 따른 호재는 무림그룹이다.무림그룹은 흑액을 자체 생산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에 유가가 100불,200불 가도 영향이 없다.다른기업들은 유가상승으로 공장가동시 비용증가로 경쟁력이 상실되나 무림그룹주들은 도리어 경쟁력이 생겨서 압도적 1위로 도약할 기회를 잡은 것이다.그러니 목요일부터 5연속상한가를 갈것이다.
건조된 펄프를 물로 불려 종이를 만드는 다른 제지회사들과 달리 펄프공장과 제지공장이 관으로 연결돼 원료를 주고받으니 원가 절감은 물론 종이 품질도 우수하다. 제지공장에서 생산되는 종이 크기도 압권이다. 두루마리처럼 종이가 감겨 있는 점보롤 한 개의 폭이 8.7m, 무게는 100t에 달한다. 너비만 3차로에 준한다. 무림P&P는 지난해 이곳에서 매출액 약 6500억원을 올렸다. 펄프와 제지를 한곳에서 만들면 뛰어난 품질의 종이를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다. 나무를 삶아 펄프를 만드는 과정에서 분리·추출되는 '흑액(리그닌)' 때문이다. 흑액은 불에 잘 타는 성질을 띠어 바이오매스로 사용된다. 울산공장에서는 이 흑액을 연소시켜 에너지로 충당한다. 덕분에 타 공장 대비 55%의 원가 절감 효과를 보고 있다. 연 절감액만 4680억원에 달한다. 흑액으로 줄어드는 온실가스 연간 배출량은 80만t이다. 무림P&P 울산공장,무림페이퍼,무림sp는 이미 흑액을 활용해 공장에서 사용하는 전기의 절반을 자가발전하고 있고, 증기는 100% 자체적으로 충당하고 있다. 다른 제지회사들이 제지를 건조하는 데 쓰는 스팀을 LNG, 벙커C유를 연소해 생산하는 반면, 무림P&P는 흑액을 사용해 기름 한 방울 쓰지 않고 종이를 만든다. 이형수 무림의 공장장은 "외국에서는 흑액을 이미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인식해 이를 활용한 연구를 다양하게 펼쳐 왔지만 국내에서는 무림페이퍼와 무림P&P가 유일하다"며 "펄프와 제지를 중심 축으로 하면서 흑액 등을 활용한 에너지 사업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종이는 전 세계적으로 소비가 줄고 있지만 펄프의 상업화 가능성은 무궁무진해 펄프에서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을 찾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국내 유일의 펄프·제지 일관화 공장인 울산공장은 펄프공장과 제지공장을 이송관으로 연결해 수분 상태의 슬러리 펄프를 공급받아 종이를 생산해 원가 경쟁력이 있으면서 품질도 한 수 위"라며 "앞으로 종이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에너지 사업을 확대해 울산공장을 펄프·제지공장을 넘어선 차별화된 공장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종합지수와 관계없이 무림페이퍼는 목요일부터 5연속상한가 및 11천원직행. 팩키지포장지사업에 무림페이퍼가 5년전 진출하여 올해부터 폭발적실적이 나온다.시장자체가 택배시장이 커지면서 성장하고 여기에 친환경소재로 변신하면서 규모,품질에서 국내1위 세계1위로 성장하면서 무림페이퍼의 실적이 폭발적으로 나오니 주가는 11천원간다.또한 무림페이퍼는 지분70%보유한 무림p&p 흡수합병,대주주가 무림페이퍼를 고작 22%의 낮은 지분율로 인한 M&A에 노출되어 주인이 바뀌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강제인수가 지금 진행중이고 시총이 1024억원이니 대주주보유22%와 같은 지분 매수시 220억원이면 무림sp제외한 무림페이퍼,무림로지텍,무림p&p,무림캐피탈 등 7개사를 인수하게된다.50%지분 인수한다면 500억원이면 된다.현재 공격적인수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1.무림페이퍼의 친환경 종이 완충재인 ‘네오포레’.국내 제지사 유일 ‘2022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 수상
국내 제지사 유일 ‘2022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 수상
무림페이퍼의 친환경 종이 완충재인 ‘네오포레’.
무림페이퍼의 기술력과 친환경성이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았다.펄프?제지?신소재 종합기업 무림은 자체 개발한 친환경 종이 ‘네오포레 완충재’가 포장 기술 관련 세계 최고 권위상인 ‘2022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 세계 약 440여개 제품 가운데 국내 제지사로는 무림이 유일하다.
‘네오포레 완충재’는 포장이나 배송 시 제품 보호용으로 사용되는 비닐 에어캡(뽁뽁이)을 환경친화적 소재인 종이로 대체한 종이 완충재다. 국내 최초의 공기주입식 페이퍼 쿠션 형태로 개당 지름 약 7cm, 무게 1.6g 정도의 손바닥만 한 크기에 불과하지만 10kg 쌀 한 포대 정도는 너끈히 견딜 수 있는 우수한 강도를 구현해냈다.
우수한 강도에 완충 역할까지 톡톡히 해내면서도, 공기가 새지 않도록 하는 밀봉 과정에서 접착제를 일체 쓰지 않아 환경부로부터 재활용성, 친환경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이에 환경의 중요성이 한층 부각되고 있는 패키징 시장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 획기적인 제품으로 꼽혀 본 상을 수상하게 됐다.
류신규 무림 영업부문장은 “이번 수상은 무림페이퍼의 종이가 해외 어느 제품과 견주어도 전혀 손색없는 최고의 품질과 기술력을 갖췄음을 보여주는 쾌거”라며 “종이 완충재 외에도 생분해 종이컵, 종이 빨대 등 실생활에 대체 적용가능한 종이 제품을 통해 친환경 시장을 선도하겠다”라고 강조했다.5년내에 2조원의 매출이 나오기에 현재 1조억원매출에서 3조원의 매출기업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2.무림페이퍼가 올해 15배상승한 36천원대,내년 75배상승한 17만원대가는 이유?
무림만 A등급'…포장지,제지업계, ESG경영 '양극화' 심화
-기업지배구조원 '2021년 ESG 평가'서 무림"만 A등급, 페이퍼코리아,신대양제지와 한국팩키지,태림포장,영풍제지, 대영포장, 삼정펄프, 한창제지,아세아제지,깨끗한나라,국일제지 등 C등급,-ESG 경영은 결국 비용의 문제…속도 조절 없인 대중소기업 간 양극화 심화할 것
포장지,제지업계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에 양극화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ESG경영이 산업계 화두로 떠오르면서 우려했던 사항이 현실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무림페이퍼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실시한 '2021년 ESG 평가'에서 통합등급 기준 A등급을 받았다.친환경소재 및 제품으로 전환이 인정받은 것이다.
무림그룹은 무림sp->무림페이퍼->무림p&p로 되어있는데 지주사는 손자회사를 지배할수 없다는 원칙으로 무림p&p지분 77%를 보유하고 있는 무림페이퍼는 무림p&p는 합병하여 손자회사 문제 해결하고 원가절감 및 일원화로 친환경시대에 합병된 무림페이퍼는 매출3조원,영업이익8천600억원,순이익8천500억원으로 친환경소재,제품으로 국내1위,아시아1위,세계1위기업으로 도약하니 내년에 주가는 17만원을 돌파한다.
**무림페이퍼의 향후 실적(자본금1040억원):시총1,024억원.pbr0.25배(실제bps는 10만원대 적용시 pbr0.023배)
2019년 :매출액11,237억원 영업이익688억원 순손실68원: bps10500원
2020년:매출액9,497억원 영업이익273억원 순손실 378억원;bps9500원 :코로나19로 인한 실적감소,부실자산해소
2021년:매출액10,332억원 영업이익298억원 순손실 2억원;bps1만1500원:목표주가 1만2천원:코로나19 해소로 실적호전 및 친환경제품과 고부가가치제품의 매출증가와 영업이익 증가.
2022년(E)매출액15,588억원 영업이익855억원 순이익710억원;bps3만8500원:목표주가 5만3천원(친환경제품의 본격출시로 매출증가 및 고부가가치의 영업이익 비중 50%로 증가),무림페이퍼가 무림p&p를 흡수합병.
합병된 무림페이퍼,2023년(E)매출액28,698억원 영업이익8,860 억원 순이익8,680억원;bps8만6850원:목표주가 17만8천원(친환경제품의 본격출시로 매출증가 및 고부가가치 제품의 영업이익 폭발,무림p&p흡수합병으로 원가절감,용인골프장,토지,건물 자산재평가 및 비상장회사 싯가평가로 bps 8만원으로 상향)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아라"증시 격언처럼.무림페이퍼가 8천원 돌파할때 무림p&p와 합병 발표할 듯합니다.그래서 주가는 1만원까지 직행합니다.올해 주당순자산이 11천원인데..이제 실적이 되니 한국팩키지 태림포장,영풍제지처럼 pbr1.5배에서 거래됩니다.그러니 주당순자산11천원*1.5배=16천5백원까지 가는 것입니다.내년 합병된 무림페이퍼는 내년주당순자산8만6천원대,매출 2조8천억원,영업이익8천600억원,순이익 8천5백원로 pbr2.2배로 가니 17만8천원갑니다.그러니 무림페이퍼는 올해 3만6천원갑니다.그리고 환경산업은 글로벌대세이고 초고속성장산업이다. 합병된 무림페이퍼가 환경소재 및 환경제품에서 국내1위이고 아시아1위,글로벌1위 기업으로 도약하니 1994년 11천원대를 돌파하고 무려 27년만에 신고점을 갑니다.15배상승할 주식이 바로 무림페이퍼입니다.
*무림페이퍼가 무림p&p를 흡수합병한다:무림페이퍼 실적2021년 실적:매출 1조500억원 영업이익 298억원 순손실 2억원,2022년 매출1조5천억원 영업이익885억원 순이익588억원.
무림p&p 지분 77%보유 중인 무림페이퍼가 무림p&p를 흡수합병한다".무림p&p는 pbr0.5배인 4,355원,무림페이퍼는 0.25배인 2460원인데 합병시 무림페이퍼는 pbr0.55배에 거래 되어야함으로 바로 5천200원도 돌파한다.즉 무림페이퍼와 무림p&p의 자산가치와 수익가치비교시 무림페이퍼 1주에 무림p&p1.3주로 합병한다.즉 무림p&p 130주와 무림페이퍼100주와 교환되는 것이다.즉 무림p&p가 4천355원이면 무림페이퍼는 5200원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그리고 합병된 무림페이퍼는 일원화된 친환경소재분야에서 세계1위이고 실적이 폭발적임으로 pbr2.2배로 거래되어야함으로 17만원대를 간다.
(2021년말 기준:무림페이퍼 주당순자산가치9900억원,무림p&p주당순자산가치9500원,무림페이퍼가 무림p&p지분 77%보유 중 나머지 23%지분은 매수청구 받음)
1.무림페이퍼, ‘월드스타 패키징싱’ 수상,공기주입 친환경 완충재…국내서 유일,세계최초:내일부터 5연속상한가행진합니다.공기주입 친환경 완중재는 5년내에 2조원의 매출이 나오기에 현재 9천억원매출에서 3조원의 매출기업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무림p&P 지분70%를 가진 무림페이퍼는 무림p&p의 70%지분만 시총2천200억원대이다.
2.무림페이퍼는 네오포레 컵·네오포레 빨대·네오포레 완충재 등 3종이 2021년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에서 녹색상품으로 동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무림페이퍼에 따르면 올해의 녹색상품은 환경 단체와 소비자들이 후보 제품 선정부터 투표까지 직접 참여하는 신뢰성 높은 친환경 공모전이다. 비영리 시민단체인 녹색구매네트워크 주관으로 매년 전국 소비자·환경 단체 및 소비자 평가단이 제품을 사용해보고 투표를 거쳐 올해의 녹색상품을 최종 선정한다. 무림페이퍼는 기존 플라스틱, 비닐 등을 친환경 종이로 대체해 환경 보존과 자원 순환에 기여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종이컵 원지 네오포레 컵은 친환경 수용성 코팅액을 사용해 땅속에서 45일 내에 생분해되는 친환경 종이다. 현재 편의점, 대형 마트에 납품되고 있다. 종이 빨대용 원지 네오포레 빨대는 친환경 테스트를 모두 통과했으며, 미국 FDA 및 유럽 BfR 등 안전 테스트까지 모두 통과했다. 네오포레 완충재는 종이 완충재 제작에 사용되는 원지다. 종이 완충재는 1개당 약 7㎝의 사이즈로 무게 1.6g에 불과하지만 쌀 한 포대 무게를 견딜 수 있다.
무림페이퍼는 이번 수상을 통해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관심과 니즈를 파악했다며, 실생활에 대체 적용 가능한 종이 제품을 지속 개발해 친환경 종이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3.2021년:매출액10,532억원 영업이익298억원 순손실 2억원;bps1만1500원:목표주가 1만2천원:코로나19 해소로 실적호전 및 친환경제품과 고부가가치제품의 매출증가와 영업이익15%비중.(2020년대비 매출액15%증가,영업이익 9.8%증가,순이익376억원증가)
2022년(E)매출액15,588억원 영업이익855억원 순이익710억원;bps10만8500원:목표주가 3만6천원(친환경제품의 본격출시로 매출증가 및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영업이익 450%증가),용인골프장 및 비상장회사 싯가평가로 bps10만원:올해는 코로나19해소와 친환경제품의 매출 5천억원증가 영업이익 작년비450%증가 순이익 900%증가함.
투자자여 무림페이퍼는 5연속상한가로 1만원직행하고 연말에 3만원,내년에 17만원을 갈 것이다.현시총1024억원은 엄청난 저평가로 올해 적정시총은 1조5천억원대임으로 주가는 3만원대 직행한다(아랫의 분석글참조).친환경제품으로 변신하여 국내1위,아시아1위 세계1위의 친환경소재 및 제품회사로 변신을 시작했다.다른제지회사들은 단순종이회사로 전락하여 무림페이퍼가 친환경시장을 독식하니 올해내에 1995년의 역사적고점11천원을26년만에 돌파한다.
*무림페이퍼는 백상지, 아트지 등 인쇄용지를 전문적으로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1973년 동서펄프공업주식회사로 설립돼 2006년 무림페이퍼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함. 증기와 전기를 생산, 판매하는 기업인 무림파워텍, 표백화학펄프 생산 및 판매업체인 무림P&P, 골프장 및 스키장 운영업체 미래개발 등 10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중임.시총3430억원의 무림p&p의 지분76%보유하고 이지분만 평가해도 2700억원으로 무림페이터 현시총1009억원의 3배이상이니 현저한 저평가상태..동사는 라벨지, 디지털 용지 등으로 제품구조를 다각화하고 자회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함.최근 코로나19사태에 대한 봉쇄가 해소되어 수출 및 매출증가가 급격하게 나올것으로 예상되어 2분기부터 폭발적인 실적이 나온다.
*무림페이퍼는 단순한 종이를 생산하는 업체가 아니라 "친환경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변신중이다 따라서 이제 pbr1배이상으로 거래되어야한다.실적이 본격적으로 나오는 하반기 혹은 내년에 pbr2배이상으로 거래될것이다. 친환경 신소재도 무림페이퍼의 미래 방향이다. 친환경 제품을 통해 단기적으로 실적개선과 미래 먹거리까지 마련하겠다 게 지난해 무림그룹 3사를 맡게된 이도균 대표의 목표다. 무림페이터는 지난해 3월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종이컵과 종이빨대, 종이완충재 등 친환경 브랜드 '네오포레'를 출시했다. 몰드(재생지)와 플라스틱을 결합한 신소재 WPC(우드 플라스틱), 택배용 종이완충재도 개발했다.무림페이퍼는 펄프제조 공정에서 나오는 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Cellulose nanofiber)를 활용한 소재산업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목재를 가공해 펄프로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친환경 소재로 알려져 있으며, 반도체와 2차전지용 기능성 필름,복합소재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무림페이퍼 관계자는 "다양한 환경친화적인 종이도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무림페이퍼의 향후 실적(자본금1040억원):시총992억원.pbr0.21배(실제bps는 10만원대 적용시 pbr0.023배)
2018년 :매출액11,091억원 영업이익1241억원 순이익615억원: bps10800원,
2019년 :매출액11,237억원 영업이익688억원 순손실68원: bps10500원
2020년:매출액9,497억원 영업이익273억원 순손실 378억원;bps9500원 :코로나19로 인한 실적감소,부실자산해소
2021년:매출액10,532억원 영업이익298억원 순손실 2억원;bps1만1500원:목표주가 1만2천원:코로나19 해소로 실적호전 및 친환경제품과 고부가가치제품의 매출증가와 영업이익 증가.
2022년(E)매출액15,588억원 영업이익855억원 순이익710억원;bps3만8500원:목표주가 5만3천원(친환경제품의 본격출시로 매출증가 및 고부가가치의 영업이익 비중 50%로 증가),무림페이퍼가 무림p&p를 흡수합병.
합병된 무림페이퍼,2023년(E)매출액28,698억원 영업이익8,860 억원 순이익8,680억원;bps8만6850원:목표주가 17만8천원(친환경제품의 본격출시로 매출증가 및 고부가가치 제품의 영업이익 폭발,무림p&p흡수합병으로 원가절감,용인골프장,토지,건물 자산재평가 및 비상장회사 싯가평가로 bps 8만원으로 상향)
4.무림페이퍼, 에이유 인수 추진…성사 여부 관심.스토킹호스 계약 이후 SPA 조건 협의무림페이퍼가 법정관리 중인 친환경 플라스틱 제조업체 에이유 경영권 인수를 추진중이다. 에이유는 자연분해가 가능한 밀껍질 등으로 친환경플라스틱을 주력 생산하는 중소기업이다. 2005년 설립된 에이유는 친환경플라스틱 제조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면서 설비 투자를 이어왔다.
5..친환경 신소재도 무림페이퍼의 미래 방향이다. 친환경 제품을 통해 단기적으로 실적개선과 미래 먹거리까지 마련하겠다 게 지난해 무림그룹 3사를 맡게된 이도균 대표의 목표다. 무림페이터는 지난해 3월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종이컵과 종이빨대, 종이완충재 등 친환경 브랜드 '네오포레'를 출시했다. 몰드(재생지)와 플라스틱을 결합한 신소재 WPC(우드 플라스틱), 택배용 종이완충재도 개발했다.
무림페이퍼는 펄프제조 공정에서 나오는 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Cellulose nanofiber)를 활용한 소재산업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목재를 가공해 펄프로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친환경 소재로 알려져 있으며, 기능성 필름, 복합소재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무림그룹 관계자는 "다양한 환경친화적인 종이도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무림페이퍼는 특수기능지의 일종인 패키지용지 시장에 새롭게 뛰어들었다. 2018년에 기능성 패키지 전문 계열사인 '무림이노팩'을 설립하고 농산물 포장 등 기능성 포장재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무림이노팩은 천연 소재를 활용해 농산물의 신선도를 획기적으로 유지하는 포장재 제조방법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으며, 이달부터 관련 제품의 상용화에 본격 나설 방침이다. 무림이노팩의 기능성 종이 포장재는 신선도 유지 기능이 탁월해 과채류 등 농산물 포장 및 완충재로 적합하다. 에틸렌 가스 저감효과가 높고, 각종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해 과채류의 신선도를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으며 농산물에 잔류한 유해물질(농약 등)을 흡착하는 기능도 있다.
또 포장 박스 하나만으로도 신선도가 유지되고 제품 손상을 예방해 추가적인 제품 보호용 완충재가 필요치 않는 것은 물론, 불필요한 자원 낭비도 방지한다. 임보라 무림이노팩 대표는 "종이 포장박스 하나만으로도 농산물의 신선도를 획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며 "신선도 유지 및 유해물질 저감효과가 있는 기능성 종이 포장재가 농가의 생산 및 유통과정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국산 농산물의 수출 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국내 제지업체들이 특수지 속에서도 특화 아이템 키우기에 열중하는 것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춰야 기회도 잡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오는 2020년까지 세계 특수지 시장은 연평균 5%대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며, 아태 지역은 이보다 2%포인트 높은 7%대로 추산된다.
6.중국은 올해부터 주요 도시내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생산과 판매를 금지하며 '26년까지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중국은 전세계 플라스틱 소비량 20%를 차지한다.작년부터 중국에 친환경제품을 선보인 무림페이퍼의 폭발적 매출나온다
무림페이퍼는 4월 식목의 달을 맞아 흙 속에서 100% 생분해되는 '네오포레 종이화분' 키트(KIT)나눔 행사를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종이화분은 이번 행사를 위해 무림의 친환경 종이 브랜드 '네오포레'로 특별 제작됐다. 특히, 흙과 묘목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화분 안쪽에 한겹 덧대진 종이로는 생분해성 인증을 받은 '네오포레 CUP' 원지가 쓰였다.
네오포레 CUP 원지는 친환경 수용성 코팅액이 적용돼 내수성이 우수한 만큼 화분에 물을 줘도 쉽게 젖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또 식물이 자라 더 큰 화분이나 땅에 옮겨심을 경우, 종이 화분을 통째로 흙 속에 묻더라도 생분해가 이뤄져 환경 친화적인 식목이 가능하고 자연스럽게 퇴비로써도 기능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네오포레 종이화분 키트 나눔 행사는 준비된 1,000개의 종이 화분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무림의 종이 복합체험공간 '무림갤러리'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한 다음 채널 내 ‘네오데이 종이화분’ 게시판을 통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무림은 CJ대한통운과 손 잡고 100% 종이만 원료로 한 친환경 완충재 '네오포레 완충재'를 공동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네오포레 완충는 충격 완화를 위한 공기주입식 페이퍼 쿠션(Paper Cushion) 형태로 이뤄졌다. 제품 보호를 위해 주입한 공기가 새어 나가지 않도록 밀봉하는 과정에서 별도의 접착제를 일체쓰지 않는 '열 밀봉'(heat sealing) 방식으로 한국환경공단의 '종이분리배출 표시' 승인을 받았다.
크기 약 7㎝, 무게 1.6g에 불과하지만 1개당 쌀 한 포대는 견딜 수 있을 정도로 높은 내구성을 확보했다. 3~4개월간의 시범 운용기간을 거쳐 현재 CJ대한통운 백암물류센터에서 자체 출고되는 일부 물량에 본격 적용되고 있다.
무림은 네오포레 완충재 개발 기술에 대해 특허출원(종이 기반의 친환경 완충재 시트 및 이의 제조방법)을 완료했고 유럽 시험기관인 PTS에서 재활용성 인증도 획득했다. 무림 관계자는 "네오포레 완충재가 우수한 내수성, 내충격성, 기밀성을 바탕으로 택배 시장은 물론 다른 산업군으로도 확대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며 "무림은 지속적으로 실생활에 대체 적용 가능한 친환경 펄프, 종이 제품을 개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무림페이퍼 등을 거느린 무림그룹 이도균 대표가 친환경 탈 플라스틱 캠페인 ‘고 고(GoGo)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8일 밝혔다. 올해 1월 환경부에서 시작된 이번 캠페인은 일회용품과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행사다. 이 대표는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친환경 종이 제품 개발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그는 대체 가능한 플라스틱 제품 사용은 줄이고 친환경 종이 제품 개발에 앞장서겠다”며 "생활에 가치를 더하는 펄프·제지 기술이란 무림의 미션을 되새기고, 임
직원 모두 합심해 종이와 펄프의 친환경적 가치와 가능성을 열자"고 독려했다. 한편 무림은 ‘숲으로 돌아가는 종이’란 뜻을 담은 친환경 전용 브랜드 ‘네오포레(Neoforet)’를 출시 친환경 시장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네오포레 친환경 제품군으로는 플라스틱을 대체해 사용가능한 종이빨대, 종이컵 등이 있으며 최근엔 택배용 종이 완충재를 출시했다.
*쿠팡, 마켓컬리 등 새벽배송 전쟁속 골판지업계 '함박웃음' 무림페이퍼 등 골판지 업계는 쿠팡의 미국 직상장에 따른 배송시장 확대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7.무림만 A등급'…포장지,제지업계, ESG경영 '양극화' 심화
-기업지배구조원 '2021년 ESG 평가'서 무림 A등급, 신대양제지·태림포장 등 C등급
-ESG 경영은 결국 비용의 문제…속도 조절 없인 대중소기업 간 양극화 심화할 것
포장지,제지업계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에 양극화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설비개조 투자 등 여력이 있는 대형기업들은 좋은 평가를 받으며 상위등급을 획득했지만 중소형 업체들은 대거 최하위 등급에 머물렀다. ESG경영이 산업계 화두로 떠오르면서 우려했던 사항이 현실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무림페이퍼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실시한 '2021년 ESG 평가'에서 통합등급 기준 A등급을 받았다. 국내 포장지,제지업계 1위를 달리는 선도기업이다.반면 페이퍼코리아,신대양제지와 한국팩키지,태림포장, 대영포장, 삼정펄프,영풍제지,아세아제지, 한창제지,깨끗한나라,국일제지는 최하위 등급인 C등급을 받았다. A등급을 받은 기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중소형 기업들이다. ESG 평가는 증시에 상장된 기업이 스스로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점검하고 개선을 위해 활용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취지에서 진행된다. 또 자본시장 참여자들이 상장회사의 ESG와 관련한 발생 가능한 위험 수준을 보다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투자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총 7개 등급으로 나눠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매년 평가해 발표한다.
A등급은 지배구조, 환경, 사회 모범 규준이 제시한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적절히 갖추고 있으며 비재무적 리스크로 인한 주주가치 훼손의 여지가 적은 것으로 평가된 기업에 부여된다. S, A+등급과 함께 상위권 등급으로 평가된다.
C등급은 지배구조, 환경, 사회 모범 규준이 제시한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갖추기 위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비재무적 리스크로 인한 주주가치 훼손의 여지가 큰 기업에 부여되는데, D등급과 함께 최하위권 등급으로 평가된다.포장지 제지기업들의 이같은 ESG 평가 결과는 당초 우려했던 사항이 현실화하고 있는 것이란 분석이다. ESG경영은 결국 비용의 문제와 직결되는 만큼 당초 시장에서는 현실을 감안하지 않은 휘몰아치기식 정책 도입은 결국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를 크게 벌려 양극화를 심화할 것이란 지적이 나왔다.실제 중소기업중앙회가 전국 중소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ESG경영 도입을 위한 준비가 돼있지 않다'고 답한 곳이 전체 응답기업의 89.4%에 달했다. 중소기업 열에 아홉은 ESG경영 도입에 있어 현실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얘기다.업계 한 관계자는 "ESG의 당위성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이견은 없다"면서도 "다만 그것으로 인해 극복해야 할 장애물들과 부작용이 산적해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그 진행 속도를 현실에 맞게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6.친환경시대에선 무림페이퍼가 한솔제지를 제치고 1위가 된다.고로 한솔제지와 한솔홀딩스를 합한 시총6700억원을 능가할 것이다.무림페이퍼의 현시총992억원의 6배를 가니 주가는 15천원직행하는 것이다.
그동안 업계에서 가장 활발하게 친환경 제품을 개발한 곳은 무림이다. 환경부를 비롯해 국내외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부여한 42개의 환경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1년 국내 인쇄용지업계 최초로 '탄소발자국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2013년 업계 최초로 '저탄소제품 인증'을 받았다. 현재까지도 국내에서 저탄소제품 인증을 받은 제지업체는 무림이 유일하다. 특히 지난해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저탄소 인증제품'이 '녹색제품'에 포함되며 공공기관 의무 구매대상으로 적용됐다. 무림은 지난해 '생분해성 인증'까지 국내 제지업체 최초로 받았다. 수용성 친환경 코팅 염료를 입힌 종이컵과 빨대는 폐기 후 45일 내 자연분해되며 국제적 환경인증인 생분해성 인증을 받아냈다.
업계에선 제지업체들의 친환경 제품개발 경쟁이 시장을 확대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로 일회용품 사용이 다시 증가하면서, '친환경 소재' 개발이 제지업계의 유력한 대안 아이템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제지시장이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IMARC에 따르면 글로벌 친환경 포장 시장 규모는 지난 2018년 168억달러(약 18조7471억원)에서 오는 2024년에 286억달러(약 32조원)로 6년새 100억달러(11조1700억원)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7.비상장알짜기업
종속계열사10개사 중 알짜비상장계열사는 증기 및 전기 등 발전사업자인 무림파워텍(자산1110억원,100%지분),무림캐피탈(간접지분67%) 등이다.특히 무림파워텍의 가치는 3천억원대(무림페이퍼 자산에 비반영됨).또한 무림캐피탈은 sd바이오센서에 투자하여 4.9%지분을 보유하고 있음
무림페이퍼의 종이 완충재는 현재 CJ대한통운 백암물류센터에서 출고되는 일부 물량에 사용되고 있으며 택배 시장뿐 아니라 다른 산업군에서도 문의가 이어지는 등 다양한 분야에 확장,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는 세계 각국의 포장 관련 협회, 기업들로 구성된 세계포장기구(WPO)에서 매년 획기적인 패키징 제품을 선정해 발표하는 대회다. 현재 글로벌 패키징 시장에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8.美스벅 매장 컵이 동났다…다음 공급망 충격은 "일회용 컵 대란"
공급망 마비·美 합성수지 생산 부족 탓 ,매장들 일회용 컵 확보에 사활…"로고 컵은 사치" ,플라스틱 포장 제품 가격 전년대비 24% 상승
*무림페이퍼는 지난 4월 친환경 종이 브랜드 '네오포레(Neoforet)'를 론칭했다. 이 회사가 개발한 네오포레 성분을 원재료로 제작하는 종이컵도 TUV 오스트리아의 생분해성 플라스틱 인증을 받았다. 그동안 생분해성을 내세운 종이컵은 많았지만 무림페이퍼가 처음으로 국제인증까지 받았다는 점에서 다른 종이컵 제품과 차별화된다. 정성욱 무림페이퍼 팀장은 "네오포레로 만든 종이컵 '네오포레컵'은 분해가 어려운 폴리에틸렌(PE) 대신 수용성 친환경 코팅제를 사용해 일반 종이와 동일하게 2~5개월 안에 생분해되는 제품"이라며 "컵을 시작으로 생분해 인증을 받은 네오포레 브랜드 제품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제지연합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종이컵 용지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12만t으로 추정된다. 자판기 등에서 쓰이는 종이컵 제품과 테이크아웃컵, 라면용기 제품 등을 합친 것이다. 하지만 종이컵 외에 배달식품 용기로 사용되는 백판지 사용도 늘고 있어 친환경 종이 소재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업계는 정부가 지난해 커피 매장 내에서 1회용 컵 사용을 금지시키는 등 환경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점도 친환경 제품 확산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고 있다. 해상 환경 개선 차원에서 플라스틱 빨대를 종이빨대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며 생분해성을 강조한 빨대도 관심을 받고 있다. 스타벅스가 2018년부터 매장에 종이빨대를 도입한 데 이어 한미헬스케어는 두유 제품 중 일부에 U자형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빨대를 부착하기로 했다. 플라스틱 빨대는 커피전문점 같은 매장뿐 아니라 우유·두유 제품 등에 부착되는 U자형 빨대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대부분 재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무림페이퍼는 네오포레로 만든 종이빨대를 국내 외식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U자형 종이빨대도 개발해 수출을 준비 중이다.
*12년전의 분석자료이다.그때 88천원간다고 했는데 지금은 친환경소재 및 제품으로 36천원가고 17만원간다
뉴스핌=강필성 기자] 한화증권 이다솔 애널리스트는
- 현재 주가는 P/B 0.2배 수준
무림페이퍼에 대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88,000을 유지한다.현재 Valuation은 예상 P/B 0.2배 수준으로 Valuation 매력이 충분한 주가 수준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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