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GS건설

[종목분석]"GS건설" | GTX, 그린뉴딜, 데이터센터코로케이션 관련주

지배회사인 GS건설()는 인프라건축주택신축판매플랜트전력 및 해외종합건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GS 계열사로 연결대상으로는 국내 계열회사 67해외 계열회사 112개를 두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사회의 간접자본 시설을 확충하는 직접적인 효과와 더불어 고용 창출을 통한 경제 위기의 극복 등을 위해 공공 인프라사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부의 이런 활동이 증가할 시에 GS건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시점에서 GS건설의 향후 성장모멘텀은 4가지 정도로 요약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GTX 환승센터 건립 계획입니다.

(하나금융투자채상욱 애널리스트 자료 참조)

국토교통부는 6월 2일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GTX와 연결되는 도시철도 및 버스 등과의 환승 동선 구축을 위해 환승센터를 건립수도권 광역교통의 핵심거점으로 만든다는 내용입니다.

계획 단계부터 환승센터를 구상 중인 ‘GTX 환승 Triangle(서울역청량리역삼성역)’ 외에도 별도로 지자체에서 환승센터를 구상중인 14곳과아예 환승센터 계획이 부재한 13곳 포함 30개 역사 모두에 대해 이번 공모를 통해 환승센터 구상을 본격화하게 됩니다.

GTX 역세권 환승센터 확대안 발표는 3기 신도시와의 연계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의 건설수주 등의 확대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기에 건설 관련주들에게 있어서 실적상승의 기회로 다가올 것이고이는 당연히 GS건설에게도 큰 성장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두 번째로,

정부의 그린뉴딜 계획입니다.

정부는 2020년 경제정책방향 발표를 통해서 하반기 투자확대로 민간/민자/공공사업 합산 100조원 이상을 기획하였습니다.

추가로 건설투자 보완을 위해 GTX A-B-C를 포함하남선/진접선과 대도시권 광역특법을 개정하여 하반기 내 추진할 예정입니다.

주택공급도 2025년까지 수도권 연 25만호 지속 공급 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또 새만금/부산2항을 포함한 제2차 신항만개발계획(42조원)과 국가균형개발(25.4조원)도 조속 추진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중장기적으로 건설업에 긍정적인 실적향상의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세 번째로,

데이터센터 사업’ 진출 계획입니다.

최근들어 언택트 시대의 도래로 클라우드 수요의 증가가 점점 가팔라지면서 데이터 센터에 대한 관심도 또한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에 맞게 최근 국내에서도 임대형 데이터센터(코로케이션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코로케이션 시설이란 기업이 직접 구매한 서버 및 기타 컴퓨팅 하드웨어를 위한 공간을 임대하고 이 공간을 코로케이션 서비스 업체가 맡아서 관리 해주는 형태의 데이터센터를 말합니다.

코로케이션 업체는 건물냉각전력대역폭물리적 보안을 제공합니다.

기업은 랙캐비닛케이지 또는 룸 단위로 공간을 임대하게 됩니다.

글로벌 데이터센터 코로케이션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성장률이 10.92%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코로케이션 사업자인 에퀴닉스(EQIX.US) 와 디지털리얼티 트러스트역시 작년부터 국내 시장에 진출한 바 있는데요.

이들의 주가가 계속해서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이 분야의 성장성이 밝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GS건설이 이번에 추진하는 사업은 데이터센터 설립뿐만 아니라 후에 데이터센터를 외부에 임대하는 코로케이션 사업까지 진행을 계획중인데요.

일각에서는 코로케이션 사업이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어려운 사업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주택 건설을 전문으로 하던 건설사가 뛰어들어 제대로 해낼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코로케이션 사업이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투자자산이고성장하는 산업이기에 초기 선점이 중요하다는 측면과 GS건설의 전략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에서 볼 때 상당히 긍정적이라는 평가입니다.


네 번째로,

자회사들을 통한 새로운 시도들입니다.

GS건설은 자회사를 통해 모듈러주택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모듈러주택은 모듈단위로 제작되어 설치가 되기 때문에 모듈단위로 분리하여 다른곳으로 이동하여 재조립도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사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고건축비 또한 현장건축 대비해서 30%이상 저렴하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앞으로 점진적으로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GS건설은 자회사를 통해 스마트 홈’ 사업을 진행중인데요.

국내 스마트홈 시장은 삷의 질 향상편의성 및 안정성에 대한 중요성 등이 부각됨에따라 편리하면서도 안전하고즐거움이 있는 세련된 주거 환경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고 있으며이에 따라 스마트홈 관련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국내 스마트홈 시장은 2017년 14.9조원 규모를 돌파하였으며연평균 9.4%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며 2025년 약 30.7조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GTX, 그린뉴딜 사업등 앞으로 이어질 호재와,

GS건설 내부적으로 기업차원에서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고 있는 모습들을 볼 때, GS건설의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은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이밖에 간단한 재무분석과 차트분석등도 
좋은 주식의 조건을 기반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차트와 사진자료들이 많아 영상으로 자료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덧붙여서,
주식초보자분들을 위해서 분할매수 툴을 무료로 드리고 있습니다.
분할매수 툴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모두 부자되시고,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7 00:0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