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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모화학

장거리 여행 시작


■ 2차전지 핵심소재,폐배터리사업-미래성장성이 담보된 실적폭증기업


1차 목표가 : 38,000원, 장기목표가 : 60,000원




□ 포스코케미칼, 13조7696억원 대규모 양극재 GM으로부터 수주

코스모화학, 포스코케미칼에 양극재 핵심 원료 코발트공급중 최대수혜 예상
2022.7.28


포스코케미칼이 미국 완성차 업체 제너럴 모터스(GM)로부터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양극재를 추가 수주했다.

포스코케미칼은 GM과 약 13조7696억원 규모의 양극재 공급 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내년부터 2025년까지 3년간 광양공장에서 생산한 하이니켈 양극재를 GM과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합작사인 얼티엄셀즈에 공급하게 된다.

양극재는 배터리 원가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소재로 리튬, 니켈 등을 원료로 제조한다.

앞서 지난 5월 포스코케미칼은 GM과 캐나다 퀘벡에 설립한 합작사 ‘얼티엄캠’을 통해 연산
3만t 공장에서 생산한 양극재를 2025년부터 8년간 얼티엄셀즈에 공급하는 계약도 체결한 바 있다.
지난해 원료 가격을 기준으로 8조389억원 규모의 계약이다.

이번 공급으로 포스코케미칼이 GM에서 수주한 양극재는 21조8000억원을 넘어서게 됐다.
이를 위해 광양 공장의 연산 6만t, 캐나다 공장의 연산 3만t을 합한 9만t 공급 체제를 운영하게 되며
향후 북미 합작사에 생산라인 증설을 추진해 GM의 전기차 사업 확대와 이에 따른 수주에
대응할 예정이다.


앞으로 양사는 북미 합작사를 중심으로 중간 원료인 전구체 공장 신설, 양극재 공장 증설과 함께
양·음극재에 대한 추가 공급 계약도 체결하는 등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 글로벌 공급망 구축을 위해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케미칼은 전날 이사회를 열고 3262억원을 투자해 광양공장 내에 연 4만5000t 규모의
양극재용 전구체생산설비를 증설하기로 했다.
올해 착공에 들어가 2024년 완공이 목표로, 중국 의존도가 높은 전구체의 자체 생산을 확대한다는
취지다.

포스코케미칼은 북미 고객사들로부터 한국·북미 내에서의 전구체 생산을 확대해 중국산 전구체의
수급 리스크와 높은 관세에 대응할 것을 요청 받고 있어 향후 전구체 자체 생산 확대를 글로벌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요한 전략으로 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전구체 생산능력을 올해 1만5000t에서 2025년에는 22만t으로 확대해 현재 33%수준의
자체 생산 비율을 64% 이상으로 높일 계획이다.

포스코케미칼 관계자는 "양극재 광양 공장을 단일공장 기준으로 세계 최대인 연산 9만t 규모로
올해 하반기 종합 준공할 예정"이라며 "포스코그룹의 원료 경쟁력과 양산 능력이 집적된 양극재
컴플렉스로 조성해 배터리소재 글로벌 탑티어 도약을 위한 전진기지로 삼는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케미칼이 양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포스코케미칼에 양극재 핵심 원료인
코발트를 납품하는 코스모화학이 주목을 받으며 앞으로 큰수혜가 예상된다.

코스모화학은 지난 2019년 포스코케미칼에 양극재 핵심 원료인 코발트를 납품하는 공급사로 낙점되어
현재 황산코발트를 공급중이다

코발트는 양극재 원료 중 희소성이 가장 크다. 현재 전기차 배터리는 NCM(니켈·코발트·망간) 계열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니켈은 배터리 효율을 높이고, 코발트는 안정성을 높이는 소재다.
코발트 원광은 대부분이 아프리카 콩고에 매장돼 있다.

이중 대부분을 중국이 수입한다. 향후 2차전지 수요가 급증하면서 코발트는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전망이다. 양극재 제조업체들이 원료 확보 경쟁에 나서는 이유다.

코스모화학은 콩고공화국에 국내유일 코발트광산을 보유하고 있다



[CEO초대석]

안성덕 코스모화학 대표 "전천후 수익 내는 회사 만들 것

-선제적 2차전지 소재산업 투자 결실.. 새로운 30년 준비 박차

- 양대 핵심 사업 이산화티타늄과 황산코발트 부문 수익 구조 안정화, 본격적인 성장 궤도진입

-국내유일 콩고에 코발트 광산보유

-포스코케미칼에 양극재 핵심원료인 황산코발트 공급업체로 등록,현재 공급중


- 올해 1분기 역대 분기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

-2차전지 배터리 소재 '1단계 원료(광석)-2단계 전구체-3단계 양극재'로 이어지는 양극활물질 생산 전 과정

수직 계열화완성.

-이차전지 핵심원료인 탄산리튬 생산 설비투자도 전격단행


-300억원 투자해 폐배터리에서 원료를 추출한 후 재활용하는 사업진출


"올해는 신기록을 기대해도 좋다"

지난 6월9일 코스모화학 온산공장에서 만난 안성덕 대표이사는 올해 실적에 대해 이같이 공언했다. 코스모화학의 양대 핵심 사업인 이산화티타늄과 황산코발트 부문의 수익 구조가 안정화돼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올랐고 사업 환경도 우호적이라는 판단에서 나온 자신감이다. 코스모화학은 글로벌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도 지난해 양대 사업부문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올해 1분기에는 역대 분기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고 앞으로의 전망도 밝다. 안 대표이사의 발언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 양대 사업부 흑자… 시장 전망도 밝아 ]

코스모화학은 1968년 이산화티타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돼 1987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중견기업으로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광석을 제련해 이산화티타늄과 황산코발트를 생산한다. 이산화티타늄은 페인트·제지·플라스틱 등 흰색을 내기 위해 모든 산업에서 사용되는 백색안료다. 황산코발트는 2차전지의 기초소재로 최근 전기차시장 급성장에 따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연결기준 코스모화학 영업이익은 304억8400만원으로 전년(50억원)대비 6배 넘게 급등했다. 코스모화학 주력인 이산화티타늄과 황산코발트부문 영업이익은 각각 57억5100만원, 33억5800만원으로 1년전(-47억3500만원, -23억800만원)대비 흑자전환했다. 올해 1분기에도 이산화티타늄 10억7200만원, 황산코발트 29억8600만원의 영업이익을 거두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호실적 배경에 대해 안 대표는 "이산화티타늄은 전방 수요 회복에 힘입어 실적이 상승했다"며 "황산코발트는 전기차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회사 전체 실적 상승에 기여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황산코발트부문 흑자전환이 의미하는 바가 크다. 안 대표는 "2011년 2차전지 소재사업에 선제적으로 500억원가량 투자를 단행했는데 당시엔 전기차가 트렌드도 아니었고 전망도 불투명했다"며 "수요가 없어 수 년 동안 적자를 기록하다가 지난해 처음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어 "전기차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국내 유일하게 광석에서 원료를 추출하는 기술력과 연구개발(R&D) 역량을 차근히 누적한 것이 수익을 창출하는 효과로 이어졌다"고 강조했다.

최근 주요 광물을 비롯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서 세계적으로 원료 수급 차질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만 코스모화학은 선제대응으로 리스크를 줄였다. 이산화티타늄 원광석인 일메나이트는 인도·호주·베트남 등 공급처를 다변화해 수입하고 있고 글로벌 메이저업체인 크로노스와의 협력으로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마련했다.

코발트는 수산화코발트와 2차전지 폐배터리에서 회수된 코발트 스크랩에서 원료를 추출하는 기술을 확보했다. 안 대표는 "이산화티타늄과 황산코발트 모두 원료 인상분을 판가에 반영하고 있어 수익성 확보에도 문제가 없다"고 전했다.


[ 양극활물질 수직계열화… 폐배터리 투자도 ]


코스모화학의 2차전지 소재 사업은 자회사인 코스모신소재의 투자와 맞물려 앞으로 더욱 큰 시너지가 예상된다. 코스모신소재는 지난 4월 이차전지 양극활물질 원료인 전구체 설비를 신설한다고 발표했다. 1단계로 160억원을 투자해 연간규모 2400톤 시설을 구축하고 향후 단계적으로 증설한다는 방침이다.

전구체 공장이 들어서는 곳은 코스모화학 온산공장 내 유휴부지다. 내년 공장 설립이 완료되면 코스모화학에서 생산된 니켈과 코발트를 액상형태로 전구체설비에 공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1단계 원료(광석)-2단계 전구체-3단계 양극재'로 이어지는 양극활물질 생산 전 과정을 수직 계열화하게 된다.

그동안 전량을 중국에 의존해왔던 전구체를 내재화하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크다. 안 대표는 "코스모화학은 고정공급처를 확보하고 코스모신소재는 물류비용의 경쟁력과 기술 개발이나 영업비밀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코스모화학은 300억원을 투자해 폐배터리에서 원료를 추출한 후 재활용하는 사업에도 뛰어들었다. 당초 니켈·코발트만 회수하는 공정으로 올해 10월말까지 1차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었지만 최근 리튬회수 설비투자까지 검토하면서 내년 1분기 내 양산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2023년 2차 투자까지 완료되면 전지사업부 매출액은 전체의 70% 이상이 된다. 안 대표는 "지금까지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회사로 알려져 왔다면 앞으로는 2차전지 전문기업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라며 "더 나아가 종합 무기화학 기업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다"고 했다

폐배터리 재활용은 대기업도 잇따라 진출하는 분야로 폐배터리 스크랩 확보가 관건이다. 코스모화학은 에너지저장장치(ESS)·스마트폰·노트북·소형 전동공구 등 흔히 '도시광산'이라고 불리는 중소형배터리 시장에서 폐배터리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2022년 현재 전체 폐배터리의 약 50% 정도가 중소형배터리에서 나온다. 안 대표는 "중소형배터리는 전기차 배터리에 비해 교체주기가 짧고 유통구조가 복잡해 대기업이 들어올 수 없는 분야"라며 "이미 한국은 물론 대만, 일본, 인도 등에서 리사이클 원료 공급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말했다.

최근(6/21)이차전지 원료인 탄산리튬 생산 설비에 159억원 투자결의

이번 탄산리튬 설비투자는 작년 8월 투자 결정으로 진행 중인 폐배터리 리사이클 사업의 일환이다. 기존 니켈과 코발트 회수뿐 아니라 최근 이차전지 핵심원료중 가장 가격이 급격하게 오르는 리튬을 추가적으로 회수해 폐배터리 리사이클 사업의 매출과 수익성을 높이고 판매 제품의 다양성을 높임으로써 사업을 보다 안정적으로 진행하는 효과를 보게 될 전망이다.

코스모화학은 작년 8월 300억 원의 투자금액으로 도시광산으로 불리우는 폐배터리 리사이클 사업 투자를 발표하고 현재 공사를 진행 중이다. 기존 투자에는 폐배터리 원료로부터 이차전지 양극재 핵심소재인 니켈 4000톤/metal ton, 코발트 800톤/metal ton을 회수하게 되는 공정으로 코스모화학이 최근 유무상증자를 통해 재원을 확보하고 있다.

이번에 투자 결정한 리튬은 최근 전기차 수요확대에 따른 수급불균형으로 가격이 급등하는 이차전지 핵심소재다. 한국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지난 8일 기준 리튬 가격은 kg당 452.5위안으로 1년 전인 지난해 6월 9일(81위안)보다 459% 폭등했다. 니켈 가격은 톤당 2만8860달러, 코발트는 톤당 7만2500달러를 기록해 같은 기간 각각 60%, 71% 올랐다.

글로벌 에너지 정보분석기업 S&P 글로벌 플래츠(이하 플래츠)에 따르면 리튬의 수요가 2021년 50만 톤에서 2030년 200만 톤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코스모화학이 회수해 제조하게 될 탄산리튬은 주행용 전기차에 쓰이는 수산화리튬 대비 에너지 밀도와 용량이 상대적으로 낮아 스마트폰, 노트북, 소형전동공구 배터리에 주로 쓰이는 용도다.

이번 투자로 코스모화학은 연간 약 1000톤/metal ton의 탄산리튬을 폐배터리 원료로부터 회수하게 될 예정으로 현 시세로 매출액은 600억 이상이 될 전망이다. 코스모화학의 관계자에 따르면, 당사는 최근 몇 년간 폐배터리 리사이클 관련 연구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했다.

NCM 금속회수는 물론 리튬회수공법도 자체 개발해 현재 특허 출원한 상태며 자체개발한 리튬회수공법은 일반적인 건식제련법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회수할 수 있어 경제적이며 수익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번 탄산리튬 투자뿐 아니라 향후에는 전기차 배터리에 주로 사용되는 수산화리튬도 개발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로 인해 코스모화학은 완전한 리튬 이차전지 양극소재 추출기업으로 변모할 것이라고 밝혔했다.

코스모화학의 NCM 폐배터리 리사이클 증설과 이번 탄산리튬 설비투자가 완료되면, 연간 니켈 4000톤/metal ton, 코발트 2000톤/metal ton, 리튬 1000톤/metal ton을 생산하게 되며, 현재가치로 년 2000억 원 이상의 매출 증대 효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자회사인 코스모신소재의 전구체 시설 투자와 맞물려 그룹의 이차전지 수직계열화가 완성된다는 점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코스모화학은 이미 1960년대부터 이산화티타늄을 습식 제련해 생산하는 기업으로서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2010년도에는 국내 최초로 황산코발트 공장을 순수한 국내기술로 건설 운영할 정도로 습식 제련 분야에서는 국내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 달라진 조직 문화… '리바이벌 30' 박차 ]

코스모화학 내부 조직문화도 변화하고 있다. 안 대표는 2020년 코스모화학을 이끌게 되면서 임직원들의 사기 진작에 공을 들였다. 장기화된 적자로 조직 분위기가 침체된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서다. 안 대표는 "LG에서 30여년을 근무하고 이 중 20여년을 해외에서 지내는 동안 조직의 규모나 업종에 상관없이 회사를 발전시키는 건 구성원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소회했다.

안 대표가 택한 건 소통이다. 우선 상명하달식 회의를 없앴다. 불필요하게 회의가 길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테이블과 의자를 치웠다. 임원만 참여하는 기존 회의구조에서 벗어나 각 부서 팀장이 직접 부서별 이슈와 업무진척 상황과 실적을 공유하는 주간 '워 룸(전시상황실)' 미팅을 정례화했다

안 대표는 임직원과 소통할 때는 입버릇처럼 "저만 믿으십시오"라는 말을 했는데, 직원들에게 믿음을 주는 동시에 자신감과 책임감을 고양하기 위한 말이었다. 지금은 임직원들이 먼저 "저만 믿으십시오"라고 얘기한다.

노경문화에도 변화를 줬다. 매달 한 번씩 노조위원장을 직접 만나 회사 상황을 있는 그대로 공유하고 끊임없이 대화했다. 노조의 조끼에 적혀있던 '단결·투쟁'이라는 구호는 어느새 '상생·소통'으로 수정됐다. 여기에 회사의 실적까지 크게 좋아지면서 노조는 물론 전체 조직문화가 더욱 전향적이고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게 안 대표의 설명이다

안 대표는 '리바이벌 30'로 불리는 비전을 추진하고 있다. 생산시설 고도화·노후장비 교체 등 선제적인 설비 투자를 통해 다가오는 30년을 준비하는 전략으로 '건강한 사업장'을 구축해 후배들에게 물려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려는 목적이다. 안 대표는 "현재까지 회사 사업이 천수답(天水畓·비가 오기만을 기다리는 농사)이었다면 앞으로는 전천후(全天候·어떠한 상황에도 제 기능을 다함)로 수익을 내는 회사로 만드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 코스모화학 투자point >>>

★전세계 2차전지 광물자원 비상!!!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과 미국과 중국의 자원 패권전쟁으로 전세계 희귀광물자원

가격폭등과 물량 부족사태가 급속도로 확산되고있다. 이제 미래는 자원전쟁!!!

특히 LFP 2차전지시장의 90%를 점하고 있는 중국의 독점횡포는 극에달할 전망

이러한 가운데 국내유일 황산코발트(2차전지 핵심소재) 생산기업 코스모화학

의 1분기 실적이 사상최고를 기록하며 앞으로 고속성장 지속이 예상됨

특히 국내유일의 코발트 광산 보유와 폐배터리 리싸이클(재활용)사업의 설비 완공이

하반기에 임박하고 있어 니켈과 코발트 망간등의 자원추출이 곧 매출로 직결될 예정

코스모화학은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499억원 영업이익 125억원 달성해 분기

사상최대실적을 기록.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약 50% 대폭증가.

코스모화학은 국내유일 이산화티타늄(반도체및 전방위사업핵심소재) 생산 독점

(경쟁기업 無) 공급은 물론---


-80조시장 폐배터리 사업 전격진출=>300억투자 공장건설중=> 10월 완공 예정

국내유일의 콩고에 코발트 10만3천톤, 구리 58만9천톤 추정 매장량의 광산지분

보유로 안정적인 코발트 공급 확보

폐배터리 재활용사업 하반기 설비 완공으로 니켈4000톤,코발트2000톤,망간등

기타 소재추출로 1500억원 매출증대효과 기대


-지분 30%를 보유하고있는 자회사 코스모 신소재 보유=>국내유일 반도체 MLCC용 이형필름 독점생산

또한 2차전지 핵심소재인 양극재와 전구체를 생산 글로벌 2차전지기업에 공급중

-따라서 2차전지의 핵심소재 수직 계열화를 완성하고 폐배터리 재활용사업까지 진행

하고있는 코스모화학의 내년 실적은 매출 1조, 영업이익 1000억원으로 폭풍성장 예상

되며 해마다 30%이상씩 성장하는 전기차.반도체 시장의 최대수혜를 입을것으로 전망.

현재 저평가 국면을 맞이한 동사의주가는 적극매수포인트!!!

최대 물량 확보한후 앞으로 1~2년 보유후 큰수익 전략 유효. 단기 목표가: 38,000원, 장기목표가: 60,000원



***코스모화학 요점정리

-국내유일 이산화티타늄(전방위산업 핵심소재)생산공급기업

-국내유일 황산코발트(2차전지 양극재 필수소재)생산공급기업

-국내유일 코발트 광산(콩고) 보유기업

-국내유일 반도체MLCC용 이형필름 생산공급 자회사 보유

-양극재 생산공급 자회사 보유

-양극재 전단계소재인 전구체소재(중국기업독점) 양산라인 건설중

-2차전지핵심소재인 탄산리튬 생산라인 160억 투자 설비준비중

-80조시장 2차전지 폐배터리 사업 본격화

-2차전지 핵심소재 수직계열화 구축으로 미래 성장성이 담보된기업


-코스모화학=>포스코케미칼=>LG엔솔=>테슬라/GM/현대차/혼다/스텔란티스 등등

코스모화학=>에코프로비엠=>삼성SDI=>삼성전자/리비안등등

코스모화학=>에코프로비엠=>SK온=>포드/다임러/폭스바겐/볼보

코스모화학=>코스모신소재=>LG엔솔/삼성SDI=>전기자동차 기업들

등으로 이어지는 2차전지 양극재 수급 라인완성

-코스모화학의 코발트와 자회사 코스모신소재의 양극재소재 니켈가격 대폭상승

(코발트 57%, 니켈 161% 가격상승으로 올해 매출극대화 예상)

-코스모화학, 300억투자 폐배터리 리사이클 양극활물질(코발트,니켈) 추출라인 구축중

(2022.9완공-니켈:4000톤,코발트:2000톤,망간등 연간 1500억원어치 매출증대효과)

-코스모화학,자회사 코스모신소재를 통해 전구체 생산라인 구축중

-코스모신소재, 1500억 투자해 이차전지 양극활물질 공장신설중

(코스모화학, 코스모신소재 지분 29.23%보유- 최대주주-코스모신소재 시총 1조9천억)차트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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