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녹십자홀딩스

[속보] ‘원숭이두창 변이 2종’ 美서 확인

차트이미지



[속보] ‘원숭이두창 변이 2종’ 美서 확인…“’조용한 지역 전파’ 가능성 우려”입력 : 2022.06.06 11:37 ㅣ 수정 : 2022.06.06 11:39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확진 사례가 27개국에서 780건 이상 나온 가운데, 미국에서는 원숭이두창 변이바이러스가 확인돼 당국이 우려를 표시했다.

AP통신의 4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지난달 28일 “미국의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는 대체로 최근 유럽의 사례와 같은 변종이지만, 몇몇 샘플에서 다른 변종 바이러스 2종을 확인했다”면서 “각각의 변종이 확인된 샘플은 국제적인 확산이 확인되기 전인 지난해 미국 내에서 채취한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7월과 11월, 미국에서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보고됐다. 11월에 확인된 확진자는 나이지리아를 여행한 뒤 확진 판정을 받았다. 다만 이번에 확인된 변이 바이러스가 해당 사례와 연관이 있는지 여부는 공개되지 않았다.

▲ 미국 CDC가 2003년 공개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확대 모습

CDC 관계자는 “미국에서 (국제적 확산) 이전에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람들이 있었을 가능성은 있지만 심각한 수준은 아닐 것”이라면서도 “바이러스가 아직 확인되지 않은 미국 일부 지역 내에서 지역 전파가 발생할 수도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캐나다 사스캐처원대학의 바이러스 전문가인 안젤라 라스무센 박사는 AP통신과 한 인터뷰에서 “(원숭이두창 변이와 관련된) 이번 확인은 바이러스의 확산을 억제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원숭이두창 감염이 얼마나 오랫동안, 어디에서부터 시작됐는지 분명하지 않다. 우리는 얼마나 많은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WHO "질병과 관련해 낙인찍기 안돼...종식에 장벽 될 수 있어" 

원숭이두창은 나이지리아 등 서아프리카지역 풍토병으로 세계적으로 근절 선언된 천연두(두창)와 유사하나 전염성과 중증도는 낮은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현재 유럽에서 퍼지는 바이러스는 사망률이 1% 남짓한 서아프리카 변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부터 미국에서도 확진자가 나오기 시작했고, 3일 기준으로 미국 11개주에서 최소 20건의 확진 사례가 확인됐다.

현재까지 아프리카 밖의 비풍토병 지역에서 확인된 사례 다수가 동성과 성관계를 맺은 남성에게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지만, 세계보건기구(WHO)는 누구나 원숭이두창에 걸릴 수 있다“며 ”질병과 관련해 낙인찍기를 해서는 안 된다. 이는 환자가 치료받는 것을 막고, 발견되지 않은 전염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 종식에 장벽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원숭이두창 감염자의 피부 증상 자료사진

한편, 세계보건기구의 5일 보고서에 따르면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가장 많은 국가는 영국(207건)이며, 스페인(156건), 포르투갈(138건), 캐나다(58건), 독일(57건) 등이 뒤를 이었다.


WHO는 “현재 전반적인 공공보건에 관한 위험은 낮지만, 만약 이 바이러스가 이번 기회를 이용해 널리 확산한 인간 병원체로 자리매김한다면 공공보건에 관한 위험이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글로벌 공공보건에 대한 위험은 중간 수준”이라며 “원숭이두창 감염사례가 풍토병과 비풍토병 지역에서 동시에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20:00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5 17:0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