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SGC에너지

■■신재생에너지,탄소배출권 초특급 1위기업-실적폭증

대치동나르샤 조회1316

a8b62453-43bf-4ab1-8a67-38de75b400eb.PNG

(폭발적 성장으로 6년만에 대바닥확인후 본격적인 턴어라운드가 시작된 SGC에너지 월간차트)

 1차목표가 70,000원



■SGC에너지 (신재생에너지,탄소배출권,전력,수소분야)



□SGC에너지, 합병과 신성장동력 탑재로 고속성장 발판마련

   탄소배출권,신재생에너지 분야 1위기업

   올해 매출 2조원 달성예상

   여름성수기 전력 수급 초비상=> 동사 전력매출 50% 차지

   이제 앞으로 탄소배출권을 논하지 않고서는 사업 자체를 하지 못한다

   온실가스 배출권 최대보유 기업,2020년 말기준 140만톤 보유

   2030년 친환경분야 시장규모 6000조 열린다

   EU, 2023부터 탄소국경세 부과방침=>수입품중 EU보다 탄소배출이 많은

   국가 생산제품에 한해 세금 부과(새로운 관세)


***정부 하반기 기후대책 쏟아진다--탄소세,신재생,NDC(온실가스감축) 까지!!


-그린뉴딜 사업 선두주자 OCI계열사

-지난해 SGC에너지,삼광글라스,이테크건설,군장에너지 합병

 올해부터 발전,에너지,건설,부동산,유리산업 부문까지 전방위산업 확대=>매출 극대화

-신재생에너지분야 선두주자-태양광발전소,바이오매스발전소,열병합발전소

 전력분야 매출비중 50% 차지

 탄소배출권,온실가스배출권 최대수혜주--탄소배출권 140만톤 보유

-수소연료전지사업 진출-인허가 완료


-작년 매출  1,065억, 영업이익 70억

-올해 매출 1조9,000억, 영업이익 1,350억으로 사상최대실적 기록 예상

 현재 시총이 7천억에 불과 올실적 대비 40%이상 디스카운팅 상태

 

 

SGC에너지는 SGC에너지는 온실가스 감축활동 등을 통해 확보한 온실가스배출권을 대량으로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SGC에너지 기업설명회 IR 북(Book)을 보면 2020년말 기준으로 확보하고 있는 온실가스배출권은 약 140만 톤이다


SGC에너지는 집단에너지사업자로 열병합발전을 통해 전기와 증기를 생산해 공급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원인 우드펠릿을 사용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통해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뿐만 아니라 온실가스배출권도 확보하고 있다.


최근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현물시장의 가격이 약세에 머무르고 있지만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 Renewable Portfolio Standards) 의무이행자의 2021년 의무이행량이 지난해 대비 32% 증가했고, 지난 24일에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의무공급비율 상한선을 10%에서 25%로 상향 조정하는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는 등 REC 수요증가로 가격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온실가스배출권은 지난 1월 1일 파리 기후협약 발효와 유럽연합(EU)의 2023년 탄소 국경제 도입, 우리나라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등으로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박준영 SGC에너지 사업부문 대표이사는 "SGC에너지는 순수 목질계 우드펠릿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와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통해 온실가스배출권을 획득하고 있다"며 "추가로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과 이산화탄소 포집과 전환 기술 확보에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SGC에너지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은 최근 인허가를 완료했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발전의무화제도(HPS: Hydrogen Portfolio Standard)가 가시화되는 대로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이어 "안정적인 열 수요를 기반으로 한 집단에너지사업자에서 탄소 ZERO의 신재생 종합에너지기업으로 성장·발전하는데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나금융투자는 SGC에너지에 대해 "꾸준한 성장이 기대된다"며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6만2000원으로 신규 제시했다.


SGC에너지는 지난해 삼광글라스/이테크건설/군장에너지의 분할·합병으로 출범한 사업형 지주사다. 집단에너지사업과 연결회사 SGC이테크건설의 이익 기여도가 높다.


유재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8일 "건설 사업의 경우 리스크 관리로 마진이 안정화되고 있고 4분기 자체사업 분양으로 뚜렷한 이익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책적으로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및 온실가스 배출권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향후 가격 변화에 따라 추가 실적 상향 여지가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b3860d89-406f-42b3-8eb2-5d2489aef057.JPG

하나금융투자는 SGC에너지가 2021년 매출액 1조9005억 원, 영업이익 1352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유 연구원은 "건설/부동산 실적이 정상화되는 가운데 발전/에너지 이익도 계통한계가격(SMP) 상승에 점차 회복되고 있다"며 "REC는 기준가격 변동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현물가격 약세에 따른 우려는 제한적"이라고 내다봤다.


또 "온실가스 배출권 가격은 하반기 이후 흐름이 관건이며 이월가능 물량을 감안하면 연간 원가절감 측면에서 2023년까지 유의미한 기여가 가능하다"며 "증기는 신규 수요처 확보 이후 외형과 이익이 개선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연구원은 "점진적 REC 가격 회복으로 발전/에너지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고 잉여 온실가스 배출권 매각을 통한 원가절감도 2023년까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며 "올해보다는 내년이, 내년보다 내후년이 더 좋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메리츠증권은  SGC에너지에 대해 숨겨진 유가 상승 수혜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SGC에너지는 열병합 발전(유연탄+우드팰릿)을 통해 전력, 증기를 생산해 판매하는 집단에너지 사업자이다. 에너지 사업부의 매출 절반 이상은 전력 매출에서 나온다. 전력 매출 판가에 해당하는 SMP(System Marginal Price)는 유가에 5~6개월 후행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상반기 70~80원/kWh 수준의 SMP가 하반기 90~100원/kWh 수준으로 상승하면 매출 증가를 예상해 볼 수 있다. 반면 원재료인 유연탄, 우드팰릿 가격 상승세는 상대적으로 완만해 3분기부터 스프레드 확대가 예상된다는 분석이다.


특히 4분기부터는 증설 효과도 가시화되고 있다. 10월 준공 예정인 SGC그린파워(지분율 95%)는 100MW 규모의 우드팰릿 전소 발전소이다. 전력 매출을 20%, REC 매출을 60% 이상 성장시킬 전망이다. 또 약 20MW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인허가도 획득한 상황이다.


cc469272-e15d-4fc6-981f-3bd07ec87b0e.JPG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건설(구 이테크건설) 및 솔루션(구 삼광글라스) 부문의 수익성 개선으로 리스크 요인이 해소되고 있다"며 "최근 현물 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격 하락세 영향도 제한적으로 동사의 REC 매출은 대부분 계약 기반으로 정부 기준 가격에 따라 정산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SGC에너지는 지난 1분기에 매출 4,159억원과 영업이익 308억원을 달성했다.  당기순이익은 206억원을 기록했다. 
  
발전,에너지부문, 건설,부동산부문, 유리사업부문 등 전 계열사의 수익이 증가하면서 올해 긍정적인 성장 전망을 예고했다. 
  
지난해 4분기 SMP 평균 가격이 55.5(원/kWh)에서 올 1분기에는 76.5(원/kWh)로 상승하는 등 유가 상승에 따른 SMP 추가 상승이 예상됨에 따라 발전,에너지부문의 매출 증가는 이어질 전망이다. 
  
SGC에너지 안찬규 대표는 "지난해 코로나19로 SMP와 REC 가격이 크게 하락했으나 최근에 SMP 일부 회복으로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며 "향후 REC 역시 RPS의무공급비율 상향에 따른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는 신재생에너지 의무공급비율(RPS)을 현행 10% 이내에서 25% 이내로 상향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신재생에너지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20일 공포했다. SGC에너지는 REC를 장기 공급계약을 통해 현물 시장보다 좋은 가격으로 안정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SGC에너지 안찬규 대표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온실가스배출권도 기후협약 이행,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추가 상향 기조 등으로 가치상승이 전망된다"며 "탄소배출권 거래제 시행에 따른 정부 기조에 맞추어 적절히 대응하여 판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48a75ae1-feec-4c17-bca0-efe470c36a7f.JPG
  
실제 탄소배출권거래제 제3기(21년~25년) 시행으로 인한 무상할당량 감소와 경기 회복세로 인한 철강, 화학 등 산업의 탄소배출 부채 증가 등으로 수요 확대가 예상된다. SGC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포함한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 활동으로 온실가스배출권을 확보하고 있어 올해 목표한 사업계획 대비 초과 달성하는 실적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안 대표는 이어 "최근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발전사업에 대한 인,허가는 완료했고 수소발전의무화제도(HPS)가 가시화되면 사업을 구체화할 계획"이라며 "이산화탄소 포집과 전환 기술 확보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OCI계열사인 SGC에너지는 지난해 (구)삼광글라스와 이테크건설의 투자부문 그리고 (구)군장에너지 등 3사가 합병한 사업형 지주회사다. 신재생에너지 기반의 집단에너지사업 선두주자로 이산화탄소 재활용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고 있다


■하반기 기후대책 쏟아진다-탄소세,신재생,NDC(온실가스감축목표) 까지~


- 탄소중립위, 최종안·NDC 상향 10월말 발표
- NDC 상향 발표 이후 배출권 거래제 논의
- 기재부, 연말까지 탄소세 부과 연구용역
- 산업부, 신재생 에너지 전략 4분기 발표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로드맵을 담은 기후대책이 올해 4분기에 잇따라 발표된다. 2050년까지 장기적인 시나리오,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상향 계획을 비롯해 탄소세 신설, 신재생 확대까지 굵직한 계획이 공개된다. 


2050 탄소중립위원회(위원장 김부겸 국무총리·윤순진 서울대 교수)는 5일 이같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을 발표했다. 3가지 시나리오로 구성된 초안은 온실가스 배출량(7억 2760만t·2018년 기준)을 2050년까지 0t, 1870t, 2540t으로 감축하는 게 핵심이다.


윤순진 위원장은 브리핑에서 “이해관계자, 일반국민 의견수렴, 위원회·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정부 최종안을 10월말 발표할 예정”이라며 “정책적인 부문은시나리오를 토대로 부문별 세부 정책을 각 부처에서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탄소중립 이행계획을 수립해 보다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탄소중립 이행계획이 담긴 주요과제 추진일정에 따르면, 탄소중립위원회는 10월 말까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최종안,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발표할 예정이다. 법적 구속력이 있는 NDC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시행령(25조)에 따라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하는 탄소중립 감축 목표다.


NDC 상향안이 확정되면 이후에 배출권 거래제 유상할당 비율 확대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어 정부는 탄소세 신설을 비롯해 세제·부담금·배출권 거래제 개편과 기존 특별회계·기금의 통폐합을 검토 중이다. 탄소세는 석유, 석탄 등 화석연료에 함유된 탄소량에 따라 이를 사용하는 기업 등에 부과하는 세금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탄소세 부과 여부, 방식 등에 대해서는 올해 연말까지 연구용역을 한 뒤 종합 검토해 추후에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4분기에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 ‘탄소중립 산업 대전환 추진전략’, ‘수송부문 미래차 전환전략’을 발표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전력망 인프라 확충, 재생에너지 변동성 극복을 위한 최적의 전원 구성 확보, 전력·가스·열 부문 간 통합관리 시스템, 포집·저장·활용기술(CCUS) 기술 확보, 그린수소 상용화 등을 검토 중이다.


특히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은 신재생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이다.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에는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석탄발전, LNG 발전을 전면 중단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3안으로 가면 2050년에 온실가스 배출량 비중이 신재생은 70.8%, 원전은 6.1%, 석탄발전 및 LNG 발전은 0%가 된다.


올해 4분기에 국토교통부는 ‘건설부문 2050 탄소중립 로드맵’, 환경부는 ‘자연 생태기반 온실가스 감축·적응전략’ 및 ‘K-순환경제 혁신 로드맵’, ‘배출권 거래제 기술혁신 이행 로드맵’, 교육부는 ‘탄소중립 등 학교 환경교육 지원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윤 위원장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에너지기본계획 등 다양한 기본계획의 검토 주기를 고려해 5년마다 갱신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며 “앞으로 탄소중립 관련한 기본법이 마련되면 그 법에 이같은 내용이 담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료=기획재정부)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04.25 14: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