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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중공업홀딩스

탄소중립' 선언…증권가, 저탄소 수혜주 찾기 한창,,제1순위 한진중공업홀딩스는 8만8천원대 직행.월요일부터 5연속상한가로 18천원직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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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선언…증권가, 저탄소 수혜주 찾기 한창,,제1순위 한진중공업홀딩스는 8만8천원대 직행.월요일부터 5연속상한가로 18천원갑니다.

11월 서울 경기도는 겨울로 가고 있고 미국의 새대통령 바이든시대에 가스기업들은 수소에너지와 연료전지사업,가스사업자초과이익공유제로 PBR2배이상간다. 가스업종은 일년 중 1분기와 4분기에 영업이익의 80%가 나오니 지금이 겨울로 가는 11월이니 실적호조가 나오는 계절이다.그러니 3분기 실적은 볼 필요가 없다.주가는 실적에 선행하니 4분기 그리고 내년1분기의 실적이 매우 좋으니 이실적을 보고 상승하는 것이다.내년1분기 실적이 나오는 5월까지 폭발적으로 상승한다(보통 10월말에서 내년5월까지 3배정도 상승하니 이번엔 바이든의 친환경정책으로 가스주식들중 20배이상 상승하는 주식도 나온다.그중 1순위가 가스공급 및 집단에너지사업을 유일하게 하는 한진중공업홀딩스이다).특히 미국의 새대통령 바이든시대가 오면서 "그린뉴딜"즉 친환경정책으로 수소 및 연료전지 사업은 하는 가스업체들의 성장이 무섭게 나온다.그래서 실제bps가 16만원대이니 pbr2배,33만원까지 상승할것이다. 

kpx홀딩스,대한해운,한진중공업홀딩스 비교,누가 저평가인가
시간외매매보니 4550원, 내일부터 5연속상한가 가는가:대한해운처럼 조정받고 다음날 2연속 상가는 것,그후 kpx홀딩스처럼 3연속이상 상한가로 직행하는 것이다.고로 한진중공업홀딩스는 액면가도 안되는 가격임으로 5연속이상 상치는 것이다.
kpx홀딩스의 주가 10만7천원 액면가5천원,bps 16만,pbr 0.67배.3연속상한가 후 조정
한해운의 주가 3040원 액면가500원 액면가5천원 환산시 3만400원,bps 3200원,pbr 0.95배 .2연속상한가 후 조정
한진중공업홀딩스 4250원 액면가5천원.bps16만원,pbr 0.03배.고로 한진중공업홀딩스는 kpx홀딩스의 pbr0.67배와 비교시 0.03배임으로 22배를 상승해야 pbr0.67배가 나온다.즉 8만5천원 직행

leec****20.11.14 20:26
내가 매수 안해도 1년내에 8만원 3년내에 33만원간다.얼마나 빨리가는가의 문제이다.결국은 위의 가격대로 간다.
내가 주포가 되어 핸들링하는냐,아니면 지켜보는냐의 문제로 난 내가 주도하는 것을 좋아한다.이제 모아갑니다.3년보고. 차트를 조금 볼 줄아는 개미라면 다음주에 52주고점 5210원을 돌파하고 10년 20년차트를 보면 520주 고점 6만8천원대를 이번에 가는 것을 알 것이다.현시세2450원의 한일레저,1조2천억원의 대륜E&S, 6천억원의 별내에너지,4천억원의 대륜발전이니 한진중공업홀딩스의 시총은 2조4천500억원이 되어야니 현시총1200억원대는 말이 안되는 것이다.따라서 20배이상 상승한다.즉 주가는 8만8천원에 있어야한다.

탄소중립' 선언…증권가, 저탄소 수혜주 찾기 한창,,제1순위 한진중공업홀딩스는 8만8천원대 직행으로 1년내 20배 상승전망.월요일부터 5연속상한가로 18천원 직행
최근 정부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법제화를 추진 중인 가운데, 증권가에서도 올해 들어 견조한 주가 흐름을 보이는 친환경 성장주 중에서도 이른바 '저탄소 수혜주' 찾기가 한창이다.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온실가스 저감 기술을 보유하고 있거나, 정부의 정책 수혜가 예상되는 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오는 16일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를 발표할 계획이다. 앞서 한국거래소는 지난 9월 'KRX BBIG K-뉴딜지수' 5종을 발표하며 친환경과 저탄소에 초점을 맞춘 '탄소효율' 지수도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당시 거래소는 "기업의 사업환경을 친환경, 저탄소 기반으로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각 종목별 산업 특성과 매출단위당 탄소배출량을 점수화해 탄소효율 점수가 높은 기업의 투자비중이 높아지도록 개발하겠다"고 설명했다.거래소의 이 같은 계획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친환경과 저탄소 개념은 글로벌 투자 트렌드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 활성화와도 무관하지 않다. 실제로 주요 연기금을 비롯한 기관투자자들은 ESG에 기반한 투자를 늘려가는 추세다.특히 정부는 2050년을 목표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한 줄이고 나머지 배출량은 산림조성 등 흡수량으로 상쇄해 탄소의 순배출량이 '0'이 되는 상태로 만들겠다는 '탄소중립' 선언을 하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도 '그린뉴딜 기본법'을 발의하는 등 탄소중립의 법제화를 추진 중이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한국은 탄소중립을 법제화한 7번째 국가가 되고,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은 더 강한 추진력을 얻게 될 전망이다.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비용을 부과함으로써 배출을 억제시키는 제도적 장치들이 속속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향후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지금까지 온실가스 저감기술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거나 이미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 성공해 잉여 배출권 판매에 성공한 기업, 정부의 환경정책 변화의 수혜가 가능한 기업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이에 가스업종이 제일유망하고 특히 가스 및 발전사업을 하고 서울 경기도에서 독점적으로 CNC버스 ,트럭에 CNC를 공급하며 시총이 불과 1천2백억원인 ( 가스기업의 평균시총 3천억원대)한진중공업홀딩스가 제1순위로 꼽힌다.
전년대비 공급가구수가 무려 16.7% 증가로 올해부터 흑자가 나는 별내에너지(9만1079세대)는 특히 한진중공업홀딩스가 100%보유하고 있고 같은 계열인 대륜발전과 통합 운영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향후 비약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양주신도시부터 별내신도시, 다산신도시에 이르는 넓은 개발지역을 확보한데다 3기 신도시인 왕숙지구를 품을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대륜·별내 측은 현재 개발예정지구만도 누적 16만세대에 달하고, 왕숙지구 사업권을 따낼 경우 20만세대를 훌쩍 넘을 것으로 전망했다.이경우 단번에 4위로 도약할 전망이다.또한 대륜E&S를 통해 이들지역에 가스공급을 하기에 이들 3개업체의 가치 및 시총은 2조원이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중상위권 집단에너지업체의 공급가구수 증가추세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적절한 열원시설 확보가 관건이지만 통상 지역난방은 10만세대가 넘으면 규모의 경제 달성이 가능하다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빅3와 과도한 격차를 보이던 중위권 사업자가 10만∼20만 세대에 도달하는 등 경쟁력을 갖춰야 국내 집단에너지사업 전체가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대륜 E&S, 종합에너지 기업 도약
한진중공업홀딩스 100%자회사인 대륜 E&S는 도시가스 공급은 물론이고 집단에너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며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별내에너지 대륜발전에서 생산된 전기는 전기차충전에 사용되고 도시가스는 정제하여 수소를 생산하여 공급한다.한진중공업그룹은 2005년 한진그룹에서 분리해 출범, 2006년 대륜E&S를 계열사로 편입바 있다. 대륜E&S는 보급률이 높은 수도권 도시가스사들이 성장 정체기를 겪는 상황에서 집단에너지사업에서 그룹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시작했다. 우선 2008년 1월 양주 옥정& #8228;회천지구 집단에너지 공급사업자로 선정됐으며 2009년 12월 대륜발전을 설립했다. 약 7200억원을 투자해 건설한 대륜발전 열병합발전소는 지난 2104년 4월 첫 상업운전을 개시했다.대륜발전은 양주 옥정지구 및 회천지구에 집단에너지 사업허가를 받아 전력생산을 시작으로 편리하고 쾌적한 지역냉난방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총 발전설비용량 550MW, 공급세대 3만1312호(2018년 11월말 기준), 주요 설비로는 가스터빈 2기와 스팀터빈 1기, 그리고 배열회수보일러 및 열전용보일러 등으로 구성돼 있다.생산된 전기는 한국전력거래소를 통해 역송 판매되며 생산된 열은 양주 옥정 및 회천지구에 공급된다.마찬가지로 대륜E&S 계열사 중 하나인 별내에너지는 2009년 남양주 별내 택지개발지구에 집단에너지사업 허가를 받았고, 2012년 5월 열병합발전소를 준공했다.총 설비용량 130MW로서 생산된 열은 별내지구 및 인근 택지지구 4만3762호(2018년 11월말 기준)에 공급된다. 역시 전기는 전력거래소에 판매해 수도권 전력난 해소 및 국가에너지절감에 기여하고 있다.또한 양주 열병합발전소와 열연계를 구축해 보다 효율적인 열공급을 통해 대기환경개선 및 에너지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이제 한진중공업홀딩스->대륜e&s->별내에너지 대륜발전 등으로 만들어버렸다.고로 한진중공업은 별개의 자회사이다.즉 한진중공업이 없다고 생각하고 이미 대주주가 새로운 구조를 만들어 에너지그룹으로 성장하는 성장모델을 완성시킨 것이다

목표주가 6만8천800원 (2006.12에 6만8천800했고 다시 이가격을 돌파하고 향후 33만원간다)
1. 회사 소개
한진중공업홀딩스 - 지주회사
자회사 한일레저 - 여주에 있는 골프장
자회사 대륜E&S - 의정부에 있는 도시가스 회사
손회사 대륜발전 - 양주에 있는 열, 전기, 냉방을 생산하는 집단에너지 회사
손회사 별내에너지 - 남양주에 있는 열, 전기, 냉방을 생산하는 집단에너지 회사
2. 실적 개선
- 집단에너지사업을 하고 있는 별내,대륜발전의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2019년 정책변화 이후부터 빠르게 개선되고 있음.
- 집단에너지사업 20년 반기 영업이익 222억, 순이익 57억 실현. 20.2/4분기 실적은 코로나로 경제가 위축된 상황과 비수기임을 감안할 때 우수한 실적. 특히 도시가스초과이익공유제 시행시 폭발적인 실적 나온다.
3. 자산 가치
- 현재 자본총액이 3690억에 주당가치가 13500원 정도이나,공사부담금 1860억은 부채가 아니므로 제거하면 자본총액 5500억, 주당가치는 18600원.
- 두산중공업의 홍천CC 27홀 매각가격 1850억.
이를 한일레저 여주CC 36홀에 적용하면, 2450억.
- 장부가 450억이므로 2000억 정도의 자산이 증가. 자본총계는 7500억. 주당가치는 25400원.
- 위의 경우처럼, 자회사들의 가치를 원가법이 아닌 시가법으로 계산하면 자본총계가 3.6조원대 수준.
3.6조원이면 주당가치는 12만원임.
5. 현금흐름
-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음.
6. 대륜E&S 상장 혹은 흡수합병
- 대륜E&S 상장은 오래된 이슈. 그동안 실적이 부진하여 적극 추진을 못했으나, 2017년이후 실적개선되어 상장 혹은 한진중공업홀딩스와 합병도 가능하다.
-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한진홀의 부채해소에 도움.상장 혹은 흡수합병이 올해내에 추진한다
7. LNG 확대
- 21세기는 LNG 시대. LNG는 수소경제의 기반이며 21세기 청정연료로 각광받고 있음.
전 세계 수소경제 붐이 가스업계에 큰 기회가 될 것이라는 국제가스연맹의 보고서가 나와있음
수소전기차와 수소연료의 확대는 세계적인 추세임.
LNG의 성분인 메탄(CH4)에서 탄소(C)를 분리하여 수소를 대량생산 할 수 있음.
- LNG가 무연탄 보다 가격이 낮아지므로 원가경쟁력이 강화되고 있음.(20. 8. 6)
LNG 가격의 낮아지면서 석유, 석탄발전소 보다
친환경에너지인 LNG 집단에너지사업이 더욱 확대될 전망.
- 여름과 겨울, 전력 피크기간 LNG 냉난방을 확대하기 위해 각종 정책 시행.(20. 7. 23)
- 환경문제로 인해 석탄, 석유 소비를 줄이고 LNG 확대정책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있으므로
LNG 관련 산업은 신성장산업.
8. 안정성과 성장성
- 대륜E&S 도시가스 사업은 매년 안정적으로 300억 정도의 영업이익이 발생.
대륜발전과 별내에너지 집단에너지 사업은 2017년부터 빠른 속도로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있음
- 도시가스와 집단에너지사업은 독점사업이자 기반산업이므로,
코로나 사태로 위축된 세계경기와 관계없이 안정성과 성장성을 유지.
- 현재 도시가스업체 중 유일하게 집단에너지사업을 하고 수익이 나는 상장회사는 한진홀 뿐.
- 한진홀이 흑자인 이유는 지역의 인구밀집 정도, 발전설비의 규모,
별내와 대륜이 열연계를 구축해 보다 효율적인 열공급을 할 수 있기 때문.
- 양주 옥정,회천지구(6.3만 가구) 분양과 입주가 진행 중.
- 남양주 왕숙지구(6.6만 가구) 신도시 사업은 2021년부터 분양계획.
- 한진홀 자,손회사는 이 지역에 도시가스와 집단에너지사업을 하므로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임.
9. 전망
-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 성장성을 감안하면 주가는 18000원이 되어야 하나,
보수적인 주가흐름을 감안하여, 올해 23,000, 내년 186,000, 내후년까지 330,000원 정도를 예상.
- 실적개선이 확연하고 앞으로도 실적이 계속 더 나아질 것이므로 폭등의 여지도 있음.
- 3년 후를 예상한다면, 부채가 줄고 감가상각비가 감소하며 이익이 늘어나는 구조에서,
자본이 6000억 정도로 늘 것이며, 자본총계는 1.6조원, 자사주를 뺀 주당 가치는 12만원에 이름.
10. 요약
- LNG 시장을 바탕으로 한 수소경제의 확대.
- LNG 단가 하락과 집단에너지사업의 성장성.
- 부채감소로 인한 금융비용 감소와 우수한 현금흐름.
- 옥정,회천과 왕숙지구의 신도시 사업과 고배당 가능성.
- 대륜E&S 상장과 아울러 원가법에서 시가법으로 회계 변화.
11. 결론
- 한번 상승시 5배이상 바로 돌파할 종목.그만큼 초저평가로 실제bps는12만4천원대로 pbr 0.03의 주가(업종평균pbr은 0.7배임 따라서 23배 상승여력)
- 흑자인 지금의 주가는, 한진중공업과 집단에너지사업의 대규모 적자 때 보다도 더 떨어진 상태.
- 이제 개미를 떨어내는 시간 끝나고 이제 대세상승가니 내후년까지 33만원대 상승나온다.

11월 서울 경기도는 겨울로 가고 있고 실적폭발중이다.바이든시대에 가스기업들은 제2의 바이오산업이다
서울가스,대성홀딩스도 11일 연속상승하여 50%이상 상승했다.한진중홀딩스는 이번에 11일 연속상승하여 350%로 상승하여 1만3천원갑니다.그후 3만원,6만원,,,결국 33만원가요
매쌓기기법으로 매수할듯,매쌓기기법이란 예를 들어 4천원에 매수한후 전혀 팔리지않을 8호가 위에 매도를 낸다.매수하면 매도를 쌓는다 그럼 초보개미는 매도수량보고 팔고..이렇게 90%까지 매수한후 매도취소하고 10%로 댕겨버린다.그럼 판 개미는 잘못판것 알고 더높은 가격에 따라오고..그래서 상한가가고..대책은 13천원갈때까지 매도를 내지 마세요.단타하려다 주식수만 줄어든다.매도를 내놓지 않으면 결국 상한가에라도 매수할수밖에 없고 설령 상한가에 팔더라도 잘 판것이 아니다 항후 6만원, 33만원가니까.
도시가스공급업체는 독과점으로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정부의 허가를 받아야함으로 진출이 매우 어렵다.그리고 독과점임으로 안정적인 독과점식 이익을 보고 있다.지금 바이오기업들이 보통 몇십만원하는 것처럼 도시가스공급업체들도 바이오기업들처럼 몇십만원할 것이다.바이오기업들은 망할수가 있고 pbr10배로 고평가이지만 도시가스공급자들은 독과점이익으로 망하지않고 pbr1배이하로 저평가.특히 수소시대와 연료전지사업이 본격적으로 개막되어 앞으로 100배이상 상승하는 주식들이 나올것이다.그중 1순위가 한진중공업홀딩스이다.
11월 서울 경기도는 겨울로 가고 있고 미국의 새대통령 바이든시대에 가스기업들은 수소에너지와 연료전지사업,가스사업자초과이익공유제로 PBR2배이상간다. 가스업종은 일년 중 1분기와 4분기에 영업이익의 80%가 나오니 지금이 겨울로 가는 11월이니 실적호조가 나오는 계절이다.그러니 3분기 실적은 볼 필요가 없다.주가는 실적에 선행하니 4분기 그리고 내년1분기의 실적이 매우 좋으니 이실적을 보고 상승하는 것이다.내년1분기 실적이 나오는 5월까지 폭발적으로 상승한다(보통 10월말에서 내년5월까지 3배정도 상승하니 이번엔 바이든의 친환경정책으로 가스주식들중 20배이상 상승하는 주식도 나온다.그중 1순위가 가스공급 및 집단에너지사업을 유일하게 하는 한진중공업홀딩스이다).특히 미국의 새대통령 바이든시대가 오면서 "그린뉴딜"즉 친환경정책으로 수소 및 연료전지 사업은 하는 가스업체들의 성장이 무섭게 나온다.그래서 pbr2배까지 상승할것이다.
대구에서 도시가스공급하는 대성홀딩스 액면가 1천원짜리로 24천200원하니 액면가 5천원으로 환산시 12만1천원이다.서울가스는 액면가 5천원으로 94400원,한진중공업홀딩스는 액면가5천원으로 4천480원.대성홀딩스와 서울가스는 도시가스공급만하고 도시가스공급과 집단에너지사업을 하는 도시가스업체는 한진중공업홀딩스가 유일하다.
월봉,년봉차트를 보면 한진중홀딩스가 대성홀딩스처럼 간다는 것을 안다:대성홀딩스 9개월연속 월봉양봉!
현재 도시가스업체 중 집단에너지사업을 하고 수익이 나는 상장회사는 한진홀 뿐===>가스업체에서 한진중홀딩스가 6만8천원대를 가는 이유이고 대륜발전과 별내에너지는 3조원을 투자했고 이부분이 지금 한진중홀딩스 평가에서 빠져있음.따라서 이것이 제대로 평가시 bps는12만원이되어 대성홀딩스 11만6천원을 넘어 18만원대를 갈것임.우리가 한진중홀딩스를 투자하는 이유이다.
대성홀딩스는 11만6천으로 bps1배에 거래되고,서울가스는 bps20만원대로 주가94400원이니 0.5배에 거래,한진중홀딩스의 bps는12만원대,주가4485원이니 0.03배에 거래된다.따라서 한진중공업홀딩스는 같은 가스지주사인 대성홀딩스를 비교해볼수가 있다.대성홀딩스가 pbr1배로 거래되니 사실상 pbr0.03배인 한진중공업홀딩스는 pbr1배를 가면 사실상 33배의 상승이 나온다는 것이다.그리고 가스업체중에서 유일하게 대륜발전과 별내에너지 등 집단에너지사업을 하니 프리미엄이 더 붙어야한다.고로 pbr2배로 가면 66배의 상승이 나와서 주당 30만원이상 갈것이다.

바이든 당선 ‘녹색바람’ 솔솔~ 한국판 그린뉴딜 순풍 탈까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사실상 대선에서 승리하면서 향후 미 정부 정책 변화의 폭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바이든 후보가 경쟁자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공약 면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던 분야는 에너지·환경 및 기후변화 정책이어서 한국도 이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구체적으로 그린뉴딜 정책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완성도를 더욱 높여야 미국의 친환경 정책 기조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전 세계 부는 녹색 바람, 위기일까 기회일까?
전문가들은 바이든 후보 당선이 ‘위기이자 기회’라고 입을 모은다. 강화된 환경 규제가 새로운 통상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동시에 신재생에너지·미래차 수요 급증으로 새로운 시장이 열릴 수 있다는 것이다.
국내 배터리·신재생 에너지 업계는 바이든 후보 당선을 반기는 분위기다. 바이든 후보는 4년간 청정에너지 인프라에 2조 달러(약 2270조원)를 투자하는 것을 골자로 한 에너지 분야 공약을 내놓았다.천연가스 및 발전사,전기차·수소차 등 미래차 시장이 커지는 것도 국내 수소 관련 기업들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바이든 후보는 강력한 자동차 연비규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5년 내에 50만대 스쿨버스, 300만대 공공차량을 탄소배출 제로 차량으로 대체할 것이라고 약속했다.하지만 현실적으로 득보다는 실이 훨씬 많을 것이라는 우려가 많다. 석유화학이나 철강, 자동차 등 우리 주력 수출 산업의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지난 8월 발표된 ‘2020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한국경제보고서’를 보면 한국은 1차 에너지 공급에서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2%에 불과해 36개국 중 꼴찌였다. 반대로 화석연료 비율은 80%로 매우 높은 수준이었다.따라서 천연가스 및 수소 등 친환경에너지 인프라투자에 집중하여 현재 2%비중에서 30%이상 비중으로 늘려야한다.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 에너지정책학과 교수는 “철강, 자동차, 석유화학, 정유 등 국가기간산업이 모두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고 에너지를 많이 쓰는 부문인데 이들 산업이 설 자리가 점점 더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대부분 국내 기업들은 급작스러운 변화 속도에 비해 대부분 준비가 잘 안 돼 있다”고 진단했다.

한국판 그린뉴딜, 탄력받기 위해서는
바이든 후보 당선으로 한국판 그린뉴딜 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 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린뉴딜’은 2000년대 미국·유럽을 중심으로 관련 개념이 논의됐고, 국내에서도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관련 요구가 꾸준히 있었다.
지난 7월 본격적인 중심 의제로 떠오른 한국판 그린뉴딜은 3개 역점분야, 8개 프로젝트로 정리된다. 3대 역점 분야는 △도시·공간·인프라 녹색전환 △저탄소·분산형에너지 확산 △녹색산업 혁신생태계 구축이다. 목표는 2025년까지 총 73조4000억원을 투입해 65만9000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
정부·여당은 최근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강조하는 등 그린뉴딜 중요성을 부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그린뉴딜기본법을 중점 처리 법안으로 채택했고, 연내 발의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법안에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 사회로 간다’는 문구 아래 탄소중립사회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담길 예정이라고 한다.
그러나 기존 사업을 한데 모아 포장만 새로 한 재탕·맹탕 사업 투성이에, 구체성도 떨어진다는 비판이 벌써부터 거세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9월 말 ‘유럽 그린뉴딜과 한국 그린뉴딜의 비교 분석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정책과제의 구체성이 더해질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정부가 달성할 수 있는 탄소배출 감소, 미세먼지 감소 등 구체적 목표는 어느 정도인지,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의 발전이 기존 화력발전 산업을 어떤 형태로 대체할 것인지 등 고민이 더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연구원은 “유럽은 그린뉴딜 세부 분야별 대책을 짜고, 정책을 확정하기 까지 2년 정도의 시간을 들인다”며 “이해 당사자 간 충분한 토론과 합의가 그 시간 동안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향후 한국이 어떻게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출 것인지에 대한 전략 수립이 먼저라는 이야기도 있다. 유승훈 교수는 “지금은 정부가 투자를 대폭 확대하겠다는 이야기밖에 없고, 어떻게 장기적으로 일자리를 창출할 것인지 이야기는 부실하다”며 “한국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관련 기술력과 자원이 현저하게 뒤처진다는 현실을 냉정하게 인식하고 치밀하게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후보 당선이 ‘진짜 호재’가 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아직 많다. 이유진 연구원은 “유럽, 미국뿐 아니라 최근 탄소중립 목표를 설정한 일본, 중국까지 지금 전 세계가 2050년 탄소 중립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다”며 “지금 그린뉴딜 계획은 일종의 ‘초안’으로 여기고 그린뉴딜에 걸맞는 비전과 내용들을 채워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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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백경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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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검승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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