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코오롱글로벌

서초구 코오롱부지 관련기사

자본가임금론 조회1316

[스팟이슈]-서리풀터널 개통 파급효과

활짝 열린 강남 서쪽관문…대한민국 부촌지도가 바뀐다
교통망 개선효과 부동산 시세 반영, 방배동 지역 터널대장주 부상

4월 22일 개통된 서리풀터널은 서초구 방배동의 내방역에서 서초동의 서초역을 잇는 길이 1.28km의 터널이다.

서리풀터널이 개통되면서 내방역에서 서초역까지 가는 길은 5분 이내로 단축되는 등 지역 교통망이 크게 개선됐다.

이에 따라 일대 지역 부동산도 들썩이고 있다. 사진은 서리풀터널 입구ⓒ스카이데일리

수십년째 막혀있던 강남 서쪽 관문 개통…대한민국 부촌 지도가 바뀐다.

지난 22일 개통된 서리풀터널은 서초구 방배동의 내방역과 서초동의 서초역을 잇는 터널이다. 강남을 동서로 연결하는 서리풀터널이 개통되면서 동작구와 서초구, 강남구를 관통하는 ‘대로(大路)’ 시대가 열리게 됐다. 서리풀터널 개통으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일대 지역 개발 계획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서초구는 강남역에서 서초역까지 이르는 서초대로 일대 58만㎡에 대해 ‘서초로 지구단위계획안’을 마련했다.

서초구는 미보상토지의 ‘선 기부채납’ 도입과 법원단지 일대 리모델링 활성화 지정, 롯데칠성과 코오롱 부지의 블록별 자율개발 등을 허용한다는 계획이다. 교통망 개선에 따른 각종 개발 계획이 급물살을 타면서 일대 지역 부동산은 크게 들썩이고 있다. 특히 그동안 저평가됐던 방배동 지역은 높은 시세상승이 점쳐지고 있다. 노후주거지를 정비하는 재개발 사업이 한창인데다 직접 수혜가 예상되는 크고 작은 개발 이슈가 산적해 있어서다.



벌써부터 방배동 일대 아파트 단지는 시세가 껑충 뛰었으며 향후 생겨날 신축 단지 또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방배동 일대 지역이 ‘제2의 삼성역’으로 거듭날 가능성이 높다며 강남 중심축의 변화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스카이데일리는 서리풀터널 개통에 따른 부동산 시장의 변화와 흐름을 짚어봤다.

부동산업계 등에 따르면 서리풀터널 개통 이후 방배동 일대 재개발 사업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대규모 재건축·재개발 이슈가 산적한 내방역 일대는 ‘제2의 삼성역’이 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 회장(경인여대 교수)은 “서리풀터널 개통으로 강남부터 사당까지 이어진 중심축이 형성됨에 따라 강남 중심부의 대대적인 이동이 예상된다”며 “특히 서초구 방배동 일대는 재개발 이슈가 많은 만큼 강남의 중심부로 거듭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3.3㎡당 분양가 5000만원 훌쩍…“이제 시작, 앞으로 시세 더 오른다”

서리풀터널 개통으로 교통 환경이 개선되고 재개발 이슈까지 겹치면서 방배동 일대 지역에 대한 투자자들과 실수요자들의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 생겨날 아파트의 경우 강남 최고 수준에 버금가는 분양가가 책정되고 있다. 서리풀터널 개통 효과와 더불어 인근 지역에 예정된 크고 작은 개발 계획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그동안 방치되었던 롯데칠성 용지(4만3438㎡)와 코오롱부지(3만5317㎡) 등 약 8만㎡에 달하는 미개발지 역시 개발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서초구는 이곳 일대의 세부 개발계획이 수립되면 현재의 공장 부지를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해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곳 개발은 터널 반대편에 자리한 방배동 일대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서리풀터널 인근에 위치한 방배롯데캐슬로제 공용면적 240.4㎡, 전용면적 202.6㎡ 규모 호실의 시세는

2017년 7월 19억원이었으나 지난해 8월 21억5000만원으로 1년여 만에 2억5000만원 가량 올랐다.

사진은 방배롯데캐슬로제 ⓒ스카이데일리


각종 개발 이슈 덕분에 방배동 일대에 새롭게 지어지는 아파트들의 분양가는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일례로 방배경남아파의 재건축 사업을 통해 모습을 드러낼 ‘방배그랑자이’의 평균 분양가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분양하는 일반 아파트 기준 최고 분양가인 3.3㎡당 4687만원으로 책정됐다. ‘로얄층’의 경우 3.3㎡당 분양 가격이 5000만원을 넘어섰다.

권대중 명지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서리풀터널이 지닌 긍정적인 효과가 분양가에 반영된 것으로 보여진다”며 “서리풀터널의 여파는 아파트나 주택 보다는 일반 주택이 많은 방배동이나 사당동 일대의 토지시장에 크게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수역 사거리에 자리한 브라운부동산 J 대표는 “내방역을 중심으로 한 방배동 지역은 서리풀터널이 개통되기 전까진 강남권에서도 다소 변방으로 취급됐지만 향후에는 한강 이남의 중심부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인다”며 “일대 지역 집값 역시 지속적으로 우상향 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1등 전문가 전략]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10 08:20

  • 킹로드백호

    5월 대장주 스카이문[점3상]삼화전기

    05.16 08:30

  • 백경일

    ■[대장주 1등 전문가 전략]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5.24 08:3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5.09 02: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