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인텔과 SSD 협력으로 낸드플래시 활로 찾을 수도

다미가 조회2330


 14일 IT전문매체 더레지스터에 따르면 인텔이 기업용 SSD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SK하이닉스에서 낸드플래시를 사들일 가능성이 떠오른다.


인텔은 이전까지 주로 미국 마이크론의 낸드플래시를 탑재한 기업용 SSD를 출시하면서 마이크론과 기술협력을 통해 자체 낸드플래시사업도 키워왔다.

하지만 마이크론이 지난해 초 인텔과 낸드플래시 기술협력을 중단하면서 인텔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려워졌다.

인텔은 데이터서버에 주로 사용되는 기업용 SSD시장에서 삼성전자에 이은 2위 기업인 만큼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해 고성능 낸드플래시 확보처를 안정적으로 확보해야 한다.

더레지스터는 증권사 웰스파고 분석을 인용해 "인텔은 다른 반도체기업과 적극적으로 낸드플래시 확보를 위한 협력을 추진할 것"이라며 "삼성전자와 마이크론, SK하이닉스, 중국 YMTC가 모두 후보"라고 바라봤다.

하지만 더레지스터는 마이크론이 이미 인텔과 협력을 깬 만큼 다시 손을 잡을 가능성은 낮고 중국 반도체기업과 인텔의 협력도 미국 정부의 압박으로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인텔이 기업용 SSD시장 최대 경쟁자인 삼성전자에서 낸드플래시를 사들이는 것은 두 회사가 모두 꺼릴 수밖에 없다.

결국 SK하이닉스가 인텔과 손을 잡기 가장 유력한 반도체기업으로 꼽힌다. SK하이닉스는 낸드플래시 공정 기술력이 최고 수준에 올라 있고 기업용 SSD시장 공략도 적극적으로 노리고 있다.

SK하이닉스는 기업용 SSD에 사용하기 적합한 고용량 낸드플래시 기술력을 빠르게 높이고 있다.

최근 SK하이닉스가 세계 주요 SSD업체에 샘플을 공급했다고 밝힌 96단 4D낸드가 낸드플래시업계에서 가장 발전한 3D낸드 공정 기술로 꼽히는 데다 QLC 공정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TLC(트리플레벨셀)보다 이론상 원가를 최대 33%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SK하이닉스는 SSD에 사용되는 컨트롤러 등 기술력이 경쟁사보다 다소 뒤처진다는 약점을 안고 있어 자체 브랜드로 기업용 SSD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한계를 맞고 있다.
 

하지만 SK하이닉스의 낸드플래시 기술력과 인텔의 기업용 SSD분야 경쟁력이 만나면 강력한 시너지를 내 두 회사의 성장에 모두 기여할 공산이 크다.

기업용 SSD는 단가가 높고 글로벌 IT기업의 데이터서버 투자 확대로 수요 전망도 밝기 때문에 SK하이닉스의 낸드플래시 실적 반등을 이끌 수 있는 활로로 꼽힌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


업황이 좀처럼 하락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또한 미중무역분쟁이 장기화되면서

주가도 죽을 쑤고 있지만

그래도 하닉은 꾸준하게 다음 레이스를 준비하고 있음..

이전까지는 디램 한 날개로 불안하게 날았다면

앞으로는 디램과 낸드 양 날개로 힘차게 날아오를 것임..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무료 전문가 방송

  • 김희천대표

    시간은 변동성을 이긴다! 변곡점에서의 변동성을 극복하자!

    08.18 19:20 방송예정
  • 스터디

    8월 매일 종가매수 수익 성공율 100%!/ 화려한 종목장세 시작!

    08.17 09:00 녹화방송
  • 백경일

    급등 수익률(1위 수상)남영비비 (급등 ↗ )

    08.09 07:50 녹화방송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8.18 10:0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