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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리포트

매일유업(005990)

[매일유업] 매일유업 탐방노트

투자의견 - 적정가격 -원

메리츠종금증권 김정욱 2017/04/06


2016년 실적 Review
별도기준 매출액 1.3조원 +5.9% 성장. 영업이익 691억원, OPM 5.2%. 15년 OPM 3% 수준에서 개선된 요인은 고수익 제품군의 믹스 확대 때문. 조제분유, 상하목장, 커피음료, 가공유 등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 제품군의 매출이 호조를 보였음. 백색시유 수익성은 15년과 16년 유사 했음.

백색시유 - 15년대비 16년 수익성의 큰 개선은 없었음. 1Q17에도 빠르게 흑자로 전환 어려움

발효유 - 15년 적자에서 16년 흑자로 턴어라운드 경쟁이 치열해서 수익성은 낮음

커피음료 - 주요제품 카페라떼, 바리스타룰스. 16년 1+1 행사 축소. 컵커피 M/S 45%로 1위

조제분유 - 별도기준 매출비중은 10%, 매출은 정체읶 반면 OPM 높은 편. 오프라인 채널이 온라인 채널로 대체되면서 수익성은 개선됨

상하목장 - 프리미엄 브랜드로 유기농 우유, 유기농 아이스 믹스가 주력 제품. 수요의 고성장 은 없지만 정부의 인증이 필요해 진입장벽 있음. 수익성도 양호함

1Q17 중국 수출 동향 및 2017년 전망
중국 분유 수출은 14년 340억원, 15년 410억원, 16년 450억원. 1Q16 브랜드 리뉴얼로 수출 부진했던 기저효과 있지만 1Q17은 사드영향으로 큰폭의 성장은 어려울 전망 17년 수출 성장률 목표는 10% 수준

백색시유 - 매출비중은 20%, 적자상황에서 빠른 회복은 어려울 젂망이나 수익성 개선을 위한 노력은 이어짐. 브랜드 포트폴리오 강화(저지방 우유, 소화 잘되는 우유 등)로 매출 성장 계획
가공유 - 매출비중은 4~5%, 발효유와 마찬가지로 경쟁은 치열. 브랜드 육성 통한 안정적인 성장 예상. 우유속의 시리즈 플레이버 확대할 계획. 활발한 신제품 출시 예상

발효유 - 16년 흑자 전환. 매일바이오 브랜드 포트폴리오 강화하면서 흑자 기조 유지 예상

치즈 - 매출 비중 10%. 동원F&B와 경쟁 치열함.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더블업(최근 다니엘 헤니 광고 제품) 등 고수익 제품 확대 전략. 해외 원재료 매입 경쟁력 제고에도 노력

커피음료 - 바리스타룰스를 메가브랜드로 성장시킬 계획. 45% 점유율 확대 1위 수성 목표 카페라떼는 리뉴얼을 통한 브랜드 강화 예상

조제분유 - 30% 점유율로 남양과 1,2위 다툼. 17년에도 온라인채널 집중하며 수익성 개선 예상
상하목장 - 매출비중 6~7%. 유기농 우유, 유기농 아이스 믹스 두 제품으로 신규채널 창출

엠즈씨드(폴바셋) 동향
16년 신규출점을 포함 매출액 30% 성장, 영업이익 흑자 전환. 매장 수는 77개(직영), 16년 점당 일평균 매출도 증가함. 수익성이 높은 원두 유통을 확대할 계획. 비용 효율화, 원가 개선, 부진 점포 효율성 검토 등 수익성 개선 노력 지속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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