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Money10

money10 매일 오전 10시에 찾아가는 발 빠른 투자정보 서비스 money10 매일 오전 10시에 찾아가는 발 빠른 투자정보 서비스

Money10
오전 10시, 회원에게만 먼저 제공되는 유료 투자정보 서비스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이며 거래소 영업일을 기준으로 제공됩니다.)

대모, 고층건물 지지대 파일 시공 ‘자동 위치 제어 장비’ 개발

Money10 2020-03-13 10:05

대모엔지니어링(이하 대모)이 자동제어 기능을 접목한 다목적 토목장비 개발을 마쳤다. 앞으로 상용화를 통해 국내외 시장에 진출한다는 구상이다.


13일 대모 관계자는 “16m 자동제어 텔레스코픽 접이식 모바일 리더 시스템은 현재 1차 개발을 완료하고 마지막으로 성능 테스트 중”이라며 “향후 고객사 주문에 따라 양산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텔레스코픽 접이식 모바일 리더 시스템은 고층 건물에 필수적으로 시행되는 기반 공사 장비다. 해당 제품은 건설기계의 대형화에 맞춰 50톤 이상급 베이스 기계(base machine)에 장착,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대형 고층 건물은 자중에 의한 수직 하중이나 바람 등에 의한 횡방향 외력이 크게 작용하고 있어 안정적인 역학 구조를 위해 건물을 지지하는 파일(Pile, 말뚝)을 설치해야 한다.


일반적인 파일 공사 시공은 항타기(Pile driver)로 땅속에 파일을 직접 박아 넣는 충격식과 오거 스크류(Auger screw)를 회전시켜 지반을 천공한 뒤 굴착공으로 파일을 삽입하는 천공식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대모는 2017년 1차 월드 클래스 300 프로젝트 연구개발(R&D) 지원 사업에 선정,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아 14m 급 텔레스코픽 접이신 모바일 리더 시스템을 개발해 왔다.


현재는 정부과제와 연계 1차 개발을 완료했으며 애초 계획했던 14m급보다 스팩상향된 16m급으로 제작되고 있으며 앞으로 계획은 2021년 30m급 개발이다.


대모가 개발 중인 시스템은 △자동위치제어시스템(천공 위치의 자동제어를 통해 작업자의 작업효율성 및 작업 편의성을 증대시키는 시스템) △가상현실시스템 (상황에 맞는 제품 정보를 고글 모니터로 전달해줌으로써 사용자의 모션에 의해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해주는 시스템) 등 최첨단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대모는 2020년 개발 후 국내를 거쳐 아시아지역 및 법인이 있는 유럽·미주·중국으로의 확산을 계획하고 있으며, 고가의 장비인 만큼 랜탈업으로의 비즈니스모델 확대를 통해 시장 진입할 계획이다.


한편 해외 대기업인 독일 ABI, 일본 닛폰 샤로(Nippon Sharyo)는 전자제어 융·복합기술을 접목해 텔레스코픽 접이식 모바일 시스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종민 기자 kjm@etoday.co.kr


※ 본 기사는 투자 참고용이므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이투데이 (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무료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정책주/테마주 순환매 종목 공략법

    05.27 20:00 방송예정
  • 쥬라기

    세계증시 중기 상승 추세 진입, 건설 기계 조선업 기업 실적 분석해설

    05.27 12:00 녹화방송
  • 진검승부

    본격적인 개별주장세 대응 전략

    05.25 19:00 녹화방송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