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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황

2022/01/12 국제유가 국내증시와의 상관관계

인포스탁 2022.01.12

국제유가 국내증시와의 상관관계

국제유가는 최근 글로벌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에 따른 경기 회복 전망에 원유수요 확대가 기대되는 가운데, 현지시간 1월4일 OPEC+는 2월에도 하루 40만 배럴씩 증산하 기로 한 기존 합의를 유지하기로 합의했음. 한편, 지난 7월 OPEC+는 지난해 합의했던 감산 규모를 줄이는 방식으로 8월부터 매달 하루 40만배럴씩 증산하기로 합의한 바 있음. 당시 전체 감산 규모는 580만배럴 수준이었음.

유가상승시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의 수익 악화나 개인소비 위축, 물가상승 등에 대한 우려감으로 인해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함. 유가가 하락 추세를 보일 경우 비용절감, 소비 활성화, 물 가 안정 등을 유도하며 대체로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국제유가 상관업종-테마-종목

유가상승 수혜주 : 정제마진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는 정유주들과 대체연 료 개발 및 에너지 감축 등에 대한 관심고조로 대체에너지 관련주,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풍력에너지 관련주, 원자력발전 관련주, 하이브리드카 관련주가 수혜주로 분류. 또한, 해외 자원 직접개발에 대한 관심 고조로 자원개발 관련주 역시 유가급등시 주목을 받는 경향이 있음.

정유주 - SK이노베이션, S-Oil, GS
대체에너지 관련주 - 태웅, 서희건설, 동국산업, 삼천리, 혜인 등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 OCI, 신성이엔지, 한화솔루션 등
풍력에너지 관련주 - 태웅, 유니슨, 현진소재, THE E&M, 동국산업, 스페코 등
원자력발전 관련주 - 두산중공업, 한전KPS, 한국전력, 효성, 보성파워텍, HRS, 태광, 성광벤드 등
하이브리드카 관련주 - 삼화콘덴서, 삼화전기, 뉴인텍, SK이노베이션 등
자원개발 관련주 - 포스코인터내셔널, 한국가스공사 등

유가하락 수혜 주 : 연료가 영업비용에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항공, 해운주와 원재료 비용감소 효과로 수익성 개선이 나타나는 석유화학주가 통상 유가하락 수혜주로 분류 됨. 유가 상승시에는 비용부담 증가로 피해주로 분류.

항공주 -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해운주 - 대한해운, HMM, 팬오션 등
타이어주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
석유화학주 - 롯데케미칼, 금호석유, LG화학 등

국제유가 마감시황

1월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국제유가는 원유수요 낙관적 전망 등에 급등. 2개월래 최고치 기록.

국제유가는 원유수요 낙관적 전망 등에 상승하 는 모습. 시장에서는 오미크론 우려에도 글로벌 원유수요가 견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이와 관련, 벨란데라 에너지의 최고재무책임자(CFO)인 매니쉬 라즈는 마켓워치 에 “공급 우려보다는 수요 회복이 관건이지만 모두 유가를 지지하는 요인이 될 것이 라며, 오미크론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원유 수요는 모든 운송 수단에서 여전히 견조하다"고 밝힘. 아울러 최근 카자흐스탄과 리비아, 우크라이나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됐지만, 리비아의 생산 차질은 복구됐고, 카자흐스탄의 대규모 시위도 누그 러진 것으로 알려짐.

한편, 언론에 따르면 EIA는 단기 에너지 전망 보고서에서 미 국의 원유 생산량이 2023년에 하루 평균 1,240만 배럴까지 증가해 역대 최대를 기록하고, 2022년에는 평균 1,180만 배럴로 2021년 평균 1,120만 배럴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 것으로 알려짐. 아울러 EIA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원유 생산 규모도 2023년 에 2,890만 배럴까지 증가하면서 2021년의 2,630만 배럴을 넘을 것으로 예상했으며, 2022년 OPEC 생산 규모는 평균 250만 배럴 증가해 2,880만 배럴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 한 것으로 전해짐.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2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2.99달러(+3.82%) 상승한 81.22달러에 거래 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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