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심종섭카페

시장 바로 읽기

2022.08.17 07:50:11

우리 시장은 6월의 공포를 이겨내고 7월의 반등, 8월의 실적 관련 반등으로 시장이 양호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물론 20203월과 4월에 V자 반등은 아니지만 상승 쪽으로 무게를 두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제는 서서히 양 시장의 지수 조정이 필요한 구간에 왔습니다.

 

더 큰 상승을 위한 조정이 112일선 부근에서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만 현재 시장의 흐름이 예전과는 많이 달라져 있기에 조금은 조심스럽기도 합니다. 우선은 증권시장의 유동성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최근에는 저점을 찍은 다음 약간의 상승도 하였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지금은 주식에서 돈을 벌 수 없다고 하여 채권시장이나 예금쪽으로 돈이 몰리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조금 다른 시각에서 보면 예전 IMF로 인해 하락폭이 깊었지만 바닥을 만들고 반등기와 상승기에는 발빠른 투자자만 동참을 했고 이후 대세 상승기에서는 묻지마 투자까지 이루어 졌죠

 

시장의 대외적으로 불안한 상황은 존재합니다. 그러나 대세 상승기에도 그런 불안감은 항상 존재해왔습니다. 이제 대외적인 변수는 어느 정도 수면위로 떠올랐고 시장에서도 인정하고 대응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장은 불확실성을 싫어하기에 언제나 확실해지기 전까지는 불안한 흐름으로 흘러가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런 것에 대비 할 수 있는 힘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본격적인 상승기는 아닙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서서히 시장에 관심을 더 가져야 하는 시기인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지키셔야 할 것은 신용, 미수는 지금 시기에는 하시면 안됩니다. 반등기에는 하시는 것이 아니고 대세 상승기에 접어들었을 때 비중을 조절하시면서 하는게 맞습니다. 신용의 물량이 두려울 정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는 6월 신용의 물량이 얼마나 무서운지 느꼈습니다.

 

지금은 안정적인 매매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패션에도 트랜드가 있듯이 시장에도 때에 맞는 트랜드가 있습니다. 챠트나 매매법도 이런 트랜드에 맞춰서 바뀌고 있기에 그런 흐름에 발맞춰 나가야 합니다. 오늘도 우리 시장은 견고한 흐름을 보일겁니다. 미국시장은 상승 후 아름다운 조정을 보이고 있기에 우리 시장도 그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미중갈등, 4, 사드, 인플레이션 법의 옥석가리기, 코로나 확진자수 증가, 한중관계 등에 대해 항상 분석하시고 대응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도 성공투자 기원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