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2020.09.22 파생상품 만기 후 상승을 앞둔 사전 포석을 위한 하락과 매수의 기회

2020.09.22 09:03:30

미국, 유럽의 만기 후 사전 포석을 위한 하락 변동,

 

지난주 주말로 미국, 유럽, 중국의 9월 선물 옵션 만기가 끝난 금융 시장은 유럽 시장을 강하게 흔들면서 새로운 달을 시작하였다. 독일 Dax 지수가 4.37%가 하락하는 등 유럽 시장이 일제히 급락 출발하였고, Stoxx 50 지수는 3.78% 하락 출발하였다.


유럽 스페인, 프랑스, 영국의 코로나 재확산을 모멘텀으로 삼아 상승하는 시장에서 초반 포지션을 유리하게 가져가기 위한 파생상품 전략으로 보인다.


유럽의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 추이 


시장의 변동 양상은 2월 옵션 만기가 끝나고 3월 물이 시작되던 2 24일과 흡사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주가는 22일 파생상품 만기인 원유와 천연가스 가격 급락을 동반하여 하락하였고, 금속, 에너지, 금융, 곡물 등 원자재 관련 기업과 상승이 기대되던 경기 관련주의 급락이 나타났다.



그러나 원유가격이나 천연가스 가격 변동은 22일 원유 선물 만기를 앞둔 변동일 뿐 특별한 의미를 둘 필요가 없다. 천연가스 가격은 -10.40%가 하락한 1.835$에서 마감했으나, 다음 2.9%가 오른 2.710$에서 마감하여 당월물보다 48% 높은 신고가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내년 1월물은 3.2$의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스페인과 프랑스의 코로나 확산이 마치 락다운과 그에 따른 경기 위축으로 원자재 가격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분위기를 조성한 듯 하지만, 원자재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중국 경제이다. 중국은 코로나를 통제하여 경제가 빠른 회복이 나타나고 있고, 다음 영향력이 큰 미국은 코로나가 집단면역 양상으로 개선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중국과 미국 코로나 신규 확진자 추이 



유럽도 경제 규모가 큰 독일이나 이탈리아는 코로나 재확산의 움직임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런 점에서 상승 추세를 앞두고 파생상품과 현물 시장에서 사전 유리한 포석을 하기 위한 변동으로 보인다.  유럽 시장 하락을 리드한 독일 DAX 지수는 주가 하락으로 20주 평균 지지권에 접하여 장기 상승을 준비하고 있다. 아래에는 60주 장기 추세 지지선이 대기한다. 


 

특히 미국은 지수 관련 나스닥 대형주가 상승 마감함으로써 미국 시장의 파생상품은 2월과 같은 숏포지션 투기 국면을 나타내지 않았다.

 


한편 은행주와 기초재료 및 산업재 즉, 경기주 하락으로 하락이 컸던 뉴욕 종합주가지수는 지지권에 내려서 상승을 준비한 모습으로, 역시 자기 상승 추세 전환을 앞두고 사전 포석으로 하락 출발한 의미가 있다지난 2월 만기 후 3월물이 거래될 때처럼 주가가 하락 출발하였지만 숏포지션 베팅이 아니며, 구산업 경기주와 함께 조정을 받은 뉴욕시장은 지지권에 내려서 상승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시장을 움직이는 핵심은 중국의 통화 팽창에 따른 세계 제조업 경기의 회복이다



여기에 미국과 유럽의 저금리에 따른 주택 경기가 가세하고 있다.



코로나 집단 면역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신흥국의 경기 회복에 따른 제조업 경기 회복이다. 러시아, 브라질, 멕시코,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등 주요 신흥국이 집단면역 효과와 함께 코로나가 진정되고 있고, 방역 능력을 갖추지 못한 거대 인구 국가인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나이지리아, 이집트, 콜롬비아, 베네주엘라, 이디오피아 등 많은 저개발 국가 역시 3-4개월 자연 확산 후 집단면역 효과로 코로나가 잦아들고 있다. 이런 변화는 머지 않아 코로나 역시 독감처럼 계절병으로 변화될 가능성을 예고한다.

 

 

9월 파생상품 만기가 끝난 후 유럽시장과 원자재 가격 및 경기 관련주가 급락으로 출발하였지만, 미국 시장에 숏포지션 베팅의 움직임이 없고, 또 중국을 필두로 세계 제조업 경기 회복이 강한 가운데 원자재와 경기주 하락은 만기후 장기 상승을 앞둔 사전 포석을 위한 변동으로 볼 수 있다.

 

추세 전환을 앞두고 나타나는 좋은 매수의 기회이니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PS. 
방역 능력이 없는 저개발 국가들의 코로나 확산 양상으로부터 집단 면역이 효과를 나타내며, 코로나가 마치 유행성 독감처럼 변할 징후가 보인다. 방역 능력이 없는 대다수의 저개발 국가는 코로나가 3,4개월 가속 확산되다가 제풀에 꺾여서 확산이 둔화되는 집단 면역을 보이고 있다. 



 

 쥬라기 주식 투자 아카데미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17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미래를 제시하고,
대세 상승 장세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분석 제공하고,

이 기업들을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