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2020.07.06 글로벌 펀드의 중국 본토주식 매집 완료와 중국, 한국, 신흥국, 경기주 주가의 상승

2020.07.05 00:41:46

지난 주 주식 시장의 가장 특별한 변화는 중국 시장의 저항돌파와 상승 추세 시작이다.  상해 종합지수는 3일 연속 급등이 나타나면서 60월, 20분기 대세 평균선을 포함한 추세 저항을 돌파함으로써 모든 저항을 넘어서 장기 상승이 시작되고 있다. 



이렇게 중국 증시가 상승하는 이유는 세계 자산운용사들이 2018년 5월부터 편입하기 시작한 중국 본토 주식 매집이 끝났기 때문이다. 



세계 자산운용사들이 참고로 하여 신흥국 펀드 포트폴리오를 편입하는 MSCI 신흥국 지수는 2018년 초까지 중국 본토에서 거래되는 A주 비중이 0%였으나,  2018년 5월 부터 시작하여 2차례 본토주식 비중을 시가총액 5% 수준에서 편입하였고, 2019년 5월, 8월, 11월 세차례에 걸쳐 5%씩 누적 20%까지 비중을 편입하였였다. 



그러나 2020년 중국 A주를 포함한 중국 주식의 국가비중이 40.95%로 증가함으로써 중국 A주의 시가총액의 거의 100% 비중이 편입된 것으로 보인다. (2018년에 중국 A주 시가총액 100%가 편입되면, MSCI 신흥국 지수내 중국 비중이 약 42%라고 하였는데 2020년 6월 30일 현재 40.95%로 거의 그 비중에 근접해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 기준 MSCI 신흥국 지수내 중국비중이 대략 34% 전후였다는 점에서 2020년 6월 30일 현대 40.95%가 된 것은 짧은 기간에 대단히 많은 중국 A주 주식을 사서 늘림을 의미한다. 


그러나 외국 자본이 중국의 주식을 이처럼 대규모로 사들이는 동안 주가는 오히려 하락하고 있다. 외국의 주식 매수 자금이 유입되고 외국인이 주식을 사면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생각을 하기 쉽지만, 실제로 외국인은 주식을 살 때 환율을 높게 유지하고 후려쳐 하락시켜서 매수하므로 외국인이 장기 상승을 보고 주식을 살 때 주가는 오히려 하락한다. 



2018년 이후 외국 자본이 중국 본토 주식을 본격 매수했던 시기를 색칠하여 표시하였다. 주가가 하락하는 것은 기업의 업황이 나쁘거나 악재 때문이 아니라 외국인이 좋은 기업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주가를 낮춰 매수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매입할 때 우량주 주식의 가격을 터무니 없는 가격으로 후려쳐서 물량을 늘리고, 물량 매입이 다 끝난 후에 주가를 상승시키며 이 때부터는 악재나 다른 요인과 관계없이 버블이 될 때까지 장기로 크게 가격을 올리게 된다.

7월 들어 중국의 주가가 급등하는 것은 이런 외국인의 매집이 끝났다는 것을 의미하며 앞으로 강력한 주가 상승과 환율 하락이 이어짐을 의미한다. '


한편, 글로벌 자본이 MSCI 신흥국 지수내 중국 본토 주식 비중을 확대하면서 한국의 주식 비중이 가장 크게 감소하였다. 바로 이 과정에서 한국 주식은 외국인의 매도 공세와 함께 특이한 하락 국면이 이어져왔다. 기업의 성장이나 가치와 무관하게 중국 기업의 경쟁력이 큰 업종의 주식 비중이 줄면서 줄곧 하락해왔고, 이 때문에 가치투자나 경기에 따른 주가의 움직임이 반영되지 않는 매우 특이한 장세가 13개월 가까이 지속되었다. 




그러나 MSCI 신흥국지수내 중국 A주 주식 비중 확대 과정이 마무리되면서 장세는 2018년 이전으로 정상화될 가능성이 크다. 

중국 증시가 오르면 중국 주식 비중만 40.95% , 대만 비중까지 합하여 53.23%를 점하기 때문에 당연히 신흥국 주가지수와 펀드가 동반 상승한다. 또한 신흥국 펀드에 대한 바스켓 투자 때문에 중국 증시와 신흥국지수로 묶인 한국종합지수를 포함한 신흥국 지수는 동반 상승하게 된다. 

아울러 신흥국 지수와 함께 동반 상승하는 여려 경기 관련업종과 원자재 가격이 함께 오르게 된다. 

그간 가치투자나 경기주 투자가 먹히지 않았던 것은 중구 A주 편입과 함께 신흥국 지수내 한국의 국가비중이 줄어드는 과정에서 나타난 일시적인 움직임이다. 한국이 경쟁력을 갖는 전기전자나 제약은 영향을 덜 받았지만, 중국 기업이 경쟁력이 강한 여타 업종에서는 한국 비중이 크게 줄면서 국가비중 변화의 영향이 이어지면서 특이한 장세가 계속되었다. 

그러나 중국 A주 비중 편입이 마무리 되면서 모든 것이 과거의 상태로 되돌아가게 되며, 글로벌 자본이 매집을 끝낸 중국 증시와 신흥국 주가지수 및 한국의 주가가 경기 민감주와 함께 동반 상승하는 국면이 시작된다. 



경기주는 신흥국지수와 동반하여 움직인다. 그간 신흥국지수와 함께 경기주가  지루한 하락을 보인 것은 세계의 자본이 중국 주식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가격을 하락시켜 사들였기 때문으로 편입이 끝난 지금은 중국과 함께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이게 된다. 
 


쥬라기 주식 투자 아카데미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17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미래를 제시하고,
대세 상승 장세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분석 제공하고,

이 기업들을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