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2020.07.03 대세 저항을 돌파하여 상승이 시작되는 중국 상해지수와 동반하여 움직이는 지수.

2020.07.03 09:24:42 조회1620

중국 상해종합주가지수의 상승의 예사롭지 않다. 중국 상해종합지수는 하반기 둘쨋날 2.13% 오른 3090에 종가를 맺으면서 모든 저항의 돌파를 시도하고 있다. 이 저항이 돌파되고 나면 10년 구조조정의 주가 침체를 벗어나 본격 상승이 시작되며, 향후 10년 세계 증시를 이끄는 리딩 시장으로 부상한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 기업은 부채를 줄이고, 합병을 통해 대형화하고, 경쟁력이 없는 좀비기업들을 도태시켰다. 이 과정에서 강력한 긴축정책과 함께 경기가 어려웠지만 지금은 매우 건실해진 재무구조와 경쟁이 완화되면서 나타나는 수익성을 갖추고 10년의 성장을 준비하였다. 이제 저항을 넘어 상승이 시작되는 모습이다.

 


중국은 MSCI 신흥국 지수에 1/3 수준의 국가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상해종합지수의 상승은 신흥국 주가지수의 상승으로 나타나고, 한국을 비롯한 신흥국의 주가 상승을 동반한다. 

 

그러나 신흥국 주가지수는 주가 지수 하나만의 상승을 의미하지 않는다. 신흥국 주가지수가 상승을 할 때는 경기민감주를 아우르는 기초재료업종지수($w1bsc), 산업금속지수($GYS), 원유가격(WTIC), 벌크선운임 지수($BDI), 등 원자재의 가격과 원자재를 채굴, 운반, 제련, 가공, 조립, 시공하는 전반적인 업종과 동반 움직임을 나타낸다.

 

 

정보통신주 중심의 미국 증시의 상승에도 지난 10년 대세 상승을 하지 못했던 경기주는 중국의 구조조정과 관련이 되어 있다. 중국이 구조조정을 위한 긴축 속에 장기간 경기가 억제되면서 주가도 조정을 받았지만, 구조조정을 끝낸 중국의 성장이 시작되고 상해종합주가지수가 대세 저항을 넘어서 상승 추세로 진입하면서 이제 중국 상해지수 및 신흥국 주가지수와 동반 상승하는 모든 시세와 업종을 주목할 때이다.


과거 20년 중국 증시 또는 신흥국 주가지수와 동고동락하며 움직이는 지수들이 무엇인지를 연구하라. 


 

 

쥬라기 주식 투자 아카데미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17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미래를 제시하고,
대세 상승 장세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분석 제공하고,

이 기업들을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