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2020.2.25 뉴욕시장 주가 급락과 기술주와 에너지의 상반된 움직임 예고

2020.02.25 09:04:20

11월 이후 콜옵션 투기 국면이 이어지며 과열 양상을 보였던 미국 주가가 지난주 옵션 만기를 기점으로 투기 국면을 마무리하고, 이번주 큰 폭으로 하락하며 강력한 하락갭을 발생시켰다. 
 


그 동안 적정한 상승을 넘어 과열 국면이 이어졌지만 하락 갭 발생과 함께 그간 과열 국면을 이어 오던 기술주와 인덱스 대형주들이 조정 국면이 시작된 듯 하다. 




사실 반도체 등 기술주는 2018년에 비해 2019년 실적이 상당폭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신고가를 형성하며 펀더멘털과는 다른 과열 국면을 이어왔다. 


2020년은 올림픽이 열리는 해로 Big 게임과 관련하여 정보통신 기기의 판매가 증가하며 보통은 IT 주기적 경기의 회복 국면에 해당하는 해이지만,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IT 산업의 올림픽 특수가 무산되었을 뿐 아니라 오히려 위축될 가능성이 높고, 연초부터 1월 스마트폰 출하가 전년비 7%가 감소하는 등 주가의 모멘텀이 꺾인 모습이다. 


한편, 정보기술주를 대표하는 애플과 에너지를 대표하는 엑슨모빌은 둘 모두 급락을 나타냈으나 향후 추세와 관련해서 그 의미는 반대인 듯 하다. 애플은 천정권에서 갭을 만들며 하락 추세로 전환된 반면, 엑슨모빌은 긴 하락 끝에 갭을 만들므로써 하락이 끝나는 소멸갭을 만든 듯 하다. 




사실 지난해  7월 이후 실적이 감소하는 애플은 이유없이 상승이 이어져 왔고, 원유가격이 크게 하락하지 않은 데도 엑슨모빌은 이유없이 하락하며 과거 주가가 커플링되어 움직이던 흐름을 벗어나 상반된 디커플링의 움직임을 보여 왔다. 




특히 과거 원유가격을 따라 움직이던 엑슨모빌은 원유가격 하락이 크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주가가 급락함으로써 펀더멘털을 동반하지 않은 이상 급락이 이어졌다. 


엑슨모빌의 주가는 추세가 없는 가운데 급락 후 회복되는 모습을 반복함으로써 시장에 변동을 만드는 역할을 해 오고 있는데, 현재 주가는 2016년 1월 수준의 큰 변동을 보임으로써 2016년 1월과 같은 급반등 가능성을 주고 있다. 


21일 3개월 콜옵션 투기 국면을 옵션 만기로 마무리한 미국 증시는 24일 큰 폭으로 기술주와 경기주가 동반 하락했으나, 이 흐름은 경기주의 장기 추세 하라 반전과 경기주 장기 추세 상승 반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뉴욕 시장에는 급락한 포스코 adr이 대세 핵심도의 바닥권에 진입하며 향후 상승을 앞둔 모습이고, 미국 증시 급락에도 불구하고 중국 지수는 추세를 회복하며 신흥국과 경기주를 리드하는 장기 추세 상승을 시작하는 모습이다. 





주식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이성적인 판단을 해야 수익이 난다. 그러나 사람들은 안심할 때 사서 불안할 때 파는 감정적인 판단을 하기 쉽다. 불안할 때는 수요가 적으므로 주가가 싸고 안심할 때는 수요가 많아 가격이 비싸다. 따라서 감정을 주는 비이성적인 판단을 극복하고 펀더멘털에 기반한 이성적 인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쥬라기 주식 투자 아카데미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17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미래를 제시하고,
대세 상승 장세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분석 제공하고,

이 기업들을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