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쥬라기 투자전략] 미국, 유럽, 중국의 옵션 만기 주간, 미국과 유럽 증시 월간 상승으로는 과열권

2020.02.16 21:48:48 조회1352

2월 중국의 Covid 19 바이러스의 불안과 우려가 강했음에도, 미국의 주가지수는 아에 아랑곳 하지 않고 옵션 시장의 콜옵션 투기와 함께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1월말 월간 및 분기 이격 조정을 거쳤던 미국 대형주 주가지수는 2월 강한 상승과 함께 1월 고점을 넘어 신고가를 기록함으로써 월간으로는 이격 과열 수준에 이르러 있다. 따라서 미국 시장은 월말과 월초 조정 이격 조정이 필요해보인다. 



연봉을 기준하면 미국 시장은 지난해의 과이격이 아직 해소되지 않은 상태이다. 그만큼 주가가 과속, 과열 상태라고 할 수 있고 이런 점에서 언제든 미국 증시는 연봉 이격을 메우는 조정을 할 수 있다. 

다만, 지난해 연말부터 이어지는 옵션시장의 콜옵션 과열 상태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옵션시장의 투기적 거래와 관련하여 주가의 강세 국면이 이어지고 있으나 편더멘털의 움직임에 비해 주가가 과속 상태라는 점에서 옵션 시장의 변화와 함께 조정 가능성이 있음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미국 시장과 함께 이번주 금요일 옵션 만기를 맞는 독일의 DAX지수와 유럽 대형주 50 지수인 stoxx50 지수는 2월 급등 국면과 함께 월간 이격 과열 상태에 진입하여 있다. 




신문 지상에는 매일 Coved 19 폐렴에 대한 불안한 뉴스로, 투자자들은 불안감이 확대되어 있지만 미국이나 유럽의 주가는 이런 전염성 폐렴의 흔적도 보이지 않는다. 


전염성 폐렴이 이성적 판단 보다 감정에 판단의 영향을 더 받는 일반투자자의 투자를 위축시키지만, 시장의 메이저들은 이런 감정적 판단의 영향을 받지 않고 움직이는 듯 하다. 


한편, 전염성 폐렴의 진앙으로 우한과 후베이성의 교통을 차단하는 강도 높은 차단 방역을 하고 있는 중국은, 휴가 후 첫날 주가가 하락했을 뿐 이후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즉, 전염성 폐렴에 대한 불안감으로 주식을 판 사람만 가장 싼 가격에 주식이 팔렸을 뿐, 이후 매수한 사람들은 모두 수익 중이다. 




중국 역시 이번 주 금요일 선물 만기인데, 주가지수는 단 하루 불안감에 비이성적 판단을 한 일반의 매도를 반영하는 하락을 했을 뿐,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가는 대세 채널의 하단부에서 장기 상승을 준비하고 있어 지난 10년의 구조조정을 거쳐 앞으로 10년을 강한 상승을 하는 변곡점이라는 점에서 투자가 매력적이다. 

특히 기업은 어려운 환경일수록 경쟁력이 없는 기업이 도태되어, 경쟁력이 강한 기업이 더 빠른 성장을 할 기회라는 점에서 재무가 건실하고 업계 경쟁력이 앞서는 기업들은 어려워 보일수록 좋은 투자의 기회가 된다. 

전염성 폐렴으로 주가지수는 영향을 받지 않고 있지만, 에너지와 금속 상품지수가 과도한 하락과 함께 대세 채널의 바닥권 가격을 나타내고 있고, 에너지와 금속 등 경기 관련 업종의 주가가 과매권에 진입하여 있다. 



미국과 유럽의 건설 경기가 빠른 성장으로 전환되고 있고, 중국의 건설 기성고가 GDP성장률보다 훨씬 큰 9%대 성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2020년은 세계 건설업 경기가 활황으로 전환되는 중요한 전환점인데 전염성 폐렴이 상승의 시점을 늦추며 주가를 하락시켜 좋은 투자의 기회가 된다. 


이격 과열권에 진입한 미국과 유럽의 주가 조정 가능성과 함께, 이격 과침체권에 있는 중국 주가와 에너지 및 금속 등 경기 관련 업종의 주가의 상승 전환 시점을 주목할 때이다. 

한국의 종합주가지수 역시 1월말 이격 조정 차원에서 하락을 거친 후 2월 상승이 이어졌다. 주봉과 월봉에서 상승장악형 패턴이 나타나며 상승 추세를 강화하고 있어  상승 추세가 예상되지만, 이격 조정이 필요한 미국의 주요지수가 조정을 거칠 때 하락 변동을 거칠 수 있 있다. 




여하튼 월봉, 분기봉이 상승 추세가 이어지고 있고, 연봉의 이격 조정을 거쳐 상승이 시작되고 있다. 전략은 장기 추세에 맞춰 가져가면 되고 단기 조정 변동이 나타난다면 효과적으로 매수에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

우한의 전염성 폐렴의 확진자는 12일 기존의 유전자 검사에 의한 확진(100% 정확도)에 더하여 질병증상 보인 환자를 폐 CT로 진단하는 방법(90% 정확도)를 도하면서 환자수와 사망자수가 급증했지만 이후 변화추이는 12일 이전과 비슷하다 .



시간이 걸리는 유전자 검사법에 더해 CT로 감염자를 진단하면서 확진자가 늘었지만, 진단 Capa가 커짐에 따라 대신 의심환자수가 줄면서 이전과 같은 속도로 확진환자수와 사망자 수가 줄어드는 추이를 보이고 있어 2월말을 기점으로 중국내 전파 확산은 진정될 듯 하다. 



 

쥬라기 주식 투자 아카데미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17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미래를 제시하고,
대세 상승 장세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분석 제공하고,

이 기업들을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