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투자전략

쥬라기카페

[쥬라기 투자전략] 3분기말 전환점 Great Rotation과 주도 업종의 전환 움직임

2019.09.30 01:38:17

분기말을 앞둔 지난주 뉴욕시장에서는 20일 평균 반등 권에서 미중 무역 분쟁 관련한 기업 실적이 확인되고, 중국 반돈에 대한 규제 설이 나오면서 조정으로 마감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 채권수익익률과 동행하는 경기 관련주가 지지권에서 상승을 준비하고, 한편으로 미중 무역분쟁으로 직접 영향을 받은 기술주가 하락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8월로 마감된 실적을 발표한 메모리 업체 마이크론테크놀로지는 화웨이 규제 후 매출액이 급감하면서 부진한 실적을 나타내 11.09% 급락을 나타내며, 필라델피아 반도치 지수를 끌어 내렸다. 


마이크론의 산제이 머로트라 최고경영자(CEO)는 전날 실적 발표에서 "(자사 회계연도) 4분기에 화웨이에 대한 판매가 연속적으로, 그리고 화웨이가 블랙리스트로 지정되기 이전 우리가 예상했던 수준보다 심각하게 감소했다"고 말했다.

 

머로트라 CEO "·중 무역 협상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 "화웨이에 대한 블랙리스트 제재가 계속되는 가운데 우리가 거래 허가를 받지 못하면 앞으로 몇 분기에 걸쳐 화웨이에 대한 판매 감소가 더 악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마이크론 "對화웨이 판매, 하게 감소"…주가 하락 연합뉴스  1일 전 



미국이 화웨이에 대한 규제로 부품 판매 또는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면서, 중국의 매출 이익이 감소한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뒤이어 실적을 발표하게 될 미국 IT 기업들의 실적 쇼크 발표의 스타트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미국의 부품 수출 규제와, 중국 제품의 관세 상승으로 인해 수혜를 입게 되는 국내 반도체 및 전자 업체는 실적과 주가에서 미국과 동조화될지 아니면 차별화를 보이게 될지 의문이다. 


한편,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기업의 대중곡 자본투자를 차단하는 방안을 검통하고 있다는 뉴스와 함께, 중국으로 유입되는 포트폴리오 투자를 제한하한다는 뉴스와 함께 뉴욕시장에 상장된 중국 주식이 급락했다. 

특히 미국 공적 연기금이 중국 투자를 차단하거나, 뉴욕시장에 상장된 중국 기업을 상장폐지한다는 미확인 보도가 나오면서 중국 주가는 크게 하락했다.


CNBC방송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기업들의 대()중국 자본투자를 전면 차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허술한 규제감독 리스크로부터 미국 투자자들을 보호하겠다는 게 명분으로, 아직은 초기 검토 단계로 아무것도 결정된 것은 없다고 CNBC방송은 덧붙였다.


블룸버그통신도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으로 유입되는 미국의 포트폴리오 투자를 제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중국 업체들을 상장 폐지하거나, 미국 공적 연기금의 중국 투자를 차단하는 방안 등이 포함된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설명했다.

 

"뉴욕증시 중국株 퇴출 검토"미중 무역전쟁, 자본시장으로 번지나 한국경제TV  1일 전



미국 기업이 중국에 공장을 설립하는 직접투자를 제한하거나, 중국 기업이 신규 뉴욕시장에 상장하는 것을 금지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지 모르지만 뉴욕시장에 상장된 중국 기업을 상장폐지하거나 미국 연기금의 중국 주식 매수를 제한하는 것은 어폐가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자본이 증식하는 국가가 중국이고, 그 때문에 전세계 자산운용사가 투자하는 신흥국 펀드에 중국 기업의 차지하는 비율이 33%로 증가했다. 지난해부터 MSCI나 FTSE는 중국 본토 주식도 신흥국 펀드에 편입하면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율을 급격히 올렸고, 전세계 자산운용사는 이에 맞춰 중국 주식 비중을 확대해 오고 있다. 


한편, 뉴욕시장에 상장된 중국 주식이 상장 폐지된다면, 중국 국민이나 중국 기업은 피해가 없으나 뉴욕시장에 상장된 중국 주식을 사서 보유하는 미국의 자본을 큰 피해를 입게 되기 때문이다. 


여하튼 뉴욕시장에 상장된 중국 주식은 특히 기술주와 정보기술을 이용한 서비스 업종이 큰 폭으로 하락한 반면, 기초 재료나 산업재와 관련된 업종은 하락폭이 크지 않았다. 


한편,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 국채 수익률이 20일 평균까지 반락하면서 상승을 앞둔 모습이다. 



이런 국채 가격의 변화는 채권시장에서 주식 시장으로 자금이 이동하는 Great Rotation과 함께 주식 시장의 유동성 상승 국면을 견인하게 된다.  


실제 9월 들어 채권 수익률 상승과 함께 채권가격이 하락하면서 국내 시장에서도 그간 꾸준하게 유입되던 채권 펀드에서 자금이 이탈하고 있다. 
 

올 들어 매달 1조원씩 늘어나던 성장세가 확 꺾였다. 같은 기간 국내 액티브 주식형 펀드에서 빠져나간 돈이 2881억원인데 그 두 배가 넘는 금액이 빠져나간 것이다. 

국내 채권형 펀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G2(미·중) 무역분쟁으로 글로벌 증시 불안감이 남아 있는 데다 코스피는 하반기 들어서도 1900선에 머물면서 계속 부진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내 주식시장이 바닥을 쳤다는 기대가 형성되고, 국내 금리는 더 떨어질 여지가 작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채권형 펀드에서 차익실현 매도가 나오기 시작했다.

 

채권펀드 너마저…달새 6000 썰물 매일경제 7시간 전 


미국 국채 수익률은 장기적으로 과도한 버블 상태에 머물러 있어 더이상 저점을 갱신하는 하락이 어렵다. 더구나 FRB는 더이상 금리 인하를 할 여건이 아니라고 못박으며 채권수익률 하락과 함께 부동산과 건설 경기가 빠르게 호전되고 있다. 



따라서 조정을 거친 채권수익률은 상승이 필연적이며, 채권수익률과 함께 움직이는 원유가격, 금속가격, 기초재료업종(경기민감업종), 신흥국 주가지수는 자금의 대전환과 함께 동반 상승이 준비되는 시점이다. 







따라서 분기말 저가 매수 기회를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비중을 늘리면 좋다. 



한편, 이 업종과 함께 은행과 증권 건설 등 트로이카 업종에 주목할 때이다. 
전세계적으로 채권가격이 과열되면서 모기지 금리를 포함한 시중 금리가 크게 하락했고, 이와 함께 부동산과 건설 경기가 살아나고 있다. 



금리가 낮아지면서 기업과 가계에 대출이 확대되는 것은 경제 시스템 전체에 돈의 유통이 많아지면서 은행과 증권을 수혜를 입게 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건설, 은행, 증권은 함께 움직이며, 이런 동반 상승을 트로이카 상승이라고 한다. 


한편, 최근 금리가 낮아지고, 규제에 따른 공급 감소가 예상되면서 국내 부동산 시장도 빠르게 회복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저금리`  붙이고 `상한제` 기름 부어…공급 틀어막자 집값 급등
 
매일경제 6시간 전 

아파트 분양 일년새 85%↑…수도권은 200% 급증 노컷뉴스  14시간 전  


여하튼, 채권 투기 열풍에 금리가 낮아지면서 세계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회복되고, 미국의 화웨이 규제와 미국 첨단기술 산업 견제로 기술제품 관세를 올리면서 실적에 영향을 받기 시작하는 미국과 중국의 기술주가 실적이 둔화되고 있다. 


이런 흐름과 함께 세계 증시는 시장을 리드해 오던 첨단산업 중심의 선도 국면이, 부동산과 건설과 관련된 원자재와 산업재 중심으로 선도 섹터 전환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한편, 분기말을 앞두고 뉴욕시장 상장 기업 축출 등, 터무니 없는 뉴스와 함께하락한 뉴욕시장 상장 중국기업의 비중이 큰 중국 펀드와 신흥국 펀드는 중요한 기술적 지지권으로 저가 매수 기회를 주고 있다.  




시가3선 추세가 상승이 유지된 가운데 조정으로 마감된 3분기가 마무리 되고 4분기가 시작되면서 상승 추세가 시작될 가능성이 크다. 

 

주식투자 MBA 강의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경기 변동, 업황의 변화, 및 기업의 성장 모멘텀과 함께 기업의 가치 분석 및 가치 변화를 토대로한 정통적인 투자를 익힐 수 있는 쥬라기 투자 클럽

목록

회원 인기 전문가 전문가 BEST 수익률
  • 스터디

    스터디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백경일

    백경일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우림정보

    우림정보

    정회원 전용 SMS, ARS 무제한 청취

  • 홍순택대표

    홍순택대표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킹로드백호

    킹로드백호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가입문의 1666 - 6260 평일 08:30 ~ 17:30 (주말, 공휴일 휴무)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