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투자전략

쥬라기카페

[쥬라기 투자전략] 미국, 유럽, 홍콩 증시 옵션 만기전 급등락과 전략

2019.08.15 09:41:41

미국 뉴욕종합지수는 전날은 상승했지만 엊저녁에는 큰 폭의 하락하면서 옵션 만기 전 변동이 나타내고 있다. 풋옵션/콜옵션 비율이 1.27로 치솟으며 변동성이 한층 커진 모습이다.




이런 변동성은 한국의 ELS상품 판매 증가와 관련이 있다. 올 들어 다시 급증하고 있는 한국의 ELS상품은 미국 S&P500지수, 유럽 STOXX50 지수, 홍콩 홍콩H지수(홍콩에 상장된 중국 기업 지수)의 풋옵션 매도 포지션을 특징으로 하는 상품이다.

 

'홍콩H지수 ELS' 투자금 43조···포치·시위 장기화땐 '녹인' 가능성도 서울경제  1일 전


따라서 한국의 ELS 발행이 증가할수록 미국, 유럽, 홍콩 시장의 옵션 시장에서는 한국 ELS 상품은 풋옵션 매도 포지션을 사서 늘리고, 금융 메이저들은 풋옵션을 매수한 후, 주가를 하락으로 유인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이다.

 

이 때문에 만기 전 ELS 발행 증가로 풋옵션 거래가 증가하면 주가가 급락하지만, 만기가 지나고 나면 주가는 제자리로 회복되는 변동이 반복되고 있다.

 

올 들어 발행된 국내 ELS규모는 51조원 규모로 유럽 stoxx5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포함하는 ELS 42.67조원, 홍콩H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포함하는 ELS 39조원, 미국S&P50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포함하는 ELS가 그 뒤를 잇는다. (지수는 중복하여 포함될 수 있음).

여하튼 금요일 만기를 앞두고 나타난 변동이니 펀더멘털이나 악재와 연결 지어 볼 필요는 없며 옵션과 관련된 일시적 변동으로 보면 좋다. 




미국이나 유럽 시장은 주가가 분기봉을 기준하여, 분기중 저가권 가격이 되기 쉬운 시가3선 가격에 접근한 가운데 뉴욕시장에서 50일 평균을 넘은 종목 비율이 30% 이하로 낮아졌다. 대개 이 비율이 30% 이하가 되면 주가는 바닥을 만들며 상승으로 이어지기 쉽다.


참고로 옵션이나 파생상품에 의한 가격 변동으로 주가의 등락을 설명하지 않는 언론은, 늘 아래처럼 주가 하락이 나타나면 위기나 경기침체를 이유로 내세우고, 상승이 나타나면 가장 그럴듯한 호재를 내세운다. 그러나, 하락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줄 뿐 주가 등락의 진위와는 관계 없는 내용이니 이런 내용을 주의 길페 새길 필요는 없다. 


되살아난 경기 침체 공포…다우 800포인트 급락 
아시아경제  3시간 전

 

 

한국의 ELS 상품이 옵션에 투자하며 금요일 옵션 만기를 맞는 주요 지수들이다.



미국과 대형주지수 SPX500 지수는 분기봉 시가3선의 저가 매수권이고, 유럽STOXX50 w지수는 60 20분기 5평균선 지지권까지 하락했다. 다만 홍콩H지수는 한국의 투기성이 강해 하락이 강하다. 참고로, 2015, 2018년의 하락이 모두 한국의 ELS 발행 급증과 관련이 있다.

 

뉴욕시장에 상장된 템플턴의 신흥국 펀드 EMF 1.61% 하락한 가운데, 60주 및 20월 평균 지지권이다. 3분기 저가에서 매수하는 좋은 매수권이다. 한국 ELS의 풋옵션 거래 증가와 관련된 세계 증시 하락 변동은 앞서 본 것처럼 만기가 끝나면서 회복된다.




주요 신흥국의 인덱스 펀드의 움직임은 다음과 같다.




한편 경기 민감주를 대표하는 기초재료 펀드 MXI는 2.93%가 하락한 가운데, 신흥국 주가지수와 마찬가지로 60주, 20월 평균 지지권에 진입하여 있다. 




원유가격은 장중 전일 저가를 하회하는 큰 하락 변동을 거쳤으나, 3.27% 하락으로 마감하여 조정에도 불구하고 상승 추세가 유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원유가격을 이용하여 가격을 움직이는 국채가격은, 원유가격 하락과 함께 신고가 상승을 하며 국채수익률이 신저가를 기록했고, 금속가격은 원유가격을 따라 소폭의 조정을 나타냈다. 




주가는 보다 변동성이 커 기초재료 업종 주가지수와 신흥국 펀드는 저가를 낮췄으나 쌍바닥과 함께 장기 지지권 가격에 있다.


세계 각국의 국채수익률은 지난주 한국 시장의 옵션 만기와 이번주 금요일 미국, 유럽, 홍콩 시장의 옵션 만기를 앞두고 변동이 확대되며 과열을 이루고 있으나, 국채가격이 과도한 Overshooting 구간에 진입한 만큼 이후 하락하기 쉽다.




여하튼 한국 금융권은 독일과 영국 국채 금리에 대해서도 풋옵션 매도 상품인 DLS를 발행하여 금리 변동을 수단으로 도박을 함으로써, 최근 국채 금리의 과도한 변동의 한 원인이 되고 있는 듯 하다. 


DLS 투자자 수천억원 날릴 위기
 
중앙일보    2일 전

금리연계 DLS  손실 우려에 ‘불완전 판매’ 논란 한국일보   4시간 

고용보험기금도 ‘81% 손실’ 냈다 경향신문 3시간 전

 

가장 안전한 자산으로 간주되는 선진국 국채를 가지고도 옵션으로 도박을 하여 손실을 안기는 국내 금융기관들과, 도박인지 투자인지를 구분하지 못하는 국내 금융 이해 능력이 문제가 많다.

 

여하튼, 한국 ELS 기초상품 들이 동시 옵션 만기를 맞으면서 해당국 주가 변동이 확대되어 있으나, 옵션과 관련된 변동은 만기 후 회복된다. 또한 대다수의 지수들이 3분기 분기 이격 조정을 마무리되어 있고 분기 저가권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투기에 의해 나타나는 변동에 위축될 필요 없이 기업의 밸류에이션에 주목하고 지분 Equity를 늘리는 기회로 삼으면 좋다.


참고로 ELS나 DLS는 평소 하락이 크지 않은 상태에서 적은 수익을 얻다가도 하락이 크거나 장기화되면 원금 전액손실이 가능한 위험한 상품이다. 옵션 매도 전략이 장기간 조금씩 수익을 내며 수년간 모으다가 단 한방에 모든 수익을 날리는 원리가 들어 있다. 이런 점을 안다면 이런 상품의 위험성을 주의해야 할 것이다.  하락시 만기 3년의 변동을 버텨서 손실을 회복할 것 같으면 ELS보다 인덱스나 섹터 ETF가 훨씬 낫다. 
 


주식투자 MBA 강의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경기 변동, 업황의 변화, 및 기업의 성장 모멘텀과 함께 기업의 가치 분석 및 가치 변화를 토대로한 정통적인 투자를 익힐 수 있는 쥬라기 투자 클럽


목록

회원 인기 전문가 전문가 BEST 수익률
  • 스터디

    스터디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백경일

    백경일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우림정보

    우림정보

    정회원 전용 SMS, ARS 무제한 청취

  • 홍순택대표

    홍순택대표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킹로드백호

    킹로드백호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가입문의 1666 - 6260 평일 08:30 ~ 17:30 (주말, 공휴일 휴무)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