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투자전략

쥬라기카페

[쥬라기 분석 전망] 원유 가격 전망

2019.07.20 11:27:29

원유 가격 장기 상승 추세로 움직일 여건 

 

원유 가격은 보통 원유 수급의 결과인 재고의 증감을 반영하여 등락 변동한다그런데 최근 5주 연속 미국의 원유 재고가 감소하고 있음에도 이번 주는 특이하게 원유가격이 하락하는 특이 변동을 나타냈다

 



원유가격이 하락했던 지난해 10월부터 12월(A)와 올 4월 말부터 6월초(B)의 기간은 재고 재고의 증가에 기인한 하락이 이어졌지만, 이번주 원유가격 하락(C)는 원유 재고가 감소하는 가운데 가격이 하락하는 특이한 움직임이다. 따라서 가격이 수급와 역행하는 변동을 나타냈다는 점에서 추후 원유 가격이 상승으로 반전되어 추세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

 

사실 미국의 원유 수급은 재고 감소가 계속되기 쉬운 여건이다왜냐하면 원유 생산이 증가하지 않은 가운데휘발유등유경유 등 재고 감소로 정제투입량을 늘려야 하고 이 때문에 재고 감소가 이어질 여건이기 때문이다.

 


 

사실 지난해 11월 이후의 원유가격 하락은 원유 정제 투입량을 줄인 가운에 원유 생산이 급증한 결과 원유 재고가 크게 증가한 것이 원인이다.(A) 또한 5월 이후의 원유 가격의 하락도 통상 동절기가 끝나는 3월 이후 원유 정제 투입을 늘려야 하지만올해는 4월 중순까지 원유 정체 투입량을 낮게 유지함으로써 재고가 늘었기 때문이다. (B)

 

이 영향으로 휘발유를 비롯한 석유 완제품 재고가 크게 감소하였고원유 정제 투입량을 늘리면서 재고가 감소하고 있다.

 

한편지난해 원유가격 하락과 함께 원유 시장에 대한 투자가 줄면서 원유 시추 RIG수가 추세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원유 시추리그 수의 감소는 향후 원유 생산의 증가를 둔화시키거나 감소와 연결된다시추후 빠르게 고갈되는 셰일 원유의 특성상 원유 증산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원유 시추공수를 늘려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미국 원유 생산고 관련하여 주별 전년동기비 증산량과 원유 RIG수를 나타낸 자료이다지난해 말 급증했던 원유 증산량은 올 들어 원유 시추 리그수의 감소와 함께 둔화되고 있고 최근 원유 증산 물량이 둔화되고 있다.

 


 

이 자료를 보면 지난해 말 원유 가격이 급락했던 것은 일시적으로 생산이 급증한데다 정제 투입량까지 줄여 원유 재고가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이다이 수급 증가는 산유국의 감산으로 수급을 맞춤으로써 올 들어 원유가격이 상승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올해 5월 원유 하락은 생산 증가에 기인하지 않으며정제투입량을 늘려야 할 시기를 늦춘 데 따른 재고 증가 때문이다따라서 기술적 변동에 해당하며향후 원유 가격을 장기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더구나 재고 감소가 지속되는 가운데 하락이 이어진 이번주 변동은 수급과 반대되는 변동이다.

 

따라서 향후 원유가격은 보다 긴 상승 추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일시적으로는 수급에 반대되는 변동이 가능하지만결국 수급이 만드는 추세 방향으로 움직일 수 밖에 없다

한편, 6월 중국이 통화 공급 증가와 함께 산업생산이 증가로 돌아서고올 들어 인도러시아인도네시아한국남아공호주 등 여러 나라가 금리를 인하하며 통화 공급을 늘리고 있어 경기 회복과 함께 글로벌 원유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이런 수급 증가 상황에서 미국의 원유 생산이 원유 시추 투자와 함께 감소하고 있어 원유 가격은 상당기간 상승 추세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향후 원유가격 상승 추세를 전제로 하는 투자 전략이 필요하다.  원유가격은 해당 상품 펀드나 주가는 물론채권환율과 물가 등 전반적인 경제 영역에서 영향을 미치는 변수라는 점에서 원유가격의 장기 상승 추세를 염두에 둔 변화를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목록

회원 인기 전문가 전문가 BEST 수익률
  • 스터디

    스터디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백경일

    백경일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우림정보

    우림정보

    정회원 전용 SMS, ARS 무제한 청취

  • 홍순택대표

    홍순택대표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 킹로드백호

    킹로드백호

    전문가방송, 정회원 전용 SMS

가입문의 1666 - 6260 평일 08:30 ~ 17:30 (주말, 공휴일 휴무)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