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쥬라기카페

[쥬라기 업종 분석] 원유가격의 과대도권과 석유 및 화학주 매수

2019.06.14 09:25:32 조회1096

13일 원유가격은 전날 급락에서 벗어나 2.23% 반등하였다.  배럴당 50$~55$은 중요한 지지권 가격이다. 따라서 4월 하순 이후 원유가격 하락 추세는 최근 저점을 지지로 상승 추세로 전환이 기대된다. 



사실  지난해 연말의 원유가격 하락은 수급적인 측면이 크다. 왜냐하면 미국의 원유 생산이 4분기 이후 급증하며 원유 수급에 악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2017년 이후 미국은 원유 증산이 시작되었고, 2018년 초 전년동기비 일일 100만 배럴 증산을 넘어 지난해 4분기에는 일일 200만 배럴 수준으로 원유 생산이 급증하면서 수급에 영향을 준 결과 원유가격을 하락시킬 수 있었다. 




이후 OPEC과 러시아 등 산유국이 일일 130만 배럴를 감산하면서 올들어 원유가격이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4월말 이후 특벽한 이유 없이 원유가격이 하락해 왔다. 

미국의 원유생산 자료를 보면 지난해 연말 전년동기비 200만 배럴 증산을 정점으로 하여 미국 원유 증산량을 줄고 있으며 현재는 150만 배럴이 증가하는 수준으로 낮아지고 있다.  특히, 원유 생산에 필요한 시추 리그수의 감소와 함께 원유 생산이 줄고 있다. 이런 점에서 미국의 원유 증산량의 둔화는 추세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다음은 원유가격을 금가격으로 나눈 상대강도이다. 이것은 화폐의 가치 변동을 제거하고 금으로 원유가격을 결제하는 경우의 원유가격(금 온스/배럴)이다. 현재 원유가격은 배럴당 금 0.04온스로 역사적인 원유가격에서 최 최하단 근처에 머물고 있다. 이것은 물가상승과 달러가치 하락을 감안할 때 과도하게 하락한 상태임을 나타낸다. 




원유가격을 미국국채가격지수로 나눈 상대강도 자료이다. 이 상대강도는 40여년에 걸쳐 일정한 가격 구조를 나타내며 등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제구간으로 나눈 원유가격은 특별한 위기 상황이 아니면 제1구간으로 내려오지 않으며, 대기 2구간 바닥인 제2선을 바닥으로 하여 상승이 나타난다. 최근 원유가격 하락과 미국채가격 상승으로 상대강도는 중요한 대세 바닥 지지권인 핵심구조 제2선에 접근해 있다. 아울러 특별한 위기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국채수익률은 변동채널의 중심까지 상승하여 다소 과도한 상승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장차 상대강도가 상승으로 추세를 전환시킴을 예고한다. 또한 과거 40년에 걸친 상대강도 변동에서 제2선은 중요한 투자의 시점으로 이후 매우 큰 상승이 나타난다. 


이제까지 원유가격이 하락하는 과정에서 석유주와 화학주가 조정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제 원유가격이 역사적 저점 지지권에 진입함으로써 장기적 관점에서 중요한 투자 기회를 주고 있다. 


원유 펀드와 석유기업 그리고 경쟁력이 있는 화학기업을 적극 편입할 기회이다. 



네덜란드 로얄더치셸 RDS/A, 영국의 영국석유 BP, 미국 엑슨모빌 XOM과 쉐브론 CVX, 프랑스 토탈 TOT, 브라질 페트로브라 PBR, 중국 페트로 차이나와 시노펙 SNP을 적극적으로 비중을 늘려갈 기회이다. 




주식투자 MBA 강의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경기 변동, 업황의 변화, 및 기업의 성장 모멘텀과 함께 기업의 가치 분석 및 가치 변화를 토대로한 정통적인 투자를 익힐 수 있는 쥬라기 투자 클럽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