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03 09:33:25 조회1211
최근 원유를 비롯한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는 가운데 곡물과 금속가격이 상승으로 전환되면서 지난 6월 이후 이상 급락했던 상품가격이 본격 상승 추세로 전환될 조짐이다.


상품지수는 중미 무역 분쟁이 본격화된 5월 말 이후 급락이 이어져 9월 선물 만기까지 하락하였다.
그러나 9월 상품 선물 만기 이후 급등하면서 하락 국면을 벗어나 제가격을 찾고 있다.


로이터제퍼리 상품지수 $CRB 지수나 블룸버그 상품지수 $BCOM이 모두 급등하는 가운데 에저지와 석유지수가 선두에서 선도하고, 이제 이 상승은 곡물지수와 농산물 지수, 축산물지수, 그리고 긴 하락이 이어졌던 금과 은등 귀금속 지수와 산업금속지수까지 모두 상승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


에너지 가격에서는 원유가격 상승과 함께 휘발유, 난방유, 천연가스 가격이 함께 급등의 모습을 보이고 예상외의 하락으로 과도한 하락을 나타냈던 금과 은 백금 등 귀금속과 철강과 구리등 산업금속도 점차 상승의 자세를 잡아가고 있다. 한편, 밀과 대두, 옥수수 등 곡물 가격이 상승으로 돌아서고 있고, 장기간 대세 하락을 했던 커피와 설탕이 본격 상승 추세 전환을 시작하고 있는 듯 하다.
다음은 각 블룸버그 농산물 가격 지수이다.


특히 설탕과 커피 ETN은 어젯밤 5% 이상 오르며 강한 상승을 하고 있고, 커피와 설탕 그리고 원유와 금속 광석 수출이 많은 브라질 펀드는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 설탕, 커피 ETN이 각각 5.62%, 6.96%가 오르고 브라질 펀드가 5.64%가 오르는 공통점을 주목한다. 





?
큰 시세의 전환점에서는 이유 없는 하락과 함께 최저 지지선을 이탈하는 급락으로 투자 심리를 완전히 소멸시킨 뒤에 상승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다.
올 농산물이나 금속가격 하락은 6년의 긴 하락이 상승으로 전환을 앞두고 매물을 유도하고 투자의 심리를 꺾기 위해 하락의 크라이막스를 만드는 과정이었던 듯 하다. 선물을 이용한 이런 하락은 만기가 지나면서 빠르게 제 가격을 찾고 있고 이제 6년의 긴 하락이 마무리 되고 상승으로 전환하는 대세 전환이 시작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상품에 투자하라. 에너지,
귀금속, 산업금속, 농산물 등 상품과 상품 펀드에 투자하라.
?
그리고 상품을 가공하여 판매하거나 이를 채굴, 운반, 제련, 가공, 조립, 시공하는데 관련된 경기 민감주에 투자하라.
?
그리고 이제 서서히 시작되는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을 주목하고,
인플레이션에서 속절없이 사라지는 현금의 가치하락을 대비하라.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